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NTT 기술 저널_2019/09_디지털과 커뮤니케이션 과학
  • 저자 : NTT DoCoMo
  • 발행일 : 20190901
  • 페이지수/크기 : 66page/28cm

요약

NTT 기술저널_2019.9 특집 (p4~5)


디지털과 자연스러운 공생∙공창(共創)을 뒷받침하는 커뮤니케이션 과학
인공지능/ 크로스 모달(Cross modal) / 시카쿠노모리 / 잡담 대화 시스템 / CoCoNuTS

최근 AI(인공지능)는 특정 기능에서는 인간의 능력에 육박할 정도로 눈부시게 진보하고 있으나 아직 한정적인 것에 반해, 인간은 고도로 복잡하지만 그로 인해 선입견이나 착각에 지배되는 등 완전하지 못해 오류를 범한다. 본 특집에서는 인간에 육박하는 AI기술을 연마해 나감과 동시에, 인간을 더욱 깊이 알아 감으로써 인간과 AI의 갭을 메우고 인간에게 다가가는 AI를 실현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과학의 활동에 대해 소개하겠다.

《목차》

■ 사람에 육박, 사람을 연구, 사람에게 다가간다.
-- 디지털과 자연스러운 공생∙공창(共創)을 위해
NTT커뮤니케이션과학기초연구소의 사람과 사람, 또는 컴퓨터와 사람 간에 ‘마음까지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실현을 목표로 기초 이론의 구축과 혁신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 화상이나 소리를 보고 듣는 것만으로 스마트해지는 AI
-- 크로스 모달 정보처리의 전개
화상, 소리, 문서와 같이 종류가 다른 미디어 정보에 있어서의 정보처리 ‘크로스 모달 정보처리’에 대해 소개한다.

■ 당신의 눈 기능을 쉽고 재미있게 측정한다.
시각과학을 위한 다양한 실험을 오랜 기간에 걸쳐 실시해 데이터 취득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테스트에 관해 소개한다.

■ 앉아있어도 걷는 것과 같은 유사감각의 생성기술
의자를 위아래로 흔들며 발바닥에 진동 자극을 줌으로써 실제로 걷지 않아도 보행한 것 같은 감각을 만들어 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 문맥을 이해하고 말하는 잡담 대화 시스템
상대의 발언에 맞는 적절한 응답이나, 문맥에 맞는 적절한 응답이 가능한 잡담 대화 시스템에 대해 소개한다.

■ 한계까지 능률적으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 샤논의 한계를 달성하는 통신로 부호
통신 효율의 한계(샤논의 한계)를 달성하는 실행 가능한 부호화 기술 CoCoNuTS를 이용해 구성한 통신로 부호 (오류 정정 부호)를 소개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