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경오토모티브_2023/09(3)_태국에서 바이오 가스로 수소 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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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kei Automotive_2023.9 (p46)

태국에서 바이오 가스로 수소 제조
도요타의 탈 탄소 프로젝트

도요타자동차와 도요타통상, 미쓰비시화공기는 2023년 6월, 바이오 가스로 수소를 제조하는 장치를 태국에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2023년 11월에 도입해 현지의 닭 분뇨와 폐기식량에서 유래한 바이오 가스로 수소를 제조할 예정이다.

미쓰비시화공기가 수소 제조 장치의 제조를 담당한다. 도요타와 도요타통상은 바이오 가스와 수소의 압축, 저장, 수송과 관련된 전체 시스템 구축 및 도입, 운용, 오퍼레이션 체제 구축을 검토한다.

이번 대응에서는 태국의 양계장에서 나오는 분뇨나 폐기식량 유래의 메탄가스로 수소를 제조한다. ‘수증기 메탄 개질법’을 이용해 메탄과 수증기를 촉매 상에서 화학 반응시켜 수소를 얻는다. 이때 수소와 동시에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는 다시 수증기와 반응해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생성한다.

미쓰비시화공기가 닭 분뇨에서 유래한 바이오 가스로 수소를 제조하는 기술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껏 수소 제조 장치를 한국이나 말레이시아, 멕시코 등에서 제조해 왔으며 천연가스 등을 개질해 수소를 제조했었다. 미쓰비시화공기의 담당자는 “바이오 가스의 성질과 상태에 따른 설비의 안정 가동 여부, 내구성 검증, 적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이번 대응은 도요타가 태국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내세우는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도요타는 23년 4월, 태국의 Siam Cement Group(SCG), 일본의 Commercial Japan Partnership Technologies(CJPT)와 협업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에너지와 데이터, 모빌리티의 3개 영역에서 태국의 자원을 활용해 탄소중립을 위한 대응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그 중에서도 에너지 솔루션의 일환으로 바이오 매스와 폐기식량 등의 자원을 활용한 수소 제조를 내세우고 있다.

앞으로 태국에서 도입될 예정인 연료전지차(FCV)에서 이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타지역에 전개하는 것은 이번 대응에 대한 평가를 보면서 판단한다고 한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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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기가캐스트’, 굴레를 끊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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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중국 업체에 도움 요청하다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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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의 EV ‘SEAL’ 분해 스타트: 중국 최대 기업은 모방일까 진전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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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가 전고체 배터리를 실용화, EV용으로 27~28년 목표
・혼다의 신형 SUV ‘ZR-V’, 비용을 절감해 충돌안전에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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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Car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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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ures
스바루 '크로스 트렉'의 안전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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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Dig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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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Watch
‘야리스’가 10개월 만에 선두
도요타자동차 호조, 상반기는 'N-BOX'가 1위, '야리스', '코롤라'가 뒤를 잇다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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