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미츠비시전기 기보_2016/01
  • 저자 : 三菱電機
  • 발행일 : 20160120
  • 페이지수/크기 : 94page/30cm

요약

[ Mitsubishi Electric_2016. 01 ]

미쓰비시 전기 기술보고서
기술의 진보 특집
 

[인사말]

미쓰비시 전기 그룹은 “성장성””수익·효율성””건전성”의 세가지 시점에 의한 “밸런스 경영”을 계속하고, 강고한 경영체질구축과 지속적성장의 새로운 추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2020년도까지 연결매출액 5조엔 이상, 영업이익 율 8% 이상을 달성목표로 세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더 한층 높은 레벨로의 성장”의 실현을 향해, 또한 2020년 이후의 “거듭나는 성장”을 위해 그에 필요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래에 안전·안심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의 실현을 지향하여, 곤란하고 리스크도 있는 테마에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전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여기에 연구개발의 방향성에 대해 말씀을 드리면, 미쓰비시 전기 그룹에서는 연구개발을 단기, 중기, 장기적 관점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현 제품의 강화, 그 다음 다음 다음 다음의 제품에의 신기술 구축에 대응하고, 거기에 이 시간축의 연장선상에 있는 장래제품의 기반이 되는 선진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술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고, 거기에 더하여 미래에 보여야 할 회사의 모습에 필요한 기술이나, 패러다임 시프트에 의해 당사의 사업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파괴적 기술 등, 지금의 연장선상에는 없는 기술이 존재하고 있는바, 장래를 부감하여 미래사회의 모습을 그려보고, 그의 실현에 필요한 기술을 생각 하는 Backcasting에 의해,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아이템을 정해,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지금까지의 개념을 일신하는 패러다임 시프트를 일으키는 파괴적 기술 등에 대해, 당사는 세계정세와 선진기술에 대해 항시 안테나를 세우고, 감도를 높여서 계속 찾아갈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추진하는데, 자기만으로 하겠다고 고집해서는 안 됩니다. 세상의 변화의 스피드나, 제품·서비스의 대상범위의 확대, 기술 그 자체범위의 폭발적 확장은, 당사의 기술범주나 능력을 크게 넘어서고 있어, 국내외의 대학이나 벤처를 포함한 기업 등의 사외의 지혜와 기술, 인재를 활용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하여, 새로운 걸음을 내 딛고 당사에 없는 것을 도입하여 스피드 있는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의 출구로서, 이것들을 세상에 대한 기기 단체가 아닌 관련하는 서비스도 포함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지금까지는 없는 생활과 사회스타일을 만들어내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은 이것을 달걀의 노른자위와 흰자위를 예로 들고 있는데, 달걀은 크기에 따라 S, M, L로 구분하지만, 실은 노른자위의 크기는 같다고 합니다.

당사는 지금까지 노른자위를 만들 것, 즉 기기를 만드는 것을 사업의 중심으로 하여 왔지만, 지금부터는 맛있는 노른자위를 만드는 것은 물론이지만 그 것만으로는 부족하여, 운용이나 보수, 부가서비스 즉 흰자위의 부분도 크게 하여 고객에게 L사이즈의 달걀을 제공하여 더 즐겁게 해 드리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며, 이것이 달걀로서의 가치를 높이고, 글로벌시장에서 이겨 나갈 수 있는 비즈니스의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노른자위에 해당하는 “모노즈쿠리(제조)”만이므로, 좋은 것을 만들어 세계에 공헌하고 싶습니다.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고 싶다는 DNA와 같은 것을 끊임없이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것을 본인은 “미쓰비시 전기의 코드”라고 부르고 있다. 향후에도 미쓰비시 전기의 코드를 계속 지켜나가면서 자신의 부분, 즉 “모노즈쿠리”에 관해서도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갈 것입니다..              

당사는, 2020년에 그리고 그 앞의 20년 후, 30년 후를 목표로 “변화 시키는”용기를 가지고, “변하는”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를 부탁 드립니다. 


[기술의 진보 특집]

  1. 컬러 Topics
     
  2. 연구개발
    1. 중전시스템
    2. 산업 메카트로닉스
    3. 정보통신 시스템
    4. 전자 디바이스
    5. 생산인프라·설계기술
  1. 사회환경·교통시스템
    1. 사회환경시스템
    2. 교통시스템
       
  2. 발전·계통변전·산업·전력정보시스템
     
  3. 승강기 및 빌딩설비
    1. 승강기
    2. 빌딩시스템
       
  4. 우주·위성 및 전자응용
     
  5. 통신
     
  6. 정보
     
  7. 영상기기
     
  8. 주거환경
     
  9. FA 및 산업 메카트로닉스
    1. FA 제어기기·시스템
    2. 배전기기
       
  10. 자동차기기
     
  11. 반도체·전자디바이스
    1. 파워 디바이스
    2. 고주파·광 디바이스
    3. 액정표시 디바이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