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전기통신_2018/08_세계 최고 정밀도의 디지털 3D지도 (AW3D)
  • 저자 : 一般社団法人 電気通信協会
  • 발행일 : 20180801
  • 페이지수/크기 : 38page/26cm

요약

전기통신_2018.8 강연 초록 (p23~25)

세계 최고 정밀도의 디지털 3D지도 (AW3D)
㈜NTT데이터 제1공공사업본부 e-커뮤니티사업부 쓰쓰이 켄(筒井健) 과장

1. 세계 최고 정밀도의 3D지도 ‘AW3D’
‘AW3D’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5m 해상도의 정밀도로 지구상의 모든 육지 기복을 표현한 ‘디지털 3D지도’를 말한다. 도시 지역에서는 최고 50cm 해상도의 3D데이터를 제공하는 것도 실현 가능하다. 고정밀 데이터의 고속 처리 기술을 보유한 NTT데이터가 협력 기관과 공동으로 개발, 판매하고 있다.

AW라는 이름은 NTT데이터와 함께 3D지도를 제작하고 있는 JAXA가 개발한 육지관측위성 ‘ALOS(Advanced Land Observing Satellite)’에서 A와 ‘World’에서 W를 따와 만들었다. “세계 최고 정밀도의 디지털 3D지도를 만들어 세계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담아 명명하였다. 3D지도는 세계 70개국 이상, 500개 프로젝트 이상의 폭넓은 분야에서 채용되었다. 그 용도는 자원 개발이나 인프라 정비, VR콘텐츠 개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며 각 사업의 가능성을 넓히고 있다.

2. 전세계로 확산되는 이용
디지털 3D지도 ‘AW3D’는 JAXA가 2006년에 발사한 위성 ‘다이치(ALOS)’가 촬영한 방대한 위성사진(약 300만장)을 사용하고 있다. 700km 상공에서 5m 간격으로 높이를 계측(3D해석)하여, 구름이나 노이즈를 제거하는 고도의 이미지처리알고리즘과 하루에 대략 2TB의 데이터를 해석하는 고속처리시스템의 2개의 기술로 구성된 3D지도작성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실현할 수 있었다.

2014년 2월부터 2016년 3월말의 약 2년 동안에 전세계의 3D정비를 완료하였다. 이것은 일본의 국토지리원이 정비한 기반지도와 같은 수준의 정밀도를 실현한 것으로 2016년 완성 당시에 상당한 충격을 주었다.

이들 3D지도 데이터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전기통신 분야에서는 무선통신기반국의 시뮬레이션, 자연에너지계획 시뮬레이션, 위생 분야에서는 폴리오의 발생원 해석, 하수처리 시의 물의 흐름 해석에도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도시의 3D지도를 제작하기 위해 복수의 위성에서 촬영된 방대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정밀도를 더욱 높이는 새로운 기술 ‘멀티 뷰 해석’의 개발에 성공, 3D지도의 정밀도는 최고 50cm로 향상되었다. 미국의 위성운용기관과 사업 제휴하여 클라우드 기반을 활용, 전세계에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나는 15년 정도 전부터 3D디지털 지도를 제작하고 있지만 정밀도가 이 수준까지 향상되었다는 사실에 놀라고 있다.

차기 전개로서, 시시각각 변하는 도시 정보를 AI를 이용하여 3D지도에서 추출, 데이터 가공하여 광범위한 어플리케이션 전개를 추진하고 있다. AW3D는 세계 70개국 이상, 50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서 채용되었다. 특히 지도가 정비되어 있지 않은 아시아나 아프리카를 비롯하여 신흥국의 지도 정비, 방재 대책, 전력 분야의 발전계획, 자원 분야의 광산 탐사, 위생 분야의 질병의 감염 확대 대책, 도시계획이나 설비계획 등 광범위한 분야로 3D지도의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3. AW3D가 그리는 미래, 전세계에서 모든 시뮬레이션이 가능
AW3D가 앞으로도 세계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보다 고정밀하고 실시간에 가까운 형태의 3D 지도를 목표로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지상의 모든 지도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싶다. 이들 3D지도 데이터는 지속 가능한 사회의 구축을 위한 필수 툴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기술 개발을 지원하여 전기통신업계 또는 세계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더욱 기술 개발에 매진해 나갈 것이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