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최강의 공장을 만드는 48가지의 연구 : GOOD FACTORY
  • 저자 : 日経BP社
  • 발행일 : 20171102
  • 페이지수/크기 : 295page/21cm

요약

일본계 해외공장 28개사의 성공사례에서 배우는   
최강의 공장을 만드는 48가지의 공부
일본능률협회_2017.11.6/ 295P

현재 자동차, 전기, 전자, 화학, 어패럴, 식품 등의 일본의 제조업은 중국,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생산공장의 해외 전개를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번 사단법인 일본능률협회(JMA)에서는 해외 일본계 제조업의 모노즈쿠리(제조)는 정말 잘 되어 가고 있는 것인지, 문제나 과제는 없는 것인지, 무엇인가 지원 가능한 것은 없는지 등에 대해서 논의를 계속해 오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 3가지 항목을 들 수 있다.
① 지금부터 해외 제조 공장의 바른 모습을 명확하게 한다.
② 현지의 경영자, 생산기술부문, 제조부문과 본사 각 부문과의 연대하에 원활한 공장운영을 실현한다.
③ 현지인들과 협업하는 가운데, 함께 진화 가능한 시책을 제안한다.


이러한 과제에 대해서 우리는 해외 일본계 제조업의 모노즈쿠리를 지원하기 위한 툴의 구축을 시도하였다. 그 일환으로 2011년에 GOOD FACTORY상(일본을 포함한 범 아시아의 우수 공장 표창 제도)를 창설하였다. 이 표창 제도는 해외 공장의 과제에 대하여 각 사가 어떠한 시책을 실시하고 있는가를 명확히 하여, 우수한 대응에 대해서 표창하는 것이다.


본 상의 심사에 대해서는 해외 공장의 프로세스혁신이 어느 정도 추진되고 있는가, 인재육성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공장관리는 어느 정도의 레벨인가 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해 왔다.
2017년은 본 상의 창설로부터 7년째로, 국내외의 우수공장으로 이미 44개사 수상하고 있다. 그 중에서 해외를 중심으로 한 28개사에 대해서 그 성공요인을 분석한 결과로, 이번에 책으로 여러분들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본 서가 여러분들릐 ‘모노즈쿠리 글로벌 전개’에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제1장 자립화를 촉진하는 관리의 공부
 
제2장 활력있는 조직으로 키우는 개선 추진의 공부

제3장 조직력을 높이는 공부

제4장 자립한 인재를 육성하는 공부

제5장 동기부여가 높아지는 평가와 활동의 공부

제6장 일상 관리의 공부

제7장 공장이 발전하기 위한 CSR의 대응과 공부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