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일경오토모티브_2018/12_2030년 자동차 산업 전망/CASE
  • 저자 : 日経BP社
  • 발행일 : 20181111
  • 페이지수/크기 : 98page/28cm

요약

Nikkei Automotive_2018.12 리포트 요약(p22~23)

Automotive Report
2030년 자동차 산업 전망
CASE에 의해 요구되는 전략의 전환

CASE(커넥티드/자율주행/셰어링/전동화)로 불리는 기술 트랜드는 현재의 자동차 산업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닛케이 Automotive가 2018년 9월에 개최한 세미나 ‘2030년, 자동차 산업은 이렇게 바뀐다’에서는 국토교통성 및 닛산(日産)자동차, 야마하 발동기, 아서 D 리틀 재팬(Arthur D. Little Japan Inc.)이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의 보급 시나리오, 기존 사업자에게 요구되는 변화로의 대응책 등에 대해서 설명했다.

현재 대도시권에서는 버스나 택시, 트럭 등의 운송 사업에 있어서 일손 부족이 심각해지고 있다. 지방에서는 공공 교통기관의 유지가 어려운 상황에 있으며 고령자 등의 ‘교통 약자’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로 해결해 나간다”. 국토교통성 공공 교통정책부 교통계획과장인 구라모치(蔵持) 씨는 이렇게 말했다.

과제 해결을 위해 국토교통성은 2019년도 예산에서 15억엔을 요구했다. 지역마다 공모를 시행해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의 보급을 목표로 한 실증실험을 시행한다. 또한 공공 교통분야의 민간사업자가 가진 운행정보 등의 데이터를 집약∙정리(오픈 데이터화)해 사업자 및 유저가 상호간에 이용할 수 있게 한다.

-- 소형 모빌리티로 과제 해결을 목표로 --
야마하 발동기는 대도시권 및 지방이 떠안고 있는 과제 해결을 위해 전동 소형 모빌리티를 사용한 실증실험을 일본 각지에서 추진하고 있다. 해당 모빌리티는 ‘라스트원마일(Last One Mile)’에서의 이용을 상정한 무인 자율주행차이다.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미리 설정한 루트를 20km/h 이하로 주행한다.

지금까지의 실증실험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야마하 발동기 EM개발총괄부장의 이나나미(稲波) 씨는 “무인 운전의 소형 모빌리티를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비상시 등에 한 사람의 담당자가 복수의 차량을 원격 조종하는 구조가 필요해진다”라고 말했다.

-- 모든 자동차가 커넥티드카가 된다 --
2030년을 목표로 모든 자동차는 ‘커넥티드카’로 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닛산자동차 모빌리티 서비스부 부장인 다케후지(武藤) 씨는 “르노(Renault)∙닛산∙미쓰비시자동차 연합으로 2022년에 판매하는 차량 중 90%를 커넥티드카로 만들 방침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스마트폰과 같은 기능만을 제공하는 것이라면 스마트폰을 자동차 안에서 이용하면 그만이다. 따라서 당사 ACMS전략부 과장인 다치카와 씨는 “커넥티드카만의 가치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기 위해서 당사는 ‘B to B’ 및 ‘B to C’ ‘B to B to C’ 등의 형태로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을 추진한다. 이 중에서 ‘B to B to C’의 분야에서는 운전 상황에 따라 요율이 바뀌는 자동차 보험 및 운전자의 건강 상태를 파악해 조언을 하는 서비스 등의 제공을 상정하고 있다.

-- 2030년에 신차 판매가 18% 감소 --
한편,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는 기존 자동차 산업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쳤을까? ADL 재팬 파트너의 스즈키(鈴木) 씨는 “자율주행에서 사용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의 보급에 의해 일본에서는 2030년의 신차 판매 대수가 현재에 비해 18% 감소될 전망이다”라고 말한다. 미국 및 영국보다 감소폭이 크다. 도시에서의 자동차 이용 자제와 지방의 교통약자 대책의 가속화가 그 배경에 있다고 한다.

자동차 제조사 등 기존 사업자에게 요구되는 변화의 대응책에 대해서 ADL재팬에서 이사직을 맡고 있는 아리키(有木) 씨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 시점으로부터의 활동이 필요하다”라고 말한다. 그 구체적인 대책으로는 ‘자사 비전에 관한 재 정비’ 및 ‘고객 가치의 제공과 포섭’, ’생산성 추구를 과도하게 중시하는 체제로부터 탈피’ 등을 내걸었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