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NTT 기술 저널_2018/05_집적 나노포토닉스 연구의 최전선
  • 저자 : NTT DoCoMo
  • 발행일 : 20180501
  • 페이지수/크기 : 70page/28cm

요약

NTT기술저널_2018.5 특집 (p4~5)

집적 나노포토닉스 연구의 최전선
[포토닉 결정] [나노 구조 제작] [광집적 회로] [초저지연] [플라즈모닉]

최근 광기술의 진전으로, 빛은 장거리신호전반에 그치지 않고 컴퓨터간 또는 칩간으로 까지 그 이용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또한 칩내 정보 처리에까지 빛을 이용하는 기술이 기대를 받고 있다. 본 특집에서는 NTT물성과학기초연구소의 집적 나노포토닉스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 On-chip 광집적을 위한 나노포토닉스 기술
NTT나노포토닉스센터에서 개발한 나노디바이스의 최신 성과와 나노포토닉스를 베이스로 한 새로운 광컴퓨팅에 대한 연구에 대해 소개한다.

■ 포토닉 결정에 의한 저(低) 커패시턴스 광전변환소자
포토닉 결정 나노 구조를 이용함으로써 실현할 수 있는, 저 커패시턴스로 에너지 비용이 극히 낮은 광전변환소자에 대해 소개한다.

■ 플라즈모닉 도파로의 광소자 응용을 위해
플라즈모닉 도파로의 이점인 소형을 광집적 회로에 도입하기 위해 개발한 3차원 플라즈모닉 모드 변환기에 대해 소개한다.

■ 실리콘∙포토닉 결정에 집적한 화합물 반도체 Nanowire Laser
실리콘∙포토닉 결정에 화합물 반도체 나노와이어를 집적하여, 임의의 장소에 마이크로 공진기를 형성시켜, 세계에서 처음으로 통신파장대에서 연속 발진(發振)하는 나노와이어 레이저를 소개한다.

■ 결합 포토닉 결정 Laser Array를 이용한 특이점에 의한 광제어
PT(Parity-Time) 대칭 광학에 관한 연구배경과 기초사항에 대해 해설하고, 포토닉 결정 디바이스에 있어서 PT 대칭성에 의한 광제어를 실현하기 위한 NTT의 연구를 소개한다.

■ 광Pass Gate 논리에 근거하는 초저지연 광회로
NTT, 교토대학, 규슈대학에서 개발하고 있는 전자회로에 있어서 연산지연 요인을 해소하는 광속 컴퓨팅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 주역 등장: NTT물성과학기초연구소 주간연구원 신야 아키히코(新家昭彦) 씨
광집적 칩을 목표하며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