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타치평론_2019/09_홈 & 라이프 솔루션 -- 인생 100세 시대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HITACHI Inspire the Next_2019.9. (p2~7)

홈 & 라이프 솔루션
개개인의 미래 행복 (Home & Life Solutions for Future Happiness)

● Experts’ Insights; 사회 이노베이션을 둘러싼 고찰
인생 100세 시대의 본질
3rd Age세대의 대두

-- 인생 100년 시대라는 아이디어 --
아마도 ‘인생 100세 시대’라는 아이디어를 국가 차원에서 제창한 것은 일본이 처음일 것이다. 그 계기가 된 것은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씨를 중심으로 한 젊은 정치가들이다. 2016년 2월, 자민당 내의 젊은 세대가 중심이 되어 사회보장의 미래상에 대해 발표하는 가운데 ‘인생 100세 시대’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그로부터 3년이 흘러 고이즈미 씨도 후생노동부 회장이라는 입장이 되어 새롭게 제안한 ‘인생 100년 시대의 사회보장 개혁 비전’은 거의 그대로 정부의 주요 방침(2019)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초저출산 고령화 사회를 선도하는 일본이 세계에서 가장 먼저 제안하는 사회상으로서 이처럼 알기 쉬운 아이디어는 없을 것이다. 실제 “인생 100세를 전제로 하는 사회 구축을 진정성 있게 추진하고 있는 것 자체가 대단하다”라는 목소리를 외국으로부터 자주 듣는다.

그러나, 개념으로서는 이해가 되어도 ‘인생 100세 시대’의 본질이 대체 어디에 있는지 직관적으로는 알기는 어렵다. 자칫하면 “왠지 앞날이 길어지겠구나”라는 암울한 기분이 들게 할지도 모른다. 인생 100세 시대의 본질에 대해 사견을 말하고 싶다. 성미가 급한 독자를 위해 저자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것은 ‘3rd Age세대의 대두’라는 것에 도달한다(인생 100세를 ‘춘하추동’의 4개로 나눴을 때 정확히 가을에 해당하는 50세~75세의 사람들을 ‘3rd Age세대’라고 부른다).

-- 3rd Age세대의 대두 --
그 옛날, 일본인 평균 수명이 50세였던 시절에 인생은 ‘일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가졌다. 노인이나 젊은이 모두 아침부터 밤까지 일하며 그 생애를 마쳤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고 사회가 발전해 가면서 일반적인 일본인의 인생은 ‘배움∙노동∙휴식’과 같은 3가지 스테이지가 되었다. 다시 말해, 20년 공부하고 40년 일하고 20년 쉬게 된 것이다. 이 ‘배움∙노동∙휴식’이라는 인생 모델을 원동력으로 삼아 일본 경제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다.

레이와(令和)를 맞이 한 지금, 일본인의 대부분은 평균적으로 90세까지 살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100세까지 살 지도 모른다”라는 전제로 인생 설계를 하는 시대에 돌입한 것을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인생 100세 시대’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생 100세 시대에는 어떤 인생을 기본 모델로 해야 할 것인가? 만약 20년간 배우고 40년간 일한다는 과거의 모델대로라면 정년 후에는 ‘40년간’이나 쉬어야 하는 처지가 되고 만다. 물론 그렇게 하고 싶은 사람도 있겠지만, 여기에서 저자가 주장하고 싶은 것은 인생 100세를 ‘춘하추동’과 같은 4가지 스테이지로 인식하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다.

25세까지가 ‘배우는 봄’, 50세까지가 ‘일하는 여름’, 75세까지가 ‘배우고 일하고 즐기는 가을’이라고 판단한다. 봄과 여름은 인생을 오르다가 가을과 겨울에는 인생을 내려온다. 원만한 역 U자 커브를 이미지 하면 된다.

이 모델의 최대 특징은 인류 사상 처음으로 ‘결실의 가을(3rd Age) 세대’가 등장한다는 것에 있다. 기존의 모델에서는 열심히 일한 후에 강제적으로 노년(시니어)기에 접어들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에 반해, 새로운 모델에서는 ‘노동’과 ‘휴식’ 사이에 사회와의 연대를 유지하면서 ‘배우고 일하고 즐기는’ 풍요로운 시간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자산 형성의 면에서도 과거와는 다르다. 지금까지는 25세부터 60세까지 열심히 일한 수입으로 가족을 부양하면서 노후 자금을 모으고 있었으나, 이것만으로는 100세까지 버틸 수 없다. 정년 연장 및 노후 자금 형성을 둘러싼 최근의 논의도 이런 구 모델을 전제로 한 것이다.

새로운 모델은 그것들과는 별도로, 75세까지 결실의 가을에서 배우는 것과 즐기는 것을 병행해 자신도 일을 한다. 그 정도의 기력과 체력은 아직 남아있다. 수입은 다소 줄어들 수 있으나, 지금부터는 소유를 전제로 하지 않는 셰어링 이코노미의 보급 및 많은 이노베이션에 의해 생활비가 극적으로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그렇게 된다면 국가나 사회에 의존하지 않아도 혼자서 충분히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50세부터가 진정한 인생의 시작 --
인생 100세 시대의 또 다른 특징은 스스로의 신지대사를 촉진시켜 몇 번이나 라이프 스테이지 및 업무를 전환해 나가는 유연성이 요구되고 있다는 점이다. 100년이라는 인생의 길이를 생각해 볼 때, 앞으로 똑같은 것을 반복해 가는 것과 변화하지 못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부담이 될 수 있다.

현재에도 한 회사에서 정년까지 근무한 사람일수록 퇴직 후에도 전직의 경험이나 기술만을 고집해 그것을 살리는 업무를 지속해 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특별히 유능하거나 행운이 따르지 않는다면 그와 같이 원하는 업무를 하는 것은 어려우며 이상과 현실의 갭으로 괴로워하는 사람 또한 많다. 한편, 50세 전후로 조기 퇴직해 새로운 업무에 도전한 사람의 대부분은 노후에도 활기가 넘친다. 50세가 되어 이종 분야에 도전하는 것은 당연히 많은 고로(苦勞)가 따르겠지만, 그 경험으로 획득한 자신감이 노후를 보내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지금부터는 50세부터가 인생의 진정한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반대로 50세까지의 인생은 수행이라고 인식해 위험을 두려워하지 말고 어떤 것이든 몇 번이나 도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극도로 복잡화∙분업화 된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이런 많은 밑바닥을 거쳐 처음으로 도전하는 과제들도 많다. 우리의 학술∙분야에서도 50대가 되어야 겨우 생애 최고의 연구 테마를 만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앞으로 인류역사상 경험한 적이 없는 ‘결실의 가을’을 마주하는 최초의 세대는 확실히 당혹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봐도 가까운 미래에는 기존의 경제성장이 성립되지 않는 사회로 돌입하게 된다. 한정된 성장의 경제 속에서 얼마나 풍요롭게 살아갈 것을 지는 인류의 공통 테마이며 그 최초의 세대가 되는 인생의 선배들이 가능한 한 세계의 선두에서 모범을 보였으면 한다.

이런 인생 100년의 빅픽처를 그리면서 개개인이 스스로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항상 스스로에게 묻고 대답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인생의 깊이를 더해가는 속에 성숙된 인간 중심 사회와 웰빙의 본질이 있음이 분명하다.

CONTENTS

● Experts’ Insights; 사회 이노베이션을 둘러싼 고찰
1. 지금 되짚어 보는 윤리와 타인과의 관계성
2. 인생 100년시대의 본질 – 3rd Age세대의 대두
3. 앞으로의 사회와 행복의 진실(2) – ‘마음의 자본’의 시대

● Actives for Future Earth; 히타치의 서스테이너빌리티 전략
히타치의 사업이 창출하는 사회 가치∙환경 가치

● GLOBAL Foresights; 글로벌 트렌드와 히타치의 활약
마법이 필요 없는 생활

● COVER STORY
1. 트랜드
‘생활’에 있어서의 ART와 사이언스의 Re-Design
-- ‘미(美)’와 ‘의미’가 풍요로움을 낳는 시대로
2. MESSAGE
사회에 이바지하는 새로운 가치를 가져다 주는 생활 솔루션
-- 라이프 데이터를 활용해 미래의 행복을 만든다
3. CONCEPT
사람과 사람의 연대를 디지털이 뒷받침하는 사회로
-- 데이터 활용을 통한 라이프 솔루션의 미래

● GLOBAL INNOVATION REPORT
변화하는 중동시장에서의 가전 사업
-- 사우디아라비아의 사례

● FEATURES ARTICLES
개개인에게 다가간 생활과제의 해결
1. 다양화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다가간 새로운 가치 창출
-- QoL을 높이는 생활 솔루션 컴퍼니를 목표로
2. 개개인에게 다가간 상품 개발
3. 커스터마이즈, 자동화, 사용의 편리성으로 QoL 향상을 목표로 하는 가전
4. 고도 순환 사회를 지향하는 가전의 리사이클
5. 에어컨 IoT솔루션 ‘exiida 원격감시 –예후 진단 서비스’의 전개
6. 재생 의료 시장을 위한 에어컨 솔루션
7. 히타치GLS에 있어서의 IoT를 활용한 가전 모노즈쿠리(제조) 개혁

● FEATURES ARTICLES
사회∙생활 과제의 해결로 사람들의 QoL 향상에 공헌하는 라이프 솔루션
1. 디지털∙디자인∙테크놀로지가 견인하는 히타치의 라이프 솔루션
2. 독거 고령자용 지킴이 서비스 ‘도시테루’
-- 스마트 라이프 사업 제 1탄
3. 식(食)의 SNS ‘Peloridge’
-- 고객과 히타치를 연결하는 E2E 서비스
4. 비전 가동형 솔루션 개발 전략
5. Society 5.0을 만드는 미래 생활 연구소

● TOPICS
히타치 공식 버츄얼 유튜버 ‘백화전(白花傳) 백작’ 데뷔

 -- 끝 --

TOP

목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