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T기술저널_2017/12_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NTT 기술저널_2017. 12 특집 요약(p4~33)

IoT / AI/ SDx시대를 뒷받침하는 OSS로의 전개
오픈 이노베이션/소프트웨어 이노베이션/SDx/OpenStack

오픈 이노베이션, 신속성, 비용 등의 관점에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SS)에 대한 대처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특집에서는 NTT연구소 및 사업회사에서의 OSS에 대한 대처 상황을 소개하면서 향후 전망에 대해 소개하겠다.

왜 더 OSS를 하는 것일까?
AI(인공지능)/IoT(Internet of Things) 및 Software-Defined 인프라 등,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SS)의 활용영역이 확산됨에 따라 OSS활용에 필요한 능력도 광범위해지고 있다. 다소 정평이 난 OSS를 개발 단계에서 구사할 수 있으면 된다는 시대는 끝났으며, 새로운 활용 영역에서는 커뮤니티 연대를 구축하면서 다양한 다수의 OSS를 자사 및 고객의 요건에 맞게 조합시키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이 대처는 어중간한 활동으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OSS활동을 통해 강력한 자사의 가치를 창조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 IoT/AI서비스를 변혁하는 OSS로의 전개
NTT연구소에서는 NTT 소프트웨어 이노베이션 센터(SIC)를 중심으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SS)를 사업활동의 하나로 주력해 왔다. 그 중에서도 OpenStack, Apache Hadoop 등의 커뮤니티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커뮤니티에 대한 공헌은 말할 것도 없고 자체적으로 기술의 연찬, 인재 육성을 실시하며 성과 창출로 연결시켰다. 한편, 가상화 및 AI(인공지능) 등의 새로운 영역에 있어서도 OSS의 파도가 착실히 확대되고 있으며 SIC에서도 사업 전개를 통해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이 글에서는 SIC에서 OSS로의 전개에 대해 기술적인 관점을 중심으로 커뮤니티 활동도 섞어가며 소개하겠다.

● 네트워크 서비스를 지원하는 OSS로의 전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SS) 활용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기술력이나 경쟁력을 보다 강화시키기 위해 NTT연구소에서는 OSS를 이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통신 사업자의 요건이나 그 실현을 위한 프로그램 코드를 제공함으로써 커뮤니티 및 사회에 공헌하여 신뢰 및 피드백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글에서는 그 중에서도 네트워크 서비스를 지원하는 OSS로서, NTT연구소가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Blazar’,’ Lagopus’,’GoBGP’의 3가지 OSS의 전개에 대해 소개하겠다.

● OSS개발성공의 열쇠 – 업스트림 퍼스트(Upstream-first)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의 공헌과 R&D활동의 추진
최근, 다양한 IT시스템에 있어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SS)가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또한 거대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의 기업이 자사에서 개발한 실제 서비스로 이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솔선하여 OSS로서 공개하는 사례 및 그 개발에 다른 기업도 참여하여 OSS커뮤니티로서 공동으로 개발을 추진하는 등의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기업이 소프트웨어를 OSS로서 개발을 추진하는 것에 대한 장점’ 및 ‘기업이 OSS 커뮤니티에 공헌하는 의의’에 대해 OSS커뮤니티에서의 NTT연구소 활동사례를 소개하겠다.

● NTT그룹의 소프트웨어 개발∙운용을 지원하는 OSS와 그 커뮤니티 활동
NTT그룹 각 사가 SI 및 서비스 제공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SoR계(系) IT시스템에서는 특히 높은 성능과 품질이 요구되며, 그와 동시에 장기간에 걸친 보수 운용을 안정적∙효율적으로 실현하는 것도 필요해진다. IT시스템의 라이프스타일의 전반에 걸쳐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SS)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의 실현을 지향하고 있는 NTT OSS센터는 OSS품질개선 및 기능∙성능 향상을 위한 커뮤니티 개발 및 OSS적용 추진을 위한 노하우 축적과 전개의 시도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NTT 소프트웨어 이노베이션 센터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을 시켜, 중복 투자를 배제한 Macchinetta 프레임워크(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엔터프라이즈 개발에 있어서 이용을 지향한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의 전개에 대해 소개하겠다.

● NTT커뮤니케이션즈의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OSS와 그 커뮤니티 활동
NTT커뮤니케이션즈에서는 시스템의 개발 및 운용에 대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SS)를 이용하는 기회가 늘어나게 되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는 OSS인 OpenStack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OpenStack에 대한 컨트리뷰트 및 관련 단체로의 가맹, 이벤트에서의 발표 등, OpenStack 커뮤니티에 관한 NTT그룹의 횡단적인 공부회 및 NTT그룹 이외의 기업과의 기술 교류를 시행하는 이벤트를 주최하고 있다.

 -- 끝 --

TOP

목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