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NTT 기술 저널_2019/03_초고속 통신기술
  • 저자 : NTT DoCoMo
  • 발행일 : 20190301
  • 페이지수/크기 : 66page/28cm

요약

NTT기술저널_2019.3 특집 (p8-9)

미래의 대용량 통신 인프라를 지원하는 초고속 통신기술
[초고속광통신] [초고속인터넷] [비선형광학] [대역더블러기술] [OAM다중밀리파전송]

증대하는 통신 수요에 대비해 통신네트워크를 대용량화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지원하는 무선통신시스템과 광파이버 통신시스템에서, 개개의 전송로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최신 디지털 변복조 기술, 디지털 신호처리를 저감하는 광증폭 중계처리 기술, 초고속 프런트엔드 집적 기술, 공간 다중화 기술 등의 엄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본 특집에서는 NTT연구소가 착수하고 있는 각종 기술을 소개한다.


■ 미래의 대용량 통신 인프라를 지원하는 초고속 통신기술
장래의 수요 예측을 고려하여 광파이버 통신과 무선통신에서 반송파 당, 현재의 100배 이상인 1Tbit/s를 초월하는 초고속 통신을 실현하기 위한 연구 개발 상황을 소개한다.

■ 디지털 신호처리와 회로기술을 융합한 초고속 광통신 기술
초정보화 사회의 기반 인프라가 되는 광 네트워크의 실현을 위해 디지털 신호 처리와 고속회로 기술을 융합한 초고속 광전송 기술을 소개한다.

■ 저잡음 고출력 파라메트릭 증폭 중계 기술
전송 거리의 제한 완화를 목표하는 어프로치로서 저잡음 증폭 및 비선형 변형 보상의 가능성을 갖는 광 파라메트릭 증폭 중계 기술을 소개한다.

■ 초(超) 100 Gbaud 광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초고속 광 프런트엔드 디바이스 기술
고 심볼레이트 광전송 실현을 위한 과제 해결을 위해 NTT연구소에서 착수하고 있는 초고속 광 프런트엔드 디바이스 기술의 최신 성과를 소개한다.

■ 테라비트급 무선 전송을 목표하는 대용량 OAM 다중 전송 기술
28 GHz대를 이용한 OAM 다중 전송 실험에 대해, 세계 첫 120Gbit/s의 밀리파 무선 전송에 성공한 OAM 다중 전송 기술을 소개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