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핀테크(FinTech)와 금융의 미래
  • 저자 : 大和総研
  • 발행일 : 20180330
  • 페이지수/크기 : 408page/21cm

요약

10년 후에 가치 있는 금융 비즈니스는 무엇일까
핀테크(FinTech)와 금융의 미래
야마도 총연_2018.4.3_391P

FinTech에 의해 10년 후의 금융비즈니스는 어떻게 될 것인가? 누구라도 가질 수 있는 의문일 것이다. 본서는 최선단의 FinTech기업의 장래성의 분석∙검토를 행하여 10년 후의 미래 금융을 그려보면서 이 불투명함을 가능한 불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필자들은 집필함에 있어 향후 10년간에 FinTech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불가결한 근원적인 요소 및 부가가치가 생겨나는 경우 등에 대해서 검토를 거듭했다. 그 결론은 새로운 부가가치가 생겨나는 것은 AI x 빅데이터 x IoT의 테크놀로지만이 융합된 것이 아니고, 이것에 사람의 발상과 올바른 규제가 추가된 경우이다.

즉 혁신적인 금융비즈니스 모델 (=금융 이노베이션)은 “사람의 새로운 발상 x  핵심 테크놀로지 x 바른 규범∙규제’에 의해 처음 실현되는 것이다. 선단적인 핀테크의 사례를 보면 기술과 사람의 콜라보레이션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이해할 수 있다.

본서의 구성도 이 방정식에 따라, 제1장에서는 이 방정식에 맞는 23개의 선단 사례를 소개하고 10년 후의 미래금융의 모습을 예상한다. 제2장에서는 리먼쇼크의 영향이 길어지고 종래의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이 걱정되고 있는 기존의 금융기관의 상황을 바탕으로 핀테크 기업이 대두하는 가능성을 고찰한다.

제3장에서는 기존의 금융업의 큰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AI, 블록체인 등의 핵심 테크놀로지에 대해서그 한계와 잠재적인 가능성 및 기술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사람의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제4장에서는 핀테크기업이 새로운 부가가치를 제공하고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올바른 규범∙규제에 대해서 핀테크기업에 대한 규제 환경의 현상을 바탕으로 장래의 업종별로 이행할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과거의 규제 및 사업환경의 변화에 의한 요인과는 다른 새로운 변화의 요인을 금융업태별 (은행, 보험, 증권)로 특정하여 향후 10년간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능성에 대해 검토한다

목차

서장 핀테크가 가져오는 금융 이노베이션  

제1장 핀테크기업의 선단 사례의 10년 후의 가능성 모색

제2장 핀테크가 금융비즈니스의 수익력 (발상력)을 강화할 수 있을까

제3장 사이언스와 테크놀로지에 의한 금융서비스의 재구축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