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IT 로드맵_2015년 판 : 정보 통신 기술은 5년후 이렇게 바뀐다!
  • 저자 : 野村総合研究所技術調査部
  • 발행일 : 20150101
  • 페이지수/크기 : 239page/21cm

요약


정보통신기술은 5년 후 이렇게 변한다
 IT Road Map 2015년도 판

노무라 종합연구소 (NRI)에서는 최신 IT (정보기술)의 동향을 계속적으로 조사한 결과를 출판과 강연활동 등을 통하여 폭 넓게 사회에 정보발신을 하고 있는데, 이 책은 그 성과를 서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이번이 10번째가 된다.

2013년의 IT업계는 빅데이터, 스마트·디바이스의 활용이 커다란 주목을 모으고 있었는데, 2014년은 거기에 추가되어 IoT (Internet of Thing/ 사물인터넷)와 웨어러블·디바이스, 스마트 머신과 같은 기술이 화제가 되었다.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소셜미디어나 스마트폰 등의 많은 소비자용의 기술이 IT세계를 견인하여 왔다.

최근 수년의 IT업계에 있어 무엇보다도 큰 기술트렌드가 된 빅데이터도, 소셜미디어 분석 등의 마케팅을 목적으로 한 소비자의 행동분석 등에 이용되고 있고, 산업분야에서의 활용은 그다지 진행되지 않았다. 그러나 IoT의 출현에 따라, 이러한 흐름에도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다.

네 트워크에 접속되는 여러 가지 기기나 웨어러블·디바이스로부터 얻어지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에 의해, 지금까지 제품위주의 비즈니스를 해왔던 제조업 등이 서비스분야의 비즈니스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GE의 Industrial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산업계의 이러한 움직임은, 향후의 IT 활용의 방향과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 된다.

이 책은 IT를 비즈니스로 활용하는 기업의 경영자나 기획부문이나 실제 IT개발과 운용에 관계되는 사람들에게 향후의 IT 활용의 나침반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제 1장 『5년 후의 IT Road Map』  

IT 로드맵의 개요의 소개와 함께, 전작의 간단한 요약과 함께 서비스·이노베이션 시대를 향한 IT 진화의 특징에 대한 해설

● 제 2장 『5년 후의 중요 기술』 

5년 후까지 비즈니스 사회에 넓게 보급되어 여러 가지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는 IT로서  「O2O (Online to Offline」 「웨어러블·디바이스」 및 「SDx (Software-Defined Anything)」 등의 5가지
기술영역에 대해서 기술했다. 특히 「O2O」 「웨어러블·디바이스」에 관해서는, User기업과 NRI가 공동으로 실시한 실증실험의 결과 등도 포함하여 선진기술의 활용사례를 소개하고, 또한 컬   럼 으로 「스마트 머신」 「암호통화」에 관련한 토픽을 소개
 
● 제 3장 『복합적 IT 활용에 의한 신 서비스의 가능성』 

이용 장르를 설정한 IT활용에 관한 테마를 다루고, 구체적으로 빅데이터의 트렌드와도 관련이 깊은 「IoT」와 「마케팅·솔루션」의 2가지 중요기술에 대해 소개

 ● 제 4장 『현재의 IT 트렌드를 안다』  

정보기술맵」과 「기업정보시스템과 IT키워드에 관한 조사」의 결과와, 「빅데이터」에 관계하는 앙케이트 결과를 소개. 현재 및 장래의 IT동향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