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정보 미디어 백서_2015
  • 저자 : 電通總硏
  • 발행일 : 20150219
  • 페이지수/크기 : 265page/28cm

요약

미디어와 사회는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
정보 미디어 백서 2015년


[본서의 Concept]

「정 보미디어 백서」는 다양화하는 정보미디어에 관하여, 산업과 이용동향을 중심으로 보기 쉽게 일람할 수 있게 기획하고 제작되어 왔다. 1991년도 판(시험 판)을 발행한 이래, 1994년판부터 시판되어 금회의 2015년판으로 22회째의 간행이 되었다. 그 간 정보미디어는 퍼스널컴퓨터, 휴대전화, 인터넷 등의 디지털미디어의 급속한 보급에 의해, 산업 구조와 비즈니스 형태, 미디어 이용 등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본 백서는 수년에 한 번씩 프레임을 변경하였다. 또한 데이터 북으로서의 계속성을 근간으로 하여, 주요 통계데이터는 시계 열 별을 기본으로 구성하였고, 각 장의 게재데이터는 여러 갈래로 갈라지는 것을 고려하여 데이터의 상호이용과 독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데이터를 산업구조로 도해화 하여 각 장의 최초페이지에 게재하였다.


[본서의 구성과 내용]

특집 1 : 동화상 시청의 미래상

스마트폰의 보급과 고속통신환경의 정비에 따라, 자택내외에서 미디어 접촉의 기회가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이와 같이 새로운 환경에 반응하여 커다란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세대의 정보취득 행동이다. 이 세대는 인터넷 경유의 동화상 시청이 일반적으로 되어 있고, 자택내외에서 동화상 시청자의 급속한 증가는, 이미 콘텐츠를 제공하는 측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콘텐츠 제작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통신환경의 변화가 시장의 변화를 촉진하고,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이 생겨나고 있다. 미디어가 이제부터 마주하게 될 수 밖에 없는 동화상 시청의 미래상을 어떻게 상상하면 좋을지, 특집 1에서 「동화 시청」을 주제로 젊은 층의 동화상 시청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보았고, 특집 2에서는 디지털 휴대전화의 등장부터 20년이 지난 이동통신기술과 시장의 궤적을 정리하여, 이동통신의 변화를 촉진한 요인에 대해 고찰해 본다. 

특집 2 : 새로운 미디어의 조류 

본 서의 1부에서 과거의 대 분류로 잡히지 않는 새로운 미디어 테마가 계속 생겨나고 있는데, 정보미디어 산업의 변혁을 고려할 때 빠져서는 안 되는 16가지의 서비스와 토픽에 대한 현상의 분석과 미래전망을 시도하였다.

(정 보미디어 다양화의 변천에서부터, 4K·8K TV, 스마트TV, Twitter TV Eco, 스마트폰/태블릿, iPhone/iPad, MVNO/SIM Free단말, 소셜 미디어, 웨어러블 컴퓨터, 애플리케이션, 유료 음악, 전자결제와 포인트 비즈니스, O2O/Omni –channel, Digital Signage, 자동차와 테크놀로지, 월드컵과 소셜미디어에 대해)  


제 1부 : 정보미디어 산업의 동향 

1장 「신문」, 2장 「출판」, 3장 「음악」에는 주로 팩키지계의 미디어로서 유통되는 기본적인 산업데이터에 추가하여 전자신문과 전자출판, 유료 음악이라는 디지털계 서비스의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다.

4장 「극영화·비디오소프트」, 5장 「애니메이션」, 6장 「게임」에는 주로 흥행계 미디어와 팩키지계 미디어로 구성되어 있다. 비디어 소프트나 가정내의 비디오게임은 팩키지로서 유통되고 있는 것을 중심으로 하였다.

7장 「라디오·TV」 및 8장 「위성방송·케이블TV」는 방송계 미디어로, 신문, 잡지와 함께 「매스컴 4매체」로 구성하여 정보미디어의 중심적인 존재로 다루었다.

9장 「통신」, 10장 「콘텐츠·서비스」는 전기통신계 미디어이고, 인터넷보급과 함께 통신미디어는 정보전달 수단에서 정보검색·입수수단으로의 용도가 현저하게 확대하고 있다.

이노베이션과 비즈니스모델의 변혁이 극심하고 항상 유행과 기술동향에 민감하지 않으면 안 된다.

11장 「광고」, 12장 「통신판매」, 13장 「이벤트」는 정보미디어 관련산업으로서 산업규모가 큰 분야이다. 광고시장은 매스컴 4매체 광고로 대표되지만, 그 외에도 옥외, 교통, 끼워 넣는 광고와 POP나 인터넷 광고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정리했다. 또한 광고 관련의 데이터는 매스컴 4매체, 콘텐츠·서비스의 각 장에서도 다루고 있다. 통신판매는 정보미디어를 다양하게 이용한 비즈니스로 최근 시장확대 경향이 현저하다. 이벤트는 시장 전반, 테마파크, 콘텐츠, 스포츠 등의 장르로 나누어 게재하고 있다. 


제 2부 : 정보미디어 관련 데이터 

2부에서는, 본 백서를 이용하는데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관련 데이터가 게재되고 정보미디어의 「이용시간」, 「지출」, 「하드웨어의 보급」 등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있다.

또한, 정보서비스업, 인쇄, 우편, 사진, 차량탑재 미디어라는, 정보미디어에 관한 산업의 시장동향을 「정보미디어 관련산업」으로 게재하고, 지역특성을 볼 수 있도록 「로컬」로서 각 지역별 인구나 소득, 정보미디어 시장 등을 게재하였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