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NTT기술저널_2017/11_라이프 사이클 메인터넌스
  • 저자 : NTT DoCoMo
  • 발행일 : 20171101
  • 페이지수/크기 : 82page/28cm

요약

NTT기술저널_2017.11. 특집 (p6~23)

라이프 사이클 메인터넌스에 관한 연구개발 동향
[라이프 사이클 메인터넌스][미진입 맨홀 점검][촉진부식시험][리스크 추정][토양부식]

고도경제성장기 이래 다양한 사회 인프라가 구축되어 왔다. 그러나 지금은 그 설비의 유지 관리와 보수에 드는 비용이 문제가 되고 있다. 본 특집에서는 이 유지 관리나 보수 작업을 효율화하는 센싱 기술, 진단 기술 및 리스크 평가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라이프 사이클 메인터넌스 연구개발의 방향성
오카다 아키라(岡田顕) 외 2인 / NTT첨단집적디바이스연구소 소장

고도경제성장기 이래 다양한 사회 자본이 구축되어 왔다. 현재, 그 설비의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유지 관리나 보수에 드는 비용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그 비용은 방대하다. 따라서 유지 관리 사이클의 효율화나 장기 수명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통신 인프라에 있어서 보전 계획부터 점검, 진단, 보수∙보강까지의 유지 관리의 라이프 사이클 전반을 라이프 사이클 메인터넌스라 규정하고 실시하고 있는 연구 개발의 방향성 및 그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자동 열화도(劣化度) 판정 기술에 의한 맨홀 점검 효율화 시도
후루카와 다카유키(古川貴之) 외 5인 / NTT액서스 서비스 시스템 연구소

자동 열화도 판정 기능이 있는 맨홀 미진입 점검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로써 작업자는 맨홀에 들어가지 않고 안전한 작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아울러 기존에는 필요했던 맨홀의 배수 작업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점검 가동을 대폭으로 줄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안전성 향상, 점검 효율화와 더불어 고해상도의 점검 화상을, 고정밀도의 설비 열화 예측을 실현하기 위한 데이터로서 활용할 수 있다. 때문에 메인터넌스 사이클의 고도화라는 관점에서도 중요한 기술이 될 것이다.

●흡수 거동을 모방한 방식(防蝕) 도막(塗膜)의 촉진 부식 시험에 관한 시도
미와 타카시(三輪貴志) 외 3인 / NTT디바이스 이노베이션 센터

본고에서는 철골 구조물용 도료의 내식성 평가에 이용하는 촉진 부식 시험을 개선하기 위해, 실제 환경에 있어서 도막의 흡수∙건조 거동을 재현하는 것에서 착상을 얻어, 새롭게 개발한 복합 사이클 시험 조건에 대해 소개한다. 본 시험법을 이용함으로써 부식에 강하게, 수명이 긴 도료를 단시간에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선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철골 구조물의 도장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열화 메커니즘에 근거한 통신 설비의 리스크 추정 시도
미네타 신고(峯田真悟) 외 6인 / NTT첨단집적디바이스 연구소

인프라 설비의 노후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향후 일제히 노후화할 대량의 설비를 대상으로 우선 순위를 정해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보전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NTT 첨단 집적 디바이스 연구소에서는 우선 순위를 정하는 지표로서 리스크에 대한 개념을 도입하였다. 통신 설비처럼 다양한 설치 환경에 있는 인프라 설비에 대응할 수 있는 리스크 추정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통신 설비의 하나인 하부 지선 앵커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소개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