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미츠비시전기 기보_2019/02_안심∙안전∙쾌적한 사회를 개척하는 첨단기술
  • 저자 : 三菱電機
  • 발행일 : 20190220
  • 페이지수/크기 : 58page/28cm

요약

미쓰비시전기 기보_2019.2_(p1)

〔특집〕
안심∙안전∙쾌적한 사회를 개척하는 첨단기술
디바이스에서 우주까지

권두언
● Society 5.0, SDGs 실현을 향한 첨단 기술의 공헌
고야마 히로시(小山 浩)

Society 5.0의 개념이 제5기 과학기술기본계획에서 제창된 지 3년 정도가 되었다. Society 5.0은 수렵사회, 농경사회, 공업사회, 정보사회에 이어, 초 스마트사회를 목표로 한 것이며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을 고도로 융합함으로써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2015년 9월의 국제연합 서밋에서 채택된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2030 아젠더”에 규정된 2030년까지의 국제 목표이며, 에너지, 산업∙기술 혁신, 기후, 해역, 육역(陸域) 등에 관한 지속 가능한 세계를 실현하기 위한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타깃이 제정되어 있다. 일본에서는 SDGs 액션 플랜 2018에서 일본의 SDGs 모델에게 특색을 주는 중심 축으로서 ‘SDGs와 연동하는 Society 5.0의 추진’ 등을 내걸고 Society 5.0의 실현을 통한 SDGs의 달성을 위해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Society 5.0의 실현을 위해서는 SIP(전략적 이노베이션 창조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고도의 도로교통시스템 및 방재·감재(減災) 시스템 등의 주요 분야에서 플랫폼 구축이 추진되어 왔다. 2018년에 각의 결정된 통합이노베이션 전략에서는 각 분야의 벽을 뛰어넘어 데이터를 연계시키기 위한 데이터의 연대기반(우주, 지구환경, 에너지, 자율주행, 방재 등)과 그것들의 뒷받침이 되는 기반기술(AI(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해석 등)을 정비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미쓰비시전기는 안심·안전뿐만 아니라 쾌적한 사회 실현을 위해 환경·교통·통신·시큐리티의 각 분야에서 첨단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및 기기의 개발과 운용을 시행해 왔다. 이것들의 개발 및 운용의 결과는 Society 5.0에서의 데이터 연대기반 구축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 요소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환경 분야에서는 지구 환경, 에너지, 방재 분야에서의 공헌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측 위성 시스템에 의해 육지, 바다, 대기 등의 상태를 장기적이며 또한 지속적으로 우주로부터 관측할 수 있다. 이것들의 데이터는 지구 환경과 자원의 파악, 방재 및 위기 관리에 이바지하는 데이터가 된다. 또한 레이저 광을 이용하는 라이더(LiDAR)에 의해 대기 중의 에어로졸의 분포 및 온도, 더 나아가서는 풍향 및 풍속의 관측이 가능해져 풍력발전 장치와의 조합에 의한 발전효율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교통분야에서는 차세대 도로교통(자율주행) 분야로의 공헌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당사가 개발한 모바일 맵핑 시스템은 도로변, 도로 주변의 3차원 공간의 고밀도의 레이저점군 데이터와 화상 데이터를 주행하면서 취득하는 장치이며 3차원 지도 작성을 위한 정보의 공급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3차원 지도 이용 시 정기적인 지도 데이터 갱신이 불가결하다. 갱신 작업의 효율화·성력화(省力化)를 위해 AI를 활용한 3차원 지도의 자동 맵핑 소프트웨어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데이터 연대기반을 뒷받침하는 공통 기술로서 통신과 시큐리티에 관한 첨단 기술 개발은 반드시 필요하다. 향후 왕성한 통신 수요를 우주에서 보완하는 차세대 통신위성·통신 기기 및 현장으로부터의 정보 발신을 가능하게 하는 SNG(Satellite News Gathering) 시스템은 방재·감재, 차세대 도로교통 시스템 등으로의 활용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데이터 연대기반, 통신 시스템으로의 데이터 시큐리티 확보는 앞으로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외부로부터 정보 시스템으로의 침입 및 방해를 방지하기 위한 차폐 시스템, 전파 탐지 방해 장치 등이 시큐리티 확보의 주축이 된다.

이번 특집에서 소개하는 첨단 시스템 기술과 기기 기술을 중심으로, 안심∙안전∙쾌적한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하면서 동시에 Society 5.0의 실현을 통한 SDGs 달성을 위해 대응해 나갈 것이다.

● 목차

〈특집〉 안심∙안전∙쾌적한 사회를 개척하는 첨단기술 -- 디바이스에서 우주까지
1. Society 5.0, SDGs 실현을 향한 첨단 기술의 공헌 --- (권두언)
2. 안심∙안전∙쾌적한 사회를 개척하는 첨단기술 --- (권두논문)
3. 온실가스 관측기술 위성 2호 (GOSAT-2)
4. 풍력발전용 나셀 탑재 도플러 레이더 시작기
5. 미쓰비시 모바일 맵핑 시스템 “MMS-G”
6. 다이나믹 맵 데이터의 자동 매핑
7. 기술시험위성 9호기 탑재용 통신 미션
8. 니혼(日本)TV 계열용 SNG 시스템
9. 전자기 차폐 시스템 ‘페르세우스 쉴드’
10. 전파 탐지 방해 장치
11. 고해상도 라인 자기 이미지 센서 “MICMO JSIC시리즈”
12. 패치 안테나에 의한 터빈 발전기와 고압 모터의 부분 방전 계측
13. 신형 우주 스테이션 보급기 “HTV-X’ 서비스 모듈
14. 소형 달 착륙 실증기 (SLIM)

● 토막 지식

● 특허와 새로운 안
- ‘무선통신장치 및 무선통신제어 방법‘
- ‘실드 실(室) 감시 시스템’
- ‘자기(磁氣) 판독 센서’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