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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콘텐츠백서_2015년
  • 저자 : 一般財団法人デジタルコンテンツ協会
  • 발행일 : 20150901
  • 페이지수/크기 : 265page/28cm

요약

디지털 콘텐츠 백서 2015년판
2015. 9. 30 / 일반재단법인 디지털 콘텐츠협회 / 265P


[발간에 즈음하여]

일본의 콘텐츠 산업의 국내시장규모는, 2014년에 약 12조엔으로 추산되어, 국제비교로는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의 규모를 자랑한다.
정부가 2014년 6월에 종합하여 정리한 「『일본재흥전략』개정2014~미래에의 도전~」은 관민 연대에 의한 All Japan체제에 의한 콘텐츠와 문예예술 등의「일본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발신하여, 산업화로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냈었다.

국내·해외의 콘텐츠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가운데, 콘텐츠 산업 전체의 시장을 부감하고, 특히 써야 할 일이나 사례를 파악한다는 것은, 필요 불가결한 정보기반이라 생각된다.
최근의 수년은 거의 변화 없는 추이를 보이는 국내시장이지만, 콘텐츠의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거기에 클라우드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어, 콘텐츠의 유통과 비즈니스환경도 크게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번의 디지털 콘텐츠 백서는 권두특집으로,「Cross Contents의 시대에 ~비즈니스 모델의 다층화~」란 주제로, 콘텐츠 비즈니스의 구조적 변화를, 기본적인 부감도로서 개괄하여 정리했다. 2장 이후는, 콘텐츠 산업의 국내시장규모, 일본의 콘텐츠 정책, 콘텐츠 분야별·미디어 분야별 동향을 알게 쉽게 해설하였다. 해외동향에서는, 주목해야 할 주요 6개국의 상황과, 유니크한 사례를 소개한다.

게다가, 콘텐츠에 관한 각종 데이터는, 미디어를 시작으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관련의 다양한 업종 및 정부관계, 지방자치체, 공공단체 등, 폭넓은 콘텐츠 산업에 관련되는 관계자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여러분에게 활용될 수 있도록, 보다 충실한 내용을 담았다.

본서는 이상과 같은 시점에서 마무리 된, 2014년부터 2015년 전반에 걸친 정량 및 정성분석의 기록이다. 일본의 콘텐츠에 관한 정책, 비즈니스 전략, 조사, 연구, 개발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제 1 장  Cross Contents의 시대에 ~비즈니스 모델의 다층화~
 

제 2 장 일본 콘텐츠 산업의 시장동향


제 3 장 일본 콘텐츠 정책



제 4 장 콘텐츠의 분야별 동향
1. 만화
2. 애니메이션
3. 영화
4. 음악
5. 게임
6. 온라인 게임
7.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제 5 장 미디어의 분야별 동향콘텐츠의 분야별 동향
1. 소셜미디어
2. 모바일 서비스
3. 방송
4. 신문
5. 출판


제 6 장 해외동향
1. 미국
2. 영국
3. 중국
4. 한국
5. 인도
6. 아세안, 태국
7. SXSW (미국·오스틴)


자료편
1. 콘텐츠 산업 통계
2. 히트 콘텐츠 2014년 리뷰
3. 2008~2013년의 히트 콘텐츠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