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미츠비시전기기보_2017/10_가전 제품의 최신 기술
  • 저자 : 三菱電機
  • 발행일 : 201710
  • 페이지수/크기 : 56page/30cm

요약

미쓰비시전기기보_2017.10 권두언 (p1)

가전 제품의 최신 기술
쾌적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지원
Hideaki Nagatomo, 리빙∙디지털 미디어 사업본부 부사업 본부장

미쓰비시전기의 가전 사업에서는 2012년부터 “내일을, 생활하기 쉽게. SMART QUALITY”를 테마로 내걸고 기술이나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 테마에는 지속 가능한 순환형 사회나 건강장수 사회 등 사회 전체가 안고 있는 다양한 과제를 고도의 기술로 해결하고, 개개인의 “생활의 질”를 높인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쾌적하고 풍요로운 생활의 질”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리들의 생활과 크게 관련된 “거주공간”과 “식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최근의 제품 개발에서는 쾌적성과 성(省)에너지성의 양립에 주력하여 연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 특집호에서는 가전기기부터 주택설비기기까지 폭넓은 제품의 기술개발에 대해 싣고 있다. 그들 중 몇 개의 사례를 소개한다.

(1) “주거공간의 질”을 높이는 최신 기술
①룸 에어컨 “키리가미네 FZ 시리즈”의 성에너지 기술
2020년에 보급하는 고기밀∙고단열의 ZEH(Net-Zero Energy House) 주택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기의 효율화와 더불어 열 환경의 변화에 맞춘 쾌적성의 실현이 반드시 필요하다. 당사의 독자적인 적외선 센서 “무브아이 mriA.I.(미라이)”는 외기압이나 태양열의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사람이 느끼는 온도를 예측하면서 방의 온도가 지나치게 낮아지거나 너무 더워지는 것을 억제하여 쾌적성과 성에너지를 실현하였다.

②미쓰비시 에코큐트의 가스 쿨러 고성능화 기술
히트 펌프 유닛에 탑재되어 있는 가스 쿨러는 압축기로 고압으로 한 냉매를 이용하여 관을 통과하는 물에 열을 가하여 고온의 물을 만든다. 이번 개발에서는 냉매와 물이 통과하는 스파이럴관의 단면 모양, 전열 면적과 수류 속도 등을 최적화하여 단위 체적 당의 열교환 효율을 높였다.

(2) “식생활의 질”을 높이는 최신 기술
① 박형(Thin Type) 단열 구조 “SMART CUBE”를 채용한 냉장고의 기종 계열 확대
프리미엄 기종으로 호평을 얻고 있는 당사 독자의 박형 단열 구조 “SMART CUBE”를 채용함으로써 높은 성에너지성과 대용량화, 적당한 가격을 베스트 믹스시킨 냉장고 “RX시리즈”를 개발하였다. 또한, 편하게 즐기면서 가사를 할 수 있는 “바로 자를 수 있는 순간 냉동”이나 “빙점하 스토커 D” 등 식품 보존의 최신 기능도 탑재하여 편리성도 향상시켰다.

② IH 자(JAR) 전기밥솥 “혼스미가마(本炭釜) KAMADO”의 대화력화 기술
밥을 맛있다고 느끼는 것은 쌀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맛 이외에 윤기, 향, 식감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식감이 중요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화력이 필수다. “혼스미가마 KAMADO”는, 가마(솥) 안쪽 전체를 한번에 발열시키는 특징을 갖고 있는 순도 99.9%의 “혼스미가마”와, 비등할 때의 투입 전력량의 증대에 견딜 수 있는 “2중 뚜껑”을 고단열 구조인 본체에 가두어 둠으로써 대화력화를 달성하였다. 이들 기술을 통해 카마도(아궁이)에서 지은 밥처럼 쌀알의 찰진 감각과 촉촉한 식감을 실현하였다.

우리들은 이와 같은 최신기술을 누리기 위해 제품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라쿠라쿠(樂樂) 어시스트”의 시점을 중시하고 있다. “라쿠라쿠 어시스트”는 UD(Universal Design)의 이념 하에서, 가능한 많은 사람이 “안심하고, 편하게, 즐겁게 사용할 수 있다”라는 3개의 가치를 축으로 하여 UD의 수준을 높이려는 시도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이나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유저빌리티 평가와 함께, 장애자의 문화 활동이나 전시회에 설계자나 디자이너가 참가하여 여러 사람에게서 받은 의견을 제품 개발에 피드백하고 있다. 2015년에는 이 시도가 평가를 받아 IAUD(국제유니버설디자인협회)의 사업 전략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당사는 앞으로도 최고의 제품∙서비스, 확실한 품질의 제공을 목표로 한다. 선진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쾌적하고 풍요로운 생활의 실현에 공헌해 나갈 것이다.


● 목차
1. 특집호를 내며
2. 쾌적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지원하는 가정 기기의 최신 기술
3. 가까운 미래의 온냉감을 예측하는 룸 에어컨 “키리가미네 FZ 시리즈”
4. 쾌적한 실내 환경에 공헌하는 “Air Swing Fan”
5. 저소음 ATW(Air to Water) 히트 펌프
6. 소형∙고효율 Injection Scroll 압축기
7. 패키지 에어컨용 평판관(Flat Tube) 열교환기
8. 에코큐트(EcoCute)용 가스 쿨러의 고성능화
9. 미쓰비시 사이클론 클리너의 “가미카제 사이클론 테크놀로지”의 진화
10. 박형(Thin Type) 단열구조 “SMART CUBE”를 활용한 미쓰비시냉장고 “MR-RX46A”
11. 전기밥솥의 밥 맛 추구
12. 간단하고 누구라도 사용하기 쉬운 IH 쿠킹 히터 “심플 IH”
13. HEMS의 신기능 “돌봄 기능(MIMAMORI)”
14. EV용 파워 컨디셔너 “SMART V2H”의 신 모델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