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인더스트리 4.0 : 독일 제 4 차 산업 혁명이 미치는 영향
  • 저자 : 岩本晃一
  • 발행일 : 20150723
  • 페이지수/크기 : 200page/21cm

요약

독일 제4차 산업혁명이 주는 임팩트
Industrie 4.0
2015. 7. 25
Kouichi Iwamoto / 일간공업신문사/ 186P


지금, 제조업에 네트워크혁명의 커다란 물결이 몰려오고 있다. 그것은 마치 PC가 인터넷에 접속되어「네트워크 혁명」이 일어난 것과 같다. 세계는「모노즈쿠리(제조) 혁명」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시대의 여명기에 있다.
이 책은, 독일이 지금까지 그렸던 콘셉트만이 아닌, 최근 고뇌하고 있는 현실적인 모습과, 일본기업의 동향 등, 인더스트리 4.0을 둘러싼 움직임을 보다 깊고 다각적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지금 세계 중에서 일어나고 있는「모노즈쿠리(제조) 혁명」은, 특히 제조업의 장래에 커다란 영향을 줄 것인 만큼, 제조업에서 회사의 경영에 책임을 가진 사람은, 냉정하게 진실을 파악해주기를 바란다. 간단하게 볼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조바심을 낼 필요도 없다. 신중하게 자사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지금부터라도 사내의 논의를 개시하여도 늦지 않다.

일본기업은 독일을 능가하는 기술력을 갖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 독일에 비해서 전략과 전술의 면에서는 늦어져 있다. 한발 잘 못 디디면, 갈라파고스 화되거나 기술에서 이겨도 비즈니스에서 지게 될 가능성도 있다. 일본도 전략과 전술을 갖추어야 한다. 시행 착오한 독일의 뒤를 일본으로서는. 지금부터 스타트하여도 독일을 잡을 수 있는 위치에 있다.    

본서는,「Industry 4.0 이라는 단어는 들었는데, 구체적인 것을 모르겠다」는 사람은 물론,「관심은 있는데, 어려운 기술관련은 모르겠다」는 기업경영자와 문과 계의 비즈니스 관련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기술은 평이하게 기술하였다. 또 기술 이외의 면에도 많이 할애하고, 이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참고가 되도록 배려하였다.

일본의 모노즈쿠리(제조)를 다음세대에 어떠한 형태로 넘겨줄 것인지는, 현대인의 행동여하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