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인공지능 & IoT 비즈니스2018-19
  • 저자 : 日経クロストレンド
  • 발행일 : 20180626
  • 페이지수/크기 : 132page/28cm

요약

AI∙IoT의 키워드와 풍부한 실례로 ‘현재’를 부감하고 ‘미래’를 예측
인공지능 & IoT 비즈니스, 2018-19
일경 BP사_2018.7.28 130P

약 50년 전의 베스트셀러 서적 ‘미래의 충격’에서 미래학자인 앨빈 토풀러는 눈에 띄게 빠른 사회의 변화와 그 영향의 크기를 지적했다. 그가 약 40년 전에 발행한 ‘제3의 물결’에서는, 농업혁명, 산업혁명에 이어서 제3의 물결을 정보혁명이라고 정의 했다. 지금이 그야말로 정보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현대의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은 AI(인공지능)의 성능이 전인류의 지성의 총합을 넘어서는 ‘싱귤레리티(Singularity)’가 2045년에 도래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2030년대에는 포유동물이 일으키는 뇌의 진화가 AI로 재현되고, 인터넷의 클라우드 서비스 안에 합성신피질을 만들어내서 많은 사람들에게 지성의 확장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맹렬한 변화 가운데, 기업이 성장을 계속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 우선은 트렌드(조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본에서 ‘iPhone’이 발매된 것은 2008년으로, 당시에는 ‘”일본의 휴대전화는 고성능이고 사용하기 편리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은 확대되지 않을 것이다”고 주장하던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의 보급 상황은 모두가 알다시피 하드웨어 성능보다 사용자의 체험(UX: User Experience), 휴대 케리어에 의한 수직통합보다 많은 기업을 끌어들인 플랫폼과 생태시스템의 형성이 이용자 확대에 기여했다.

이러한 조류에 눈을 뜬 기업의 한 예가 라이드셰어로 급성장한 우버테크놀로지
일 것이다. 동사의 다라 코스로샤히 CEO는 앞으로의 장래에는 “우선은 지율주행차의 추진. 다음은 EV(전기자동차)의 추진. 그리고 ‘공유(Shared)형태의 이동 서비스’가 중심이 될 것으로 결정하고, 신 사업의 창조에 매진한다고 한다.

본 Mook는 일경BP사가 2018년 4월에 창간한 디지털 미디어 ‘Nikkei Cross Trend’가 편집하였다. “신 시장을 만드는 사람의 디지털 전략 미디어”를 내세워 기업 사례, 기술 해설, 독자적인 조사, Key Person의 인터뷰 등의 기사를 통하여, 미래를 변화시키는 진짜 트렌드 정보를 제공한다.

AI, IoT를 시작으로 본 Mook에서 도해한 MaaS(mobility as a Service), 먀dh 논리, Digtal Overapping, Fiintech, VR(가상현실)  등의 키워드는 미래의 비즈니스 전략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Nikkei Cross Trend가 예상한 진짜 트렌드이다.  기업이나 비즈니스를 담당하는 사람으로서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Chapter 1. Key Person의 착안점
 - 실패는 배우는 경험과 동의어, AI 위협론이 없는 일본에 기회
 - 자율주행차를 자신이 소유하여 서비스할 생각은 없다
 - 싱귤레리티는 필히 일어나다. AI는 클라우드에서 우리들의 지성을 확장한다

Chapter 2. 주목 Key Word

● Technology
01. 인공지능:
02. IoT
03. 5G
04. Multi Cloud
05. Data Scientist
06. VR(가상현실)
● Business
07. Maas (mobility as a Service)
08. Fintech
09. Open Innovation
10. Digital Overlapping
11. Amazon GO
12. AI와 윤리
13. 자율 주행
14. GDRP (General Data Protection Trgulation)
15. QR코드 결제
16. Retail Tech

Chapter 3. 업계∙업무별 Case Study
01. Amazon이 목표로 하는 Voice경제권의 미래
02. 100년에 한 번 온다는 모빌리티 혁명
03. 알려지지 않은 알리바바의 실력
04. 빅데이터 예측 3.0, 양질의 데이터로 정도 향상
05. 10만명의 육성을 목표, 아직 부족한 기업의 AI 인재

Chapter 4. Innovative Conference Report
01. 나이키 : Application으로 계속 연결, 개별로 특별한 체험을 제공한다
02. EHang : 승용 드론의 상용화 목전, 도시의 단∙중거리의 이동이 변한다
03. TS홀딩스 외

Chapter 5. 디지털 비즈니스 기초강좌
01. 고객과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디지털 전략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