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가 만드는 미래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3D Printing, The Next Industrial Revolution,
3D 프린터가 만드는 미래
Christopher Barnatt/ Kobayashi Akihito번역/ 2013.12.16/ 262P

인류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지금까지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이 우리들의 생활을 크게 변화시켜 온 것을 알 수 있다. 증기기관과 조립라인, 퍼스널컴퓨터 등이 산업에 혁명을 가져왔었다. 이러한 기술 중에 최신으로 존재하고 있는 인터넷은 이제는 안정기에 접어들고 있고, 온라인상의 변화는 혁명이라기보다는「진화」에 가까운 완만한 것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끝이 아닌, 다음의 기술이 무대에 오르기를 기다리고, 새로운 혁명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새로운 기술은「가산적 제조법(AM)」, 다른 이름으로「3D 프린팅」이다. 「아주 얇은 층을 겹쳐 가면서 물체를 제조하는」것으로, 이 범주에 포함된 기술은 대단히 폭이 넓다.
과거 30년간, 3D 프린터는 여러 산업에 있어, 컨셉모델과 Rapid Prototyping(신속한 시작품의 작성), 금형의 제조 등에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제 그 응용범위는 크게 넓혀져 가고 있다. 많은 선구자들이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최종제품을 만들거나 그 부품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제부터 10년 정도 사이에 우리들이 새롭게 손에 넣는 물건들의 많은 부분이 On-Demand로 제조된 것이 될 것이다. 집 근처의 공장이나 소매점, 그리고 집에 설치된 3D 프린터로부터 출력될 것이다. 그리고 많은 물건이 디지털정보로 보관되어, 인터넷상에서 입수할 수 있게 된다. 마치 음악이나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이 네트워크에서 다운로드 되는 것과 같다.     

이러한 시스템을 실현하는 기술은 아직 초보적이기는 하나 급속하게 발전되어 가고 있다.
「3D 프린터에 대한 기대는 아직 이르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한때는 인터넷도 일시적인 유행이라고 생각했고, E Commerce도 기존의 소매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고, 전화를 호주머니에 넣고 걸어 다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고 생각했었던 적도 있었다.

1939년, 미국에서 발매 예정이었던 최초의 TV세트가, 뉴욕의 세계박람회에서 발표되었다. 화면 크기가 5인치의 흑백TV로, 화상은 선명하지 않았지만, 1대당 $200~600 (당시는 자동차와 거의 같은 가격) 이었다. 박람회를 방문했던 대부분의 사람들은 TV가 일시적인 붐으로 끝날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이렇게 작고 선명하지 않은 화면을 보면서 시간을 쓸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때 TV를 사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은, 혁신적인 기술을 극히 초기의 모습만으로 평가하는 실수를 저질렀던 것이다. 그 때로부터 75년 가까이 지난 지금, 3D 프린터를「일시적인 붐」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것과 같은 실수를 저지르는 것과 같을 것이다.

제 2장에서 해설하듯이, 3D 프린터 관련의 기술은 한 타스 이상도 존재하고 있고, 상용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곳도 많이 있다. 현재도 3D 프린터는 선진적인 사람들과 기업에 새로운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고, 기술적인 토대도 튼튼해져 가고 있다. 따라서 장래에는 더 큰 진화를 통해, 다음 산업혁명에 기여할 것임에 틀림이 없다. 본서의 목적은 독자들에게「3D 프린터가 얼마나 실용적인 기계인지」「어느 정도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장래에 어떠한 영향을 세계에 미칠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어떤 혁명이라도, 그 시작은 사람들의 가슴을 뛰게 한다. 그리고 초기단계부터 참가하는 사람은 커다란 반전을 경험하며 설레는 시간을 가질 기회가 있다. 3D 프린팅 혁명은 이제 시작되었지만, 마음에 비전을 가진 사람들은 바로 뛰어 들 타이밍인 것이다.          
  
  제1장 새로운 혁명
       3D프린터의 구조
       왜 3D프린터가 주목받는가

  제2장 3D프린터의 기술
       Thermoplastic 사출 성형

       금속열용해 적층

  제3장 3D프린터 메이커
       3D프린터 메이커
       3D프린터용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제4장 디지털•매뉴팩처링
       보석귀금속과 아트 작품의 제작
       디자이너 상품의 조형

  제5장 퍼스널 퍼블리케이션
       오픈 소스 3D프린터의 미래
       가정용 3D프린터의 세계

  제6장 3D프린터와 환경 문제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
       로컬화를 촉진하다

  제7장 바이오 프린팅
       포토 프린터에서 바이오 프린터로
       자연의 힘을 빌리다
 
  제8장 「멋진 신세계」는 올까?
       공상적인 미래상
       3D프린터로 집을 세우다


  -- 끝 --

TOP

목차


3D 프린터가 만드는 미래


목차



  제1장 새로운 혁명
       3D프린터의 구조
       왜 3D프린터가 주목받는가


  제23D프린터의 기술
       Thermoplastic 사출 성형

       금속열용해 적층


  제33D프린터 메이커
       3D프린터 메이커
       3D프린터용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제4장 디지털매뉴팩처링
       보석귀금속과 아트 작품의 제작
       디자이너 상품의 조형


  제5장 퍼스널 퍼블리케이션
       오픈 소스 3D프린터의 미래
       가정용 3D프린터의 세계


  제63D프린터와 환경 문제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
       로컬화를 촉진하다


  제7장 바이오 프린팅
       포토 프린터에서 바이오 프린터로
       자연의 힘을 빌리다

 
  제8멋진 신세계는 올까?

       공상적인 미래상
       3D프린터로 집을 세우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