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NTT 기술 저널_2018/06_새로운 서비스 창조하는 NTT의 AI
  • 저자 : NTT DoCoMo
  • 발행일 : 20180601
  • 페이지수/크기 : 82page/28cm

요약

NTT기술저널_2018.6 특집 (p4~5)

새로운 서비스 창조하는 NTT의 AI
[corevo®] [DNN음향모델] [심층학습] [웨어러블] [시공간데이터]

최근의 인공지능(AI) 기술은 콘택트 센터의 업무 지원이나 스마트 스피커 등으로 우리의 업무나 사회 생활을 착실하게 서포트하기 시작하였다. 본 특집에서는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실현해 나가기 위한 NTT의 AI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 고객의 요구를 들어주는 AI 서비스를 위해 – 사회 실장이 진행되는 corevo®의 기술
가정 안에서의 음성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의료에 있어서 AI의 활용 등 현실 사회에서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실현해 나가기 위한 NTT의 AI 기술을 소개한다.

■ 원격 음성 인식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와 그 성과
주로 가정 내의 잡음 환경을 상정하여, 잡음이나 성량에 상관없이 근접∙원격의 양 조건에서의 음성 인식을 완벽하게 시행하기 위해 실시한 다양한 어프로치를 소개한다.

■ 차량탑재 카메라를 이용한 효율적인 점검을 위한 맨홀 뚜껑 열화 정도 추정 기술
맨홀의 뚜껑 점검에 착안하여, 차량탑재 카메라를 이용하여 철로 된 맨홀 뚜껑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기술을 소개한다.

■ 의료건강지원 기술의 연구 개발과 당뇨병 환자의 혈당 컨트롤 불량 예측에의 적용
의료∙건강 등의 데이터가 갖고 있는 ‘데이터가 성기다’라는 과제를 해결하는, 데이터 결손의 영향을 억제한 특징 추출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 건강지원 서비스의 실현을 위한 생체 신호 해석 기술
웨어형 심전도 계측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인간의 신체 상태나 심적 상태를 추정하는 ‘생태신호해석기술’을 제재로, 기존 기술의 과제와 고정밀도화를 위한 NTT의 시도에 대해 소개한다.

■ 심층학습을 위한 선진적인 학습 기술
AI 중에서도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심층학습의 고속화와 안정화를 실현하는 알고리즘의 개요 및 검증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 뉴럴 기계 번역에 의한 서비스 창조를 위한 시도
새로운 서비스의 창조∙강화를 목표한 뉴럴 기계 번역의 개요와 서비스화의 기술적인 포인트에 대해 소개한다.

■ 군집 유도를 위한 사람의 흐름 예측 기술
사람의 흐름 유도에 필요한 혼잡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기 위한 ‘시공간 변수 온라인 예측 기술’과 기술의 활용을 위한 연구 개발의 시도에 대해 소개한다.

■ [주역 등장] 스마트 메인터넌스를 실현하는 이미지인식 기술에 대한 시도
무라사키 카즈히코(村崎和彦) / NTT 미디어 인텔리전스 연구소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