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으로 시작되는 제조의 신시대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161 | 2019/08/28 http://hjtic.snu.ac.kr
AM으로 시작되는 제조의 신시대 Nikkei Monozukuri_2019.7

사출성형과 절삭가공에 이어, 제3의 선택지로서의 AM

복잡한 형태의 부품을 단품이라도 짧은 납기와 저렴한 비용으로 만들 수 있게 될 가능성이 있다. 애디티브 매뉴팩쳐링(Additive Manufacturing)/ 3D프린팅이 기존의 제조 방식을 크게 바꾸는 기술로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그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용도는 일부 분야에 한정되어 있었으나 AM기술의 진화와 활용 노하우가 축적됨에 따라 AM을 사용하는 것이 당연 시 되고 있다.

Part 1. 총론
AM활용은 선행하는데 유리, 선진 유저는 이미 실용 단계

산업에서의 3D프린터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그것은 시작품을 만드는 수단이 아닌, 고객에게 판매하는 제품의 제조를 목적으로 한 이용이다. 과거에는 부품 단가가 높은 항공∙우주 분야 및 의료 분야 등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 와서는 자동차나 철도 등의 운송기기, 일반 소비자용 제품 등에서의 활용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3D프린팅을 ‘AM(애디티브 매뉴팩처링)으로 부르고 있어 본 특집에서도 지금부터는 A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겠다.

더보기 +
5G의 진짜 실력 Telecommunication_2019.7

모든 산업을 변혁시킬 정도의 실력자?

드디어 5G 상용서비스가 해외에서 시작되었다. 일본에서도 5G 실증실험이 다수 실시되면서 5G의 실제 퍼포먼스가 분명해지기 시작했다. 5G에는 모든 산업을 변혁시킬 정도의 실력이 진짜 있을까? Part1과 Part2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먼저 상용서비스를 개시한 미국과 한국의 최신 동향과 전략, Part3에서는 국내외의 실증실험 등을 통해 가시화된 5G의 ‘진짜 모습’, Part4에서는 인더스트리얼 IoT용으로 진화하는 ‘5G의 근미래’를 철저하게 해설하였다.

Part 1. 광대한 국토는 ‘자영 5G망’에서 보관
5G 새로운 어플도 미국발?

세계 처음으로 5G 실력을 선보인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즌. 다른 3사도 연내에 개시 예정이다. 4G 시대에는 미국에서 많은 새로운 사업이 등장했다. 5G에서도 ‘미국발’이 중심이 될 것인가? 미국의 통신 사정에 밝은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았다.

4월 3일,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이 스마트폰용 5G 서비스(이하, 모바일 5G 서비스)를 시카고와 미네아폴리스의 일부 지역에서 개시하였다.

더보기 +
AI로 '초고속 건축' Nikkei Architecture_2019.6.27

설계∙시공∙유지관리, AI로 고속화

인공지능(AI)이 건축 설계나 시공, 유지관리를 고속화하기 시작하였다. 사람이 했던 단순작업을 컴퓨터가 ‘초고속’으로 처리해 주면, 남는 시간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창조적인 업무나 워라밸 향상에 쓸 수 있다. AI를 잘 사용한다면 건축은 충분히 더 진화할 수 있다.

Part 1. 설계 업무의 조력자
AI로 설계는 깊어진다

건축 설계라는 지적 생산 행위를 지원하는데 AI가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단순작업의 효율화에 심층학습 등의 최신기술이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AI로 작업을 고속화해서 남는 시간을 창조적인 작업에 쓸 수 있다면 설계는 더욱 심화될 것이다.

▶ 다케나카공무점, HEROZ
구조설계를 지원하는 3개의 AI
AI를 통한 단순작업의 고속화로 남은 시간을 고객과의 대화나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창조적인 작업, 설계자의 워라밸의 향상에 쓴다. 다케나카공무점이 장기 AI개발로 유명한 HEROZ(도쿄)와 2017년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AI의 윤곽이

더보기 +
발전하는 타이어 개발 일경산업신문_2019.8.19

스미토모고무간사이대학, 내장 장치 개발

스미토모고무공업과 간사이대학은 발전하는 타이어를 개발했다. 정전기의 원리를 응용한 발전 부품을 타이어 내측에 장착. 회전에 의해 전기가 만들어지는 시스템이다.


트럭 등에서 공기압이나 노면 상황을 감시하는 센서의 전원에 사용하면 펑크 등을 방지하기 쉬워진다. 간사이대학의 산학 협력 성과가 자율주행 실현에 필수 과제인 안전성 향상에 공헌할 것으로 보인다.


간사이대학의 다니(谷) 교수의 마찰발전기를 활용한다. 고무 속에 특수한 필름과 전극을 끼우고 충격을 가하면 전기가 발생한다. 이 마찰발전기를 일반 구두에 내장하면 한 걸음 걸을 때마다 발광다이오드(LED) 10개 이상을 점등할 수 있는 0.6밀리와트의 발전 성능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다니 교수 연구팀이 구두 이외의 용도를 찾는 과정에서 스미토모고무공업과 협력하게 되었다.

이번에 개발한 타이어 내장용 발전기도 같은 수준의 능력을 갖고 있다. 크기는 사방 5cm, 두께는 약 1cm다. 타이어가 지면에 닿았을 때 발생하는 타이어 변형을 이용한다.

더보기 +
물류 혁신, 의류 셀렉트숍 베이크루즈 그룹 Nikkei Business_2019.7.8

창고 일원화로 ZOZO 의존으로부터 탈피

대형 셀렉트숍인 베이크루즈 그룹(BAYCREW’S GROUP)이 조조타운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체 인터넷 통신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4개의 물류 거점을 폐쇄해 한 곳으로 집약시켜 상품의 재고 관리도 온라인 점포와 오프라인 점포를 일체화시켰다. 그 목적은 독자적인 옴니채널로 소비자에게 파고드는 것이다. 인터넷 소비 확대의 예측을 통해 우위에 서있는 지금의 자리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

지바(千葉) 현 JR 가시와(柏) 역에서 자동차로 20분. 식품공장 및 운송회사의 배송 센터가 늘어서있는 공업지역의 일각. 대형 셀렉트숍인 베이크루즈 그룹의 창고인 가시와(沼) 쇼난(沼南)센터에는 작업원이 트럭에서 대량의 재킷이 걸린 옷걸이를 잇따라 내리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상품 보관 장소에는 패션의류를 비롯해 구두 및 가방, 복고풍의 오디오 플레이어와 같이 크기와 장르가 서로 다른 상품들이 진열되어 있어 물류 창고라기보다는 판매용 창고처럼 보였다.

-- 4거점을 한 곳으로 집약 --
종업원은 옷을 개어서 작은 상자에 넣거나 커다란 골판지 상자에 집어 넣고 있었다. 택배용과 점포 배송용과는 작업이 다른 것 같이 보였다.

더보기 +
스포츠 사업 활성화를 위한 ICT 업계의 공헌안 전기통신_2019.6.

오키전기공업주식회사 사토 히로유기(佐藤 弘幸) 외 9인

1. 머리말
현재 일본에서는 전례가 없을 정도로 스포츠 사업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일본재흥전략2016’에서도 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중점 프로젝트의 하나로 삼고 있다. 향후 일본의 스포츠 산업 성장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스포츠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팬’ ‘선수’ ‘사업’의 3개 요소로 분류하여 각각의 현상과 최신사례를 바탕으로 ICT업계가 스포츠 사업의 발전에 어떻게 공헌할 수 있을지를 고찰하고 제언한다.

2. 왜 지금 스포츠인가?
일본은 전세계에서 처음으로 3년 연속 아래의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를 계기로 스포츠 산업의 가일층의 발전을 목표한다. (• 2019년: 럭비월드컵, •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 2021년: World Masters Games)

현재 일본의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용품, 스포츠시설, 스포츠서비스로 이루어지며 시장규모는 5.5조엔이다. 스포츠 산업의 성장과 함께 일본 정부는 5.5조엔을 15.2조엔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더보기 +
전기 시스템 기술 미쓰비시전기 기보_2019.6

● 목차

〈특집〉 지속적인 성장을 뒷받침하는 전기시스템 기술
1. 교토대학을 따라잡는다 --- (권두언)
2. 전기기기의 지속적 향상을 뒷받침하는 기반 기술 --- (권두논문)
3. 전기 신호 정보를 활용한 모터 설비의 이상감지 기술
4. 고속∙고출력 모터를 실현하는 회전기 설계 기술
5. 새로운 어플레이션 재료를 적용한 아크 냉각 기술
6. 전력기기의 절연 평가 기술
7. 공조용 열 교환기의 고성능화를 실현하는 열류체 기술
8. 스크롤 압축기의 압축 과정에서의 열류체 거동 해석
9. 압축기의 비(非)정상유 작동의 실험적 평가 기술
10. 비(非)상용성(相溶性) 기름을 적용한 HFO 및 HC 냉매의 트라이폴로지 특성
11. 끓는 현상을 이용한 전자기기 냉각 기술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