책 커버 표지
2030년의 IoT
  • 저자 : 桑津浩太郎
  • 발행일 : 20160401
  • 페이지수/크기 : 175page/21cm

요약

생활, 산업, 사회에 가져오는 대변혁
2030년의 IoT
2016. 4. 1
Koutaro Kuwatsu (野村総合研究所) / 東洋経済新聞社(http://toyokeizai/net) / 175P

휴대전화와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보급이 시작된 1995년부터 약 20년을 지나, 네트워크의 물결은 지금까지의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부터 기기와 설비, 인프라 등의 사물과 관련되는 서비스로, 더욱 그 영향범위를 확대해 가고 있다.

더욱이 M2M(Machine to Machine Communication)으로 불리고 있던 기계와 기계의 통신은, 단순한 프로토콜이 IP프로토콜로 변한 것이 아닌, 새로운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사회인프라와의 연대와 발전을 목표로 하여, 그 범위를 확대하여 왔고, 사물을 포함한 IoT(Internet of Things)라는 새로운 컨셉으로 진화를 이루고 있다. 본서는, 현재부터 2030년 경의 미래를 겨냥하고, IoT의 향후의 동향에 대해 부감해보는 시도이다. 

IoT의 커다란 흐름은, ICT 중의 하나의 기술, 서비스 트렌드를 넘어서 생활, 도시와 산업, 사회에 까지 영향을 넓힐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좁은 의미로 ICT에 관계하는 기업과 업계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다. 폭넓게 사회전반에서, 지구규모에서의 삼라만상을 포함한다고도 할 수 있다. 그 의미로, IT 버블기에 선전되었던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Phase 2라고 할 수 있는 폭과 깊이를 가지고 있다.

반면, 지금까지의 인간주체의 인터넷의 보급과, 이제부터의 기기, 산업, 사회를 타깃으로 한 네트워크화는, 시장에서 잘 화제가 되고 있는 전송속도, 데이터 포맷과 프로토콜 등의 전형적인 신 기술요건만이 아닌, 기술 이외의 비즈니스 모델(수익획득∙분배), 상관습, 법 규제 등 다양하게 관계자간의 이해관계의 조정이 필요해 진다. 그리고 사회인프라로서, 상황에 따라서는 인명에 직결되는 시스템으로서의 신뢰성확보도 극히 중요하고, 이들 요건, 특성에서 IoT가 폭 넓게 사회에 보급하기까지의 기간은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말할 필요도 없이, 적지 않은 점에서, 지금까지의 전형적인 사무실이나 엔터테인먼트에 최적화된 ICT와는 다른 양상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단순히 지금까지의 ICT산업의 연장선상에서 생각하는 것은, ICT산업계로 봐서도, 어쩌면 커다란 리스크를 만들어낼 수도 있을 것이다.

아마도, 지금까지의 IoT는 제1로, 공급 측만이 아닌, 이용자 측의 주도권 관여가 보다 강해질 것이다. 그리고 제 2로, 기술요건과 기술의 가능성 이상으로, 비즈니스 모델로 성립되기 위한 요건, 과제의 해결이 그 중요성을 늘릴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도 ICT산업에 종사하여온 사람으로, 지금까지의 ICT업계에 있어서의 생각을 답습하는 것에 따른 리스크를 분명하게 하고, 새로운 시장환경변화에서 IT산업의 발전에, 미력이나마 공헌되기를 바란다.

제1장 IoT 시장의 현상
1-1. 주목받는 IoT
1-2. IoT와 M2M의 관계
1-3. IoT시장의 동향
1-4. IoT를 둘러싼 움직임
1-5. IoT를 둘러싼 업계와 단체의 움직임 
1-6. 일본시장의 반추
1-7. IoT시장의 배경

제2장 산업별 IoT의 동향
2-1. 전력∙가스
2-2. Home Security
2-3. 공작기계
2-4. Field계 산업기계
2-5. 사무기
2-6. 부동산
2-7. 자동차
2-8. 헬스케어
2-9. 제1차산업
2-10. Pet
2-11. 소매
2-12. 사회 Security(범죄전력 자 감시)

제3장 IoT의 기술동향
3-1. IoT를 구성하는 기술
3-2. 디바이스
3-3. 네트워크
3-4. 플랫폼
3-5. 에플리케이션
3-6. 그 외의 주목기술

제4장 IoT의 비즈니스 모델
4-1. IoT와 지금까지의 ICT시장과의 차이
4-2. IoT비즈니스 모델의 특성
4-3. 미국형 모델 -- 「두 개의 낙관: 벤처와 인터넷에의 확신」
4-4. 구주형 모델 -- 「사회와 조화」「IoT는 수단으로, 목적이 아니다」
4-5. 사회인프라 모델 -- 「사회전체의 코스트부담」
4-6. 일본형 모델의 가능성
4-7. Post IoT를 향해 – Internet of Remote Connected/ Control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