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미츠비시전기 기보_2020/05_승강기∙빌딩 시스템
  • 저자 : 三菱電機
  • 발행일 : 20200520
  • 페이지수/크기 : 54page/28cm

요약

미쓰비시전기 기보_2020.5 (p2~6)

승강기∙빌딩 시스템

권두 논문
미쓰비시덴키의 스마트빌딩 솔루션
미야타 요시카즈(宮田芳和); FA 시스템사업 부장

요지

저출산∙고령화, 기후변동 등 사회 정세를 둘러싼 환경이 엄중해지고 있는 가운데 빌딩 건설 업계에서는 쾌적성, 안전성, 편리성을 적은 자원으로 실현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IoT, AI(인공지능) 등 고도의 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효율 및 성인화(省人化)를 실현하면서 거주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스마트빌딩’을 실현해나갈 필요가 있다.

미쓰비시덴키의 스마트빌딩 솔루션(Smart-Building Solution)은 ‘쾌적성∙에너지 효율성’, ‘안심∙안전’, ‘편리성∙성인화’를 각각 실현하는 ‘에너지’, ‘시큐리티’, ‘모빌리티’라는 3가지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기존의 설비∙기기를 감시, 제어, 운용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빌딩 관리 방식과 함께 향후, 설비∙기기∙사람의 움직임 등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AI 기술 등을 활용해 고도의 분석을 시행, 제어∙운용에 피드백하며 효율화 해나갈 필요가 있다.

또한, 설비 정보와 가동 데이터를 복수의 솔루션으로 상호 이용 및 활용하기 위해 유효한 기술 기반으로서 클라우드 활용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실제 운용을 통한 빌딩 통합 플랫폼 구축에 충실해야 할 필요가 있다. IoT화를 추진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설비∙기기 등 엣지컴퓨팅 기술 개발도 병행해 스마트 빌딩 솔루션의 아키텍처 개발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1. 머리말

2. 에너지 솔루션

2.1 ZEB
2.2 입∙퇴실 관리와 센서 연계를 통한 제어

3. 시큐리티 솔루션
3.1 입∙퇴실 관리와 영상 감시 연계를 통한 감시 업무
3.2 사람의 이동 방향을 검지하는 센서 시스템
3.3 시큐리티 시스템과 로봇의 연계

4 모빌리티 솔루션
4.1 엘리베이터의 BCP(Business Continuity Plan)대책
4.2 빌딩 통합 플랫폼을 통한 로봇 관제
4.3 빌딩 통합 플랫폼을 통한 설비 연계 제어

5. 스마트 빌딩에서 스마트 시티로

6. 마무리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