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니케이 아키텍쳐 2024/02/08 ZEB의 지적 생산성 향상을 금액 환산
  • 저자 : 日経BP社
  • 발행일 : 20240208
  • 페이지수/크기 : 105page/28cm

요약

Nikkei Architecture_2024.2.8 (p12)

ZEB의 지적 생산성 향상을 금액 환산
NTT Facilities와 딜로이트, 새로운 정량 평가 지표 개발

에너지 최적화 서비스 기업인 NTT Facilities(도쿄)와 딜로이트 토마츠 컨설팅(도쿄)은 에너지 절약 성능이 높은 오피스 빌딩이 가져오는 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해 종합적으로 정량 평가하는 지표를 개발했다. 직접적인 이점인 광열비의 삭감 효과에 더해, 지금까지 정량 평가가 어려웠던 간접적인 메리트를 포함시켜 신축/개수에 드는 투자금 회수 기간을 추산한다. 2023년 12월 11일에 발표했다.

새로운 지표에서는 건강 증진이나 지적 생산성의 향상 등 12개 항목을 설정하고, 각각에 금액 환산을 위한 산정식을 만들었다. 항목의 타당성은 국내외의 기존 조사와 대조하는 방법으로 검증했다. 산정식은 정보가 공개된 국내외 논문을 기초로 작성했다.

지적 생산성의 향상에 대해서는 에너지 절약화를 통해 쾌적한 집무 환경이 실현되면 노무비 삭감을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구체적으로는 단열 성능의 향상 등의 시책 하나하나에 대해서, 사원 1명이 단위 시간당 얼마나 아웃풋 양을 늘릴 수 있는지, 논문을 바탕으로 향상율을 설정. 아웃풋 양의 향상을 통해 삭감할 수 있는 노동시간을 도출한다.

여기에 시간외 노동단가와 사원수를 곱해, 사무실 전체에서 얻을 수 있는 인건비 절감 효과를 산정한다. 감축 효과가 클수록 투자금 회수 기간이 짧아진다.

-- 투자금 회수 기간이 5분의 1로 --
NTT Facilities는 자사 빌딩인 ‘NTT Facilities 신오바시 빌딩’(도쿄, 2014년 준공)을 새로운 지표로 평가해, 에너지 절약 성능 향상을 위해 투자한 1.2억엔의 회수 기간은 6년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광열비의 삭감 효과만으로 산정하는 기존 방식에서는 30년이었는데, 투자금 회수 기간이 5분의 1로 짧아졌다.

새로운 지표를 사용하면 발주자에게 에너지 절약화 투자의 이점을 다각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 에너지 절약화에 대한 투자를 재촉해 ZEB(Net Zero Energy Building) 등의 보급으로 연결한다. 현재, 개발한 2사 이외 지표를 활용하는 상정은 하지 않고 있다. 27년도까지 300개 물건에 새로운 지표를 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Architecture]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