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력의 디자인

책 커버 표지
목차

목차

 

공학력(工學力)의 디자인


제1부  계획편

  지금 왜 모노즈쿠리인가

    1. 편리한 사회와 학생기질의 변화

    2. 모노즈쿠리에 의한 창조성 육성


  제1장  벽이 가로막혀 있다

    1. 공학교육의 벽

       기초학력의 저하

       최종결과와 단기 도정을 요구하는 학생기질

       매뉴얼을 요구하는 학생, 매뉴얼을 만들지 않는 학생

       사회성이 희박한 학생

       과학기술과 자연과학에 대한 관심의 저하

       의욕 저하

       공학부 지원자의 감소

       실현을 향하지 않는 공학

       교육보다 연구를 중시, 교원의 관심은 연구에 향해 있다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구조가 없다

       기업과 대학에서의 연구개발의 위치

     2. ‘모노즈쿠리’ 위치

       공학의 애매함

       공학부에 있어서의 모노즈쿠리

     3. 원점으로 돌아가기

        모노즈쿠리와 인간관

        공학과 공학교육의 원점

        모노즈쿠리를 둘러싼 사회와 시대의 변화


  제2장  공학력을 디자인하다

     1. 공학의 힘으로서의 공학력

        공학력은 모노즈쿠리 교육의 원천

        기술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의 크기

     2. 정보를 디자인하다

        해답 없는 과제

        창조적인 의사결정이 모노즈쿠리의 기본

        기업과 연대한 실천적 교육

     3. 공학력을 연결하는 정보 디자인

     4. 공학력 교육 프로그램의 다자인

        공학력을 실현하는 교육 프로그램

        모노즈쿠리를 경쟁하다

        모노즈쿠리에 필요한 정보를 축적하다

        기술개발 현장의 기술자에게 배운다

        실천으로서의 모노즈쿠리를 만든다


제2부  실천편

  모노즈쿠리를 자리매김하다


  제3장  모노즈쿠리의 힘이 모인다

    1. 모노즈쿠리 교육체제

       모노즈쿠리 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는가

       학과, 학년 횡단형 모노즈쿠리 교육

       작품순례전 실시

    2. 창조 프로젝트

       니가타대학의 시도

       나가사키대학의 시도

       후쿠야마대학의 시도

    3. 학생 모노즈쿠리 아이디어전과 성과

       

 제4장  모노즈쿠리와 정보네트워크

    1. 공학력 플랫폼

    2. 배우는 힘을 지원하는 아카이브

       공학력의 지혜가 집적하는 아카이브

       나가사키대학의 시도

       후쿠야마대학의 시도

       니가타대학의 시도

    3. 네트워크 모노즈쿠리

       고속네트워크 환경

       광역 LAN환경

       닫힌 네트워크


  제5장  공학력을 실현하다

    1. 모노즈쿠리에 마주하는 장

    2. 학생 스스로 협동해 물건을 만든다

    3. 실천중의 공학력

       모노즈쿠리를 배우는 장

       기업연대에 의한 모노즈쿠리 교육 프로그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