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한 눈에 아는! RPA (Robotic Processing Automation)
  • 저자 : 日経BP社
  • 발행일 : 20171116
  • 페이지수/크기 : 210page/28cm

요약

RPA로 업무 개혁을 실현, 기초부터 도입의 급소까지
RPA(Robotic Processing Automation) 의 모든 것
일경 BP사/ 2017.12.30/ 210P

“이런 일을 우리가 꼭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인가”
사무실 업무에서 이러한 불만을 가진 적은 없는지요? 사내 시스템과 Excel 시트를 주고 받으면서 데이터를 복사하고 잘라 붙이는 작업의 반복, 매주 정해진 날에 EC 사이트를 순회하여 자사제품의 가격정보를 수집, 발주시스템의 미 검수 건을 검색하여 담당자에게 메일, 사내 보고용으로 화상을 매주 같은 크기로 정리하거나 정해진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발췌하는 등. . .

정해져 있어서 번거롭지만 업무상 필요하여 하지 않으면 안되는 작업들, 시스템화 하기에는 비용 대 효과가 나오지 않아 수작업으로 해야만 하는 등의 PC잡무를 사람 대신에 실행하는 기술이 ‘RPA(Robotic Processing Automation)’이다. 이 RPA에 일본 기업들의 뜨거운 시선이 모아지고 있는데, 사무실의 인력부족을 해소하고 업무 개혁의 토대를 만드는 즉효약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RPA는 사람의 PC조작을 기록하여 그 것을 그대로 재현하는 기술로, 로봇틱이라는 말이 들어가 있지만 실제는 소프트웨어 이다. 디지털기술이 만들어 낸 일하는 손 말하자면 ‘Digital Labor(노동자)’를 말하는 것이다.

RPA를 사용하면 PC를 사용하는 루틴한 업무를 사람의 수십 배 이상의 빠르기로 해내고, 사람과 같이 오타와 데이터 입력 실수 등도 없어지게 된다. 그리고 노동시간의 제약도 없고 불만도 없이 24시간을 계속하여 작업할 수도 있다.

좋은 것만 있는 듯이 보이는 RPA이지만 간단하게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RPA의 로봇을 만드는 스킬은 물론 어떠한 작업을 어디까지 RPA에 맡길 것이며 다수의 로봇을 어떻게 보수∙운용할 것인지 등과 최적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노하우가 빠질 수 없다.

이 책은 RPA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부터 어느정도 효과를 실감하여 적용범위를 확대하고자 하는 사람 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목차]

제1장 RPA 기초편

제2장 사례편

제3장 동향편

제4장 인터뷰편

제5장 해설편

제6장 Tool편

제6장 업무개혁 IT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