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미츠비시전기 기보_2020/01_기술의 진보 특집
  • 저자 : 三菱電機
  • 발행일 : 20200120
  • 페이지수/크기 : 96page/28cm

요약

미쓰비시전기 기보_2020.1 (p3)

기술의 진보 특집
2019년

권두언
후지타 마사히로(藤田正弘); 상무집행위원 개발본부장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항상 ‘미쓰비시전기기보(三菱電機技報)’를 애독해주시는 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이번 ‘기술의 진보 특집호’ 발행을 맞이하여 여러분께 인사 말씀을 올립니다.

우리 미쓰비시그룹은 다양화되고 있는 사회과제 해결을 위해 100년 간 키워온 경영 기반 강화와 함께 사업모델의 변혁을 통해 라이프, 인더스트리, 인프라, 모빌리티 등 4개의 영역에서 그룹 내외의 힘이 집결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성장성’ ‘수익성∙효율성’ 건전성’의 3가지 관점을 통한 ‘밸런스 경영’을 견지하며 기업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연구∙개발에 있어서는 성장 전략을 추진하는 핵심으로서 단기∙중기∙장기적 테마를 균형적으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현재 사업의 철저한 강화와 변혁을 목표로 개발을 추진해나갈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과 사업을 보유한 당사의 강점을 활용한 기술∙사업 시너지를 통해 더 나은 가치 창출과 미래기술 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 실현도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뒷받침하기 위해 당사 제품의 시장 경쟁력의 원천인 공통기반 기술을 지속적으로 심화해나가겠습니다. 또한 기업 및 대학∙연구기관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새로운 가치 창출과 개발의 효율화로 이어나가겠습니다.

먼저, 현재 사업을 철저하게 강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빌딩시스템 분야에서는 지진이나 강풍으로 인한 건물의 흔들림에 기인한 엘리베이터 로프의 흔들림을 억제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번에 개발된 ‘로프 제진(制振)장치’는 로프의 흔들림으로 인한 엘리베이터 운행 정지 빈도를 낮춤으로써 안정적인 운행을 실현, 이용자의 편의성 향상을 지원합니다. FA시스템 분야에서는 생산 현장에서의 생산 개선을 위해 당사의 AI기술, '마이사트(Maisart)'를 이용한 행동분석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동일한 순서로 반복되는 동작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사전의 기계학습이 불필요하며 작업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10분의 1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전력시스템 분야에서는 분산 전원 이용 시 전력의 효율적 활용, 계통 안정화 수요를 위한 노력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수요자의 에너지 관리로, 전기자동차(EV) 배터리를 건물 에너지원의 일부로써 활용. 계획 외의 EV 운행 시에도 충방전 스케줄을 순차적으로 보정해 건물의 전력 비용을 절감하는 에너지관리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자동차기기 분야에서는 Full SiC(실리콘카바이드) 파워반도체 모듈과 고밀도 실장기술 적용을 통해 출력 용량 400kVA기종에서 세계 최소의 체적인 2.7L와 세계 최고의 전력 밀도 150kVA/L을 실현한 하이브리드차용 초소형 파워 유닛을 개발했습니다.

기술∙사업 시너지에 관한 기술 개발로서 ZEB(net Zero Energy Building)운용지원 기술을 소개하겠습니다. 복수의 당사 기기들(승강기, 에어컨, 환기, 조명, 급탕(給湯), PV(Photo Voltaics))가 조합된 동작 시뮬레이션을 통한 고정밀 소비에너지 예측과 건물 정보(벽 재질이나 두께 등) 및 설비 정보(설비 배치 및 시방서 등)를 바탕으로 한 실내 공간의 열부하 산출을 통해 빌딩 설비의 소비에너지와 함께 실내의 쾌적성도 동시에 산출할 수 있는 업계 최초의 시뮬레이터를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빌딩 설계 시, 에너지 절감 목표 설계치를 넘지 않도록 하는 등의 에너지 효율성과 쾌적성의 균형을 맞춘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빌딩의 에너지관리 업무를 성력화(省力化)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오픈 이노베이션에 관한 기술개발을 소개하자면, 테이진(帝人)그룹 계열사인 Maverick Partners와의 공동개발을 통해 플라스틱에 배합하는 것만으로 모래먼지 등과 같은 친수성 오염과 기름의 그을음 등의 소수성(疏水性) 오염을 억제하는 신소재 ‘듀얼배리어 머티리얼(Dual-barrier Material)’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통기반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소개하겠습니다. 당사는 자사의 AI기술 ‘마이사트’를 이용해 세계 최초로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가 어떤 언어로 말하는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높은 정밀도의 음성인식을 실현하는 ‘심리스(Seamless)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복수의 화자가 동시에 이야기해 음성이 겹치는 상황에서도 각 언어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향후, 다양한 상황에서 상대방의 언어를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편리성이 높은 음성 인터페이스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술진보 특집호’에서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사례 외에도 다양한 사회 과제 해결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의 실현을 목표로 한 최신 성과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더 많은 조언과 지도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