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미츠비시전기기보_2018/06_스마트 사회를 뒷받침하는 통신∙영상 기술
  • 저자 : 三菱電機
  • 발행일 : 20180620
  • 페이지수/크기 : 52page/28cm

요약

미쓰비시전기 기보_2018.6_권두언(p1)

스마트 사회를 뒷받침하는 통신∙영상 기술
특집호를 발행하면서
아사이 고타로(浅井 光太郎) / 통신시스템 사업본부 기사장

현재, 제5세대 이동통신 시스템(5G)이 2020년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표준화와 개발 및 실증 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5G에서는 하향 20Gbps가 넘는 고속 전송, 복수 단말 접속, 저 지연이 실현됨으로써 새로운 산업의 출현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광통신 접속계에서는 10Gbps급 시스템의 도입이 개시되어, 백본 네트워크의 확장용으로는 Tbps급으로의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4K∙8K를 고해상도의 초점으로 하는 동영상은 압축에 의해 다(多)채널화 및 장시간 축적이 이루어져 화상인식에 의한 부가가치가 창출된다. 통신 네트워크로의 기대는 대 용량화에 그치지 않고, IoT(Internet of Things)에 의한 데이터의 광범위한 수집, 엣지 또는 클라우드에서의 빅데이터 해석, AI(인공지능) 등 정보 기술로의 기대도 함께 쌓여간다. 정보통신기술(ICT)은 산업과 사회 대변혁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제5기 과학기술기본계획(2016~2020년)은 ICT의 진화 등에 의해 사회∙경제의 구조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대변혁 시대’가 도래하여 국내외의 문제점이 증가, 복잡화되는 가운데 과학기술 이노베이션 추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인식을 기반으로, 세계에서 가장 먼저 초 스마트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내걸고 이것을 소사이어티(Society) 5.0이라고 부르기로 했다. 소사이어티 5.0은 네트워크의 활용분야를 확대하여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의 융합에 의한 각종 서비스의 시스템화, 고도화, 시스템간의 연대 협조를 시행한다. ICT는 그 핵심 기술로서 책임과 기대를 짊어지고 있다.

소사이어티 5.0에서는 IoT로 모든 사람과 사물이 연결됨으로써 정보 공유화를 비롯해 센서의 정보가 축적되어 빅데이터의 AI에 의한 해석 결과가 로봇 등을 통해 현실에 피드백 되는 것을 상정한다. 이에 따라 많은 사회 문제를 극복한 초 스피드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쓰비시 전기는 광통신, 무선통신, 화상통신의 각 통신기술을 활용한 기기 및 시스템에 의해 사회 인프라 및 교통, 산업 등 광범위한 사회 시스템의 실현에 공헌해 왔다. 소사이어티 5.0의 비전도 그 연장선 상에 있다.

소사이어티 5.0에서 고도의 시스템 개발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통신 기술자가 적용 분야의 전문가와 연대하여 시스템 개발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IoT 시스템은 그 전형이며, 예를 들어 특정의 적은 전력 무선을 이용한 스마트 미터(원격 전력 검침) 통신 시스템은 통신 단말인 미터의 설치 환경과 미터 정보 관리 시스템에 관한 깊은 지식 없이는 실현이 불가능하다.

고도화에 대한 대응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 시스템의 실현에는 강점인 키 컴포넌트 (기준 성분)와 코모디티화(범용화)한 컴포넌트를 조합해 필요한 성능을 실현하는 시스템 설계 구조∙소프트웨어의 개발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전자의 사례는 동적인 분산 처리 및 응답 시간의 조건에 대한 대응, 후자의 사례에는 AI에 의한 화상인식의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시스템 기술의 중요성은 기기 및 디바이스의 중요성 이상으로 높으며, 기술자가 끊임없이 진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

통신 네트워크는 사회 시스템의 신경망에 비교된다. 신경망을 모방한 수학적 모델에 의해 고도화된 AI에 빗대어 시스템의 진화에 대해 생각해 보자. AI의 유력한 아키텍쳐로서 신경망을 모듈로 하는 계층구조가 제안되고 있다. 한편, 최근 뇌과학에서는 현실의 뉴론의 대부분이 근거리 접속을 갖고 있으며 극히 일부가 뇌 전체에 걸친 장거리 접속을 갖는다.

이에 따라 긴 뉴론이 모듈군(群) 전체를 관측하여 ‘의식’을 관장한다는 가설로 이끌고 있다. 현재의 AI는 이런 구조까지 도달하지 못해 진화의 여지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장단의 접속에 의한 네트워크의 설계 구축의 진화로 시스템이 진화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장기적인 과제에도 대처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번 특집호에서는 권두논문에서 통신 기술과 영상 해석(Video Content Analysis: VCA)기술의 동향과 대처에 관해 해설한다. 그 다음은 5G의 국제표준화의 동향과 당사의 활동을 소개하여 초 다소자 안테나와 빔 제어 기술에 대해 보고한다. 또한 IoT 시스템에서 중요성이 커지는 게이트웨이의 견고성 확장과 시큐리티 기능에 대해 보고하여 시스템 개발의 사례로서 디지털 열차 무선 시스템의 개발, 더 나아가 각종 영상 해석 엔진 탑재를 상정한 VCA 플랫폼, 영상 감시의 대규모화 개발에 대해 보고하겠다.

당사는 통신∙영상 기술과 그 이용 및 활용 기술에 의해 계속해서 사회 시스템의 실현에 공헌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의 새로운 성과와 진화를 기대해주시길 바란다.

● 목차
1. 스마트 사회를 뒷받침하는 통신∙영상 기술 특집호를 발행하면서 --- 권두언
2. 스마트 사회를 뒷받침하는 영상 해석기술과 통신기술의 동향 --- 권두논문
3. 제 5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의 표준화
4. 5G 무선기지국용 28㎓대역 초 다소자 안테나 시스템
5. IoT 시스템 대응 미쓰비시통신 게이트웨이 ‘온도 확장형 IoT GW’
6. IoT 게이트웨이의 시큐리티 기술
7. 재래선 디지털 열차 무선 시스템 – 서일본 여객철도 ㈜게이한신(京阪神)지역으로의 도입 -
8. 감시 시스템에서의 영상 해석
9. MELOOK 3대규모 감시 시스템

● 일반 논문
‘MELSEC iQ-R시리즈’의 IEC61508 SIL2 대응 이중화 시퀀서

● 관련 거점

● 특허와 새로운 안

- 게이트웨이 장치 및 그 초기화 방법
- ‘데이터 통신 방법, 통신 시스템 및 이동 단말’
- 무선 통신 장치, 통신 방법 및 통신 시스템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