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NTT 기술 저널_2020/03_IOWN 구상 특집, All-Photonics 네트워크
  • 저자 : NTT DoCoMo
  • 발행일 : 20200301
  • 페이지수/크기 : 68page/28cm

요약

NTT 기술저널_2020.03 특집 (p8~9)

IOWN 구상 특집, All-Photonics 네트워크
IOWN / 올-포토닉스 네트워크 / 네트워크 기술 / 대용량 광전송 / 초(超)저지연

지금까지의 정보통신시스템을 개혁해 지금의 ICT 한계를 뛰어넘은 새로운 정보통신 기반 실현을 목표로 검토되고 있는 IOWN(Innovative Optical and Wireless Network) 구상. 이번 특집에서는 IOWN 구상에 있어서의 ‘올-포토닉스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개발 활동을 소개한다.

또한 ‘올-포토닉스 네트워크’의 디바이스 관련 기술 활동에 대해서는 향후 특집에서 소개한다.

《목차》

■ IOWN 구상에 기반한 올-포토닉스 네트워크 관련 기술개발 활동
IOWN 구상의 3가지 구성 요소 가운데 올-포토닉스 네트워크의 실현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관련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 초대용량 광통신 기술
새로운 광섬유 기술과 초고속 광전송 기술의 융합을 통해 현 광섬유의 100배 이상의 포텐셜(Potential)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광전송 기반 실현을 위한 연구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 아날로그 RoF를 활용한 다양한 고주파대역 무선통신시스템의 효율적 수용
복수의 고주파대역 무선통신시스템 간에 무선 설비를 공용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성과 그 요소 기술인 원격 빔포밍(Beamforming)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 올-포토닉스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광 풀메쉬 네트워크 구성 기술
높은 현장감이 있는 서비스 제공을 지원하는 다양한 대용량 콘텐츠의 초저지연 전송을 실현하는 광 풀메쉬(Optical Full-mesh)네트워크 컨셉트와 그 실현에 필요한 기술을 소개한다.

■ 올-포토닉스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설계 기술
광 풀메쉬 네트워크 관리∙제어의 고도화를 위한 요소 기술로서, 방대한 수의 광경로(Optical Path)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아키텍처, 토폴로지(Topology) 설계, 파장 설계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