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메이덴시보_2018-01_MEIDEN, 2017년의 기술 성과
  • 저자 : 明電舍
  • 발행일 : 201801
  • 페이지수/크기 : 35page/cm

요약

MEIDEN 시보_2018.01 (p3)

MEIDEN, 2017년의 기술 성과

이번 호에서는 당사의 ‘연구개발’, ‘전력∙에너지’, ‘전철용 시스템’, ‘유지 및 보수’ 등, 각 분야에서의 2017년도 기술 및 제품 개발의 성과에 대해 소개하겠다.

권두언
하마사키 유지(浜崎 祐司) 대표이사 사장

신년을 맞이하여 삼가 인사를 올립니다. 또한 항상 ‘메이덴(明電)시보’를 애독해 주신 것에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일본 경제는 기업의 수익개선과 설비투자의 회복에 따른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온화한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경제를 보더라도 주요국의 정책 및 지역 정세 등 불투명한 상황 속에서도 구미(歐美)∙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경기가 안정을 되찾는 회복기조에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저희 그룹은 중기경영계획인 ‘V120’의 최종 연도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국내사업의 수익기반 강화’∙’해외사업의 성장 확대’ 및 ‘제품 경쟁력 강화’라는 기본 방침을 토대로 성장기반을 확실하게 다지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국내 사업에서는 변전∙발전∙전동력 응용 등, 당사 ‘핵심 제품’의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소형화∙성(省)에너지∙환경부담 저감 등을 추진해 왔습니다. 또한 보수 및 서비스에서는 대량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등, ICT∙IoT 활용을 통한 시설의 안정 가동을 위해 고도의 예방 보전을 실현하는 시스템 기술을 구축하여 고객으로의 제공 가치의 확대를 추진해 왔습니다.

해외사업에서는 ASEAN 각 국의 인프라 수요가 계속해서 확대 기조에 있는 등, 현지법인의 체제 강화 및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 강화 등의 시책을 통해 전력∙철도 분야를 중심으로 몇 가지 대형 프로젝트를 완수했습니다. 또한 미국에 있어서는 선진기업 및 연구기관이 집중되어있는 실리콘밸리에 Meiden America Inc.의 지점을 개설하여 급속도로 진보하는 ICT 및 환경 등에 관한 최첨단 기술의 정보 수집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파트너십의 리서치를 개시했습니다.

앞으로의 제품∙서비스를 뒷받침하는 기반기술로서 재료의 분석∙평가 및 CAE∙시뮬레이션 등의 해석기술의 고도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최근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SiC 디바이스 및 AI∙화상인식기술의 응용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왔습니다.

당사는 2017년 7월에 새로운 기업 슬로건인 ‘Quality Connecting The Next’를 제정했습니다. 여기에는 메이덴그룹의 사람과 기술의 퀄리티를 더욱 향상시켜 사람과 사회를 이어나감으로써 더욱 풍요로운 미래를 만들어 간다라는 결의를 담고 있습니다.

2018년은 차기 중기계획을 시동하는 중요한 해이면서, 자동차의 전동화 및 ICT의 급진, 더욱 진행되는 글로벌라이제이션(Globalization) 등 사회 및 기술의 변화혁명이 크게 가속화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10년을 바라보면서 고객의 눈높이에서의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여, 한 층 더 높은 기술의 연찬을 위해 노력해 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변함없는 지원과 편달을 부탁 드리는 바 입니다.

목차

Ⅰ. 연구 개발
1. 파워 일렉트로닉스
2. ICT
3. 공통 기반기술

Ⅱ. 전력∙에너지
1. 변전∙배전 시스템
2. 발전 시스템
3. 축전용 시스템

Ⅲ. 전철용 시스템
1. 전기설비
2. 가선(架線) 검측
3. 감시 제어

Ⅳ. 물 환경 시스템
1. 상하수도 플랜트용 설비
2. 물 클라우드 컴퓨팅
3. 수도사업의 유지 관리 서비스

Ⅴ. ICT
1. 산업용 컨트롤러

Ⅵ. 산업
1. 모터
2. 인버터
3. 파워 컨퍼넌트

Ⅶ. 자동차 시험장치
1. 시험 시스템

Ⅷ. 물류 관계
1. 무인 반송차 시스템

Ⅸ. 유지 보수
1. 유지 보수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