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츠비시전기 기보_2020/10_라이프 솔루션 특집 -- 커넥티드 기술로 쾌적함을 창조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미쓰비시전기기보_2020.9 목차 (p1)

라이프 솔루션 특집
커넥티드 기술로 쾌적함을 창조

[권두언] 커넥티드 기술로 쾌적함을 만드는 라이프 솔루션
리빙∙디지털미디어사업본부 스즈키 소(鈴木 聰) 부사업본부장

우리들을 둘러싼 환경은 변화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사회 과제도 다양화되고 있다. 현재는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개인 생활부터 회사의 업무 방식 등 많은 부분에서 새로운 생활 양식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기후 변동으로 인한 재해 등도 들 수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사회적으로 큰 변혁을 필요로 하는 시대가 되었다.

미쓰비시전기 리빙∙디지털미디어사업에서는 이 시대의 생활에 동반되는 과제와 마주하면서 모든 고객과 파트너의 웃는 얼굴을 목표로, 커넥티드 기술로 쾌적함을 창조하는 라이프 솔루션을 통해 행복 실현에 계속 공헌한다.

이 특집호에서는 우리들이 제안하는 라이프 솔루션의 다양한 기술개발 시스템에 관한 논문을 게재하고 있다. 이들 특집 논문에 앞서 몇 개의 사례를 소개한다.

1. 사회를 지탱하고,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라이프 솔루션
(1) 헬스에어 기술에 의한 바이러스 불활성화
이번 코로나19 감염증에서는 제1차 유행, 제2차 유행에 이어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바이러스 발생도 우려되고 있다. 주거 환경에서의 다양한 감염증 예방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당사에서는 실내에 떠다니는 바이러스나 세균류의 제거∙억제를 고성능으로 실현하는 ‘헬스에어’ 기술을 개발해, 국내외를 대상으로 한 각종 제품에 전개하고 있다. 헬스에어 기술은 헬스에어 유닛을 통과하는 바이러스를 방전∙전기장에 의해 고효율로 불활성화한다.

(2) 입퇴실 관리 시스템 연계 공조환기 제어
오피스 등의 비주거 공간은 환기를 통해 이산화탄소(CO₂) 농도를 1,000ppm 이하로 하는 것이 ‘빌딩관법(건축물에서 위생적 환경 확보에 관한 법률)’에서 요구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증 대책으로서도 적절한 환기가 요구되고 있다. 환기 장치의 풍량을 높임으로써 CO₂ 농도를 저감할 수 있는 한편, 공조기의 냉난방에 필요한 소비에너지가 증대하는 것이 과제다. 이 요구와 과제의 해결을 위해 재실 인원수 센싱에 의한 적절한 환기, 공조기기 제어를 통한 환기량 제어와 에너지절약을 양립시킨다.

이 기술을 적용한 솔루션 ‘BuilUnity’는 중소 규모 빌딩을 대상으로 한 설비 감시, 제어, 입퇴실 관리 등의 다양한 시스템을 BuilUnity 컨트롤러로 일괄 관리해 설비를 연계∙제어하는 미쓰비시전기의 빌딩 통합 솔루션이다. BuilUnity 컨트롤러를 이용해 입퇴실 관리 시스템과 환기 장치의 연계 제어를 실현한다.

2.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쾌적하게 하는 라이프 솔루션
(1) ‘AI’ 탑재 룸 에어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재택 근무가 늘면서 집 안의 공조 전력 부하가 급증하고 있다. 21년 미쓰비시 룸에어컨 ‘키리가미네 FZ시리즈’는 AI 열부하 감지를 통해 방의 쾌적 상황에 맞춰서 자동 운전한다. 또한 에너지절약과 쾌적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타이밍에서 환기를 촉구하는 ‘환기 내비게이션’도 탑재하고 있다. 앞으로도 하드웨어에 의한 요소기술의 진화와 소프트웨어에 의한 제어기술의 진화를 융합시킴으로써 쾌적성과 에너지절약 향상을 목표한다.

(2) 2020년 발매한 가정용 에코큐트의 목욕 솔루션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가사 부담 경감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20년에 발매한 가정용 에코큐트의 경우는 ‘청결’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목욕탕의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신기능 ‘키라리유킵’을 탑재해 청소 빈도를 줄인다. 아울러 욕실 난방과의 연계 기능 ‘앗타카 링크’를 통해 추운 계절에도 안심할 수 있는 따뜻한 입욕 환경을 제공한다.

 -- 끝 --

TOP

목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