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메이덴시보_2019-10_ICT 특집을 편찬하며
  • 저자 : 明電舍
  • 발행일 : 20191025
  • 페이지수/크기 : 67page/28cm

요약

MEIDEN 시보_2019.10 (P4~5)

ICT 특집을 편찬하며
경험 판매, 데이터 중심 어프로치, 화상 해석, 정보 시큐리티

1. 머리말
레이와(令和) 원년을 맞이하여 메이덴(明電)의 쇼와(昭和)∙헤이세이(平成)의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에 대해 돌이켜보면 감시제어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역사였다고 말할 수 있다.

1970년에 당시 컴퓨터 업계에서 IBM에 이어 세계 제2위인 Digital Equipment Corporation(DEC 사)과 제휴를 체결, 이후 1971년부터 순차적으로 전력회사의 변전소 내 전기기기, 하수처리장 내 전기기기를 대상으로 한 감시제어시스템을 제공해왔다. 중앙장치에 DEC 사의 컴퓨터를 설치해 현장기기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원격제어장치 및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를 자체 개발로 납품해 왔다. DEC 사와의 제휴 종료 후에는 중앙장치로서 산업용 컴퓨터를 자체 개발해 24시간 운전 및 장기 운용에 대응해 왔다.

시스템의 특징은 고객업무(과제)를 자동화(해결)하는 것에 따른 솔루션 제공이다. 그 후, 분야를 철도∙도로∙산업∙빌딩 등으로 확대했으나, 각각의 고객 요구에 부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일을 오랫동안 계승해왔다.

금세기에 들어와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당사는 2006년부터 하수도의 맨홀 펌프시설 감시 등에 이용할 수 있는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이 정착되면서 2012년부터 기능을 확충한 아쿠아 스마트 클라우드 서비스, 2017년부터 IoT에 의해 스마트 유지보수에 대응하는 유지보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와 동시에 현장기기와의 데이터 송수신을 위해 휴대전화망으로 무선통신이 가능한 원격감시장치 TELEMOT 시리즈 등을 개발해 대응하고 있다. 

또한, 오랜 시간 축적해 온 화상 해석 기술을 응용해 철도가선(트롤리선)의 잔존 마모 직경∙높이∙편위∙경사 등을 측정하는 가선 검측장치 CATENARY EYE를, 2003년 큐슈 신칸센(新幹線)의 영업차량 탑재를 전제로 개발한 이래, 개량을 거듭해 국내외로 광범위하게 납품하고 있다.

이것들을 바탕으로 이 글에서는 레이와 시대에 더욱 필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 ‘경험 판매’ ‘데이터 중심 어프로치(DOA)’ ‘화상 해석’ ‘정보 시큐리티’ ‘VR/AR’에 관한 당사의 ICT기술 활동을 최근의 기술동향과 함께 소개하겠다.

2. 기술 소개
2.1 경험(체험 가치) 판매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물건 판매’에서 ‘경험 판매’로의 변혁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당사에서도 유지보수 사업과 연계한 서비스 확충이 중요시 되고 있다.

서비스의 핵심이 되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2017년부터 스마트 유지보수의 시점에서 다양한 업계에서 이용 가능하게 하기 위해 새롭게 유지보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시작하고 있으며 그 내용을 소개하겠다.

또한 스마트 유지보수용 어플리케이션으로서 상태의 가시화∙진단∙예측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번 호에서는 감시 데이터 해석에 따른 전기 설비 상태의 가시화 기술, 전원 수명 감시 기술, 개폐기 및 유입변압기의 설비 상태를 수집해 설비 고장의 예후 진단이나 잔여수명을 진단하는 시스템, 댐식/댐수로식 발전소의 가동률 향상 및 업무의 효율화를 위한 기계학습을 이용해 댐 유입량을 예측하는 기술을 소개하겠다.

2.2 데이터 중심 어프로치(DOA)
AI(인공지능)에 의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발상이 필요해진다. 이 글에서는 저소비 전력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장치로 개발한 LPWA(Low Power Wide Area) 대응의 정보통신 단말기를 소개하겠다.

2.3 화상 해석
세계에서는 화상을 다양한 솔루션으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당사에서도 20년 이상 전부터 연구를 시작해 철도분야 등으로 전개했으며 향후에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포함해 보다 한 층 더 적극적인 활동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 글에서는 화상 분석에 심층학습을 이용해 철도궤도 내의 낙하물을 검출하는 시스템 및 엘리베이터의 와이어 로프 영상을 통해 로프 지름의 감소 및 전선이 끊어지는 등의 상태를 검출하는 시스템을 소개하겠다.

2.4 정보 시큐리티
디지털 시대의 시큐리티는 해마다 과제가 늘어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제외하면 폐역망 안에서 사용되는 기회가 많았던 당사의 제품이지만 앞으로 DOA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당사로서 힘을 쏟을 필요가 있는 것이 시큐리티 기술이다. 이 글에서는 제어 시스템의 시큐리티 기술을 소개하겠다.

2.5 산업용 시스템 컴포넌트
당사의 ICT를 오랫동안 뒷받침하고 있는 상업용 시스템 컴포넌트의 최신 모델을 소개하겠다.

2.6 VR/AR
당사에는 공사 부문도 있기 때문에 노동 재해 방지가 커다란 테마가 되고 있으며 안전 체감 교육에 VR(가상현실)을, 보수유지에 AR(증강현실)을 활용하고 있다. 향후 이들을 제품 및 서비스와 조합시킴으로써 더욱 부가가치를 높여나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VR을 활용한 공장 견학 지원을 소개하겠다.

3. 맺는 말
당사의 ICT기술로의 활동을 최근 기술동향과 함께 소개했다. 향후에도 당사제품의 국제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본 분야에서의 독창적인 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이노베이션의 장벽을 뛰어넘기 위해 도전해 나가려고 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