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 콘셉트 :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사람의 시대

책 커버 표지
목차

목차

 

하이 콘셉트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사람의 시대-


‘전문능력’이 아닌 ‘종합능력’의 시대!


제1부  ‘하이 콘셉트(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사람)’의 시대


  1.  왜 ‘우뇌 타입’이 성공을 약속하는가

   -  우리들은 ‘어디’를 향해 달리고 있는가?

   -  ‘두개의 뇌’의 놀라운 역할 분담

   -  처음으로 밝혀진 ‘우뇌’의 신비

   -  말도 안되는 오해

   -  ‘세심한 집착’이 ‘전체상’인가

   -  ‘사람의 얼굴’에서 한순간 모든 것을 읽어내는 능력

   -  균형 잡힌 ‘우뇌 플러스 좌뇌 사고’란


  2.  지금으로부터의 비즈니스맨을 위협하는 ‘3가지 위기’

   -  원인은 ‘풍요, 아시아, 오토메이션

   -  제1위기 : ‘과도한 풍요로움’이 초래하는 새로운 가치관

   -  제2위기 : 다음에서 다음으로 이어지는 ‘경쟁상대’

   -  제3위기 : 그런 뇌로는 모두 ‘대행’하게 된다!


  3.  우뇌가 주역인 ‘하이 콘셉트/하이 터치’시대로

   -  ‘체력의존’에서 ‘우뇌의 승부’로, 그리고 이제부터는?

   -  지금의 일을 이대로 계속해도 괜찮은가-3가지 체크 포인트

   -  ‘MBA형’인재인가 ‘MFA형’인재인가

   -  종이시험과 면접으로 측정할 수 없는 능력

   -  당신의 ‘최대 에너지’는 언제 나오는가


제2부  ‘6개의 감성’이 당신의 길을 연다


  1.  ‘기능’이 아닌 ‘디자인’

   -  ‘실용성’ ↔ ’유의성(有意性)‘

   -  이것이 새로운 시대의 ‘교양과정’

   -  ‘유명 디자이너가 만든 화장실 브러시’가 의미하고 있는 사실

   -  디자인이란 비즈니스이며, 비즈니스는 디자인이다

   -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사람


  2. ‘의론(議論)’ 보다는 ‘이야기’

   -  누구든지 바로 무료로 검색할 수 있는 시대의 ‘정보 가치’

   -  <영웅의 여행 이야기>라고 하는 영원불멸의 ‘성공 패턴’

   -  휴렛팩커드도 3M도 제록스도 시작한 것

   -  ‘나도 모르게 사게 되는 와인’의 비밀

   -  치료에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야기 의학’


  3. ‘개별’ 보다 ‘전체의 조화’

   -  각각의 조각을 연결하는 능력

   -  ‘본 대로’를 그림으로 그리는 사람, ‘머리 속’을 그리는 사람

   -  ‘지금부터 성공하는 대 가능성’의 3가지 타입

   -  ‘전체상’을 읽을 수 있는 능력


  4. ‘논리’가 아닌 ‘공감’

   -  우선 1분간, 이 이야기를 읽어 주십시오

   -  에크먼 박사의 대 실험

   -  ‘거짓 미소’와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미소’

   -  환자의 생사를 나눈 담당의의 ‘이야기를 듣는 능력’

   -  ‘콘셉트의 시대’에는 ‘중성적인 사고’가 불가결


  5. ‘성실’뿐 만 아니라 ‘즐기는 마음’

   -  ‘즐기는 마음’이 있으면 우뇌가 활성화한다

   -  미군인 ‘TV게임’을 만드는 의도

   -  트랜드를 파악하고, 관계성을 묘사하고, 전체상을 이해하는 수단

   -  ‘만족할 수 있는 인간관계’가 지닌 사람의 습관


  6. ‘물건’보다도 ‘보람’

   -  우리들을 움직이는 ‘최강 엔진’

   -  ‘불교’와 ‘과학’이 추구하는 같은 목적

   -  직장에서도 ‘정신성’을 도입한 기업이 성장 한다

   -  ‘유쾌한 인생’ 보다 ‘좋은 인생’을

   -  ‘미로’가 당신을 더욱 자유하게 한다


후기 : 성공하는 사람과 탈락하는 사람을 나누는 3가지 ‘자문(自問)’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