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실패하지 않는 RPA -- 5대 함정을 회피, 성공으로 이끄는 15가지 지침
  • 저자 : 日経 xTECH
  • 발행일 : 20190624
  • 페이지수/크기 : 118page/cm

요약

5대 함정을 회피, 성공으로 이끄는 15가지 지침
실패하지 않는 RPA
일경 BP Mook_2019.8.7/ 118P

일본인의 일하는 방법의 개혁이 급속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RPA(Robotic Processing Automation)가 각광을 받고 있다. 수년 전에 RPA에 대해 관망하던 자세에서 지금은 도입해야한다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미 RPA를 전사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기업은 “업무시간을 삭감할 수 있었다”로 바뀌어 RPA가 효과가 있는 도구임을 인정하고 있다.

RPA는 ‘단순히 반복되는 작업’에 적합하다. 도입하여 효과가 있다고 하는 것은 그만큼 단순 작업에 빠져 있었다는 것이며 예상보다 많은 정형 패턴의 작업이 많았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IT시스템의 도입 시마다 부르짖었던 ‘업무 개혁’에서 현장에서 작업하는 사람은 비껴가고 있었다는 것으로, 기간 계 시스템의 주변에 사람에 의한 작업이 많다는 것이다.

본서에서는 많은 기업이 경험해 오고 있던 ‘RPA의 5대 함정’을 중심으로 회피책을 정리하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느 기업에도 적용되는 정답은 없으며, 각 사의 사풍이나 업무 내용과 조직체계 등에 따라서 선택해야 한다. 아울러서 다수 기업의 사례를 소개하니 각 사의 내용을 참고 바란다. RPA는 인구감소 사회를 맞이한 일본 기업에게는 빠질 수 없는 도구임에 틀림이 없지만 과잉 기대는 금물이다. 어디까지 가능하고 불가능한지를 냉정하게 판단하여 효과적인 RPA의 도입에 참고하였으면 한다.   


[목차]

제1장 RPA, 성공을 위한 3스텝

제2장 전사 전략에 위치하는 RPA

제3장 RPA 추진 주체는 어디가 되어야 하는지

제4장 RPA의 함정을 회피하는 방법

제5장 RPA도입 Key Person이 밝히는 성공의 급소

제6장 경험자로부터 받을 수 있는 15가지 지침
 
제7장 취재 기자의 목소리

제8장 RPA관련의 주목 뉴스와 보고서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