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 콘셉트 :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사람의 시대
ハイ コンセプト : 新しいことを考え出す人の時代- 목차
목차
하이 콘셉트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사람의 시대-
‘전문능력’이 아닌 ‘종합능력’의 시대!
제1부 ‘하이 콘셉트(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사람)’의 시대
1. 왜 ‘우뇌 타입’이 성공을 약속하는가
- 우리들은 ‘어디’를 향해 달리고 있는가?
- ‘두개의 뇌’의 놀라운 역할 분담
- 처음으로 밝혀진 ‘우뇌’의 신비
- 말도 안되는 오해
- ‘세심한 집착’이 ‘전체상’인가
- ‘사람의 얼굴’에서 한순간 모든 것을 읽어내는 능력
- 균형 잡힌 ‘우뇌 플러스 좌뇌 사고’란
2. 지금으로부터의 비즈니스맨을 위협하는 ‘3가지 위기’
- 원인은 ‘풍요, 아시아, 오토메이션
- 제1위기 : ‘과도한 풍요로움’이 초래하는 새로운 가치관
- 제2위기 : 다음에서 다음으로 이어지는 ‘경쟁상대’
- 제3위기 : 그런 뇌로는 모두 ‘대행’하게 된다!
3. 우뇌가 주역인 ‘하이 콘셉트/하이 터치’시대로
- ‘체력의존’에서 ‘우뇌의 승부’로, 그리고 이제부터는?
- 지금의 일을 이대로 계속해도 괜찮은가-3가지 체크 포인트
- ‘MBA형’인재인가 ‘MFA형’인재인가
- 종이시험과 면접으로 측정할 수 없는 능력
- 당신의 ‘최대 에너지’는 언제 나오는가
제2부 ‘6개의 감성’이 당신의 길을 연다
1. ‘기능’이 아닌 ‘디자인’
- ‘실용성’ ↔ ’유의성(有意性)‘
- 이것이 새로운 시대의 ‘교양과정’
- ‘유명 디자이너가 만든 화장실 브러시’가 의미하고 있는 사실
- 디자인이란 비즈니스이며, 비즈니스는 디자인이다
-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사람
2. ‘의론(議論)’ 보다는 ‘이야기’
- 누구든지 바로 무료로 검색할 수 있는 시대의 ‘정보 가치’
- <영웅의 여행 이야기>라고 하는 영원불멸의 ‘성공 패턴’
- 휴렛팩커드도 3M도 제록스도 시작한 것
- ‘나도 모르게 사게 되는 와인’의 비밀
- 치료에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야기 의학’
3. ‘개별’ 보다 ‘전체의 조화’
- 각각의 조각을 연결하는 능력
- ‘본 대로’를 그림으로 그리는 사람, ‘머리 속’을 그리는 사람
- ‘지금부터 성공하는 대 가능성’의 3가지 타입
- ‘전체상’을 읽을 수 있는 능력
4. ‘논리’가 아닌 ‘공감’
- 우선 1분간, 이 이야기를 읽어 주십시오
- 에크먼 박사의 대 실험
- ‘거짓 미소’와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미소’
- 환자의 생사를 나눈 담당의의 ‘이야기를 듣는 능력’
- ‘콘셉트의 시대’에는 ‘중성적인 사고’가 불가결
5. ‘성실’뿐 만 아니라 ‘즐기는 마음’
- ‘즐기는 마음’이 있으면 우뇌가 활성화한다
- 미군인 ‘TV게임’을 만드는 의도
- 트랜드를 파악하고, 관계성을 묘사하고, 전체상을 이해하는 수단
- ‘만족할 수 있는 인간관계’가 지닌 사람의 습관
6. ‘물건’보다도 ‘보람’
- 우리들을 움직이는 ‘최강 엔진’
- ‘불교’와 ‘과학’이 추구하는 같은 목적
- 직장에서도 ‘정신성’을 도입한 기업이 성장 한다
- ‘유쾌한 인생’ 보다 ‘좋은 인생’을
- ‘미로’가 당신을 더욱 자유하게 한다
후기 : 성공하는 사람과 탈락하는 사람을 나누는 3가지 ‘자문(自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