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NTT 기술 저널_2018/09_커뮤니케이션 과학의 심화
  • 저자 : NTT DoCoMo
  • 발행일 : 20180901
  • 페이지수/크기 : 74page/28cm

요약

NTT 기술저널_2018.9 (p6~7)

특집요약
커뮤니케이션 과학의 심화
AI/ 심층학습/ 신뢰성/ 착시/ 웰빙(Well-being)

NTT커뮤니케이션 과학기초연구소는 사람과 사람, 또는 컴퓨터와 사람 간에 ‘마음까지 전해지는’ 커뮤니케이션의 실현을 목표로, 인간과 정보의 본질에 근접한 기초이론의 구축과 사회 변혁을 가져오는 코어 기술의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특집에서는 한층 더 심화된 커뮤니케이션 과학에 관한 사업의 일부를 소개하겠다.

■ 새로운 차원으로 시프트 한다.
-- 한 층 더 심화된 커뮤니케이션 과학의 사업 활동
음성음향처리, 대화처리, 인간정보과학, 스포츠 뇌과학, 기계학습과 최적화 등, 한층 더 심화된 커뮤니케이션 과학의 사업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 SpeakBeam: 듣고 싶은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컴퓨터
-- 심층학습을 기반으로 한 음성의 선택적 청취
목적화자 목소리의 특징만을 알고 있을 경우에 심층학습 기술을 이용하여 그 특징과 일치하는 목소리를 추출해 내는 새로운 기술인 SpeakBeam을 소개한다.

■ ‘부상(浮像, Floating image)’
-- 그림자를 사용해 인쇄 된 대상이 떠 보이는 것처럼 착각시키는 광 투영 기술
부상을 실현하는 시스템, 부상에 의해 얻을 수 있는 지각 체험과 광 투영에 의한 공간증강현실기술이 만들어 낼 미래에 대해 소개한다.

■ 소리로부터 화상인식 결과를 예측하는 크로스미디어 정경(情景) 분석기술
복수의 마이크에 의해 녹음한 소리를 토대로, 마치 카메라로 화상인식을 한 것처럼 그곳에 있는 물체의 종류나 위치, 형상을 추정하는 ‘크로스미디어 정경 분석기술’을 소개한다.

■ 웰빙(Well-being)을 측정, 학습, 성장시킨다
테크놀로지의 원래 목적인 인간의 웰빙을 실현시키기 위해 연구를 할 때 무엇이 필요한지, 어떻게 측정해야 좋은지, 또한 현실 사회에서 어떻게 공헌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