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The Pre-Singularity_프리싱규레리티
  • 저자 : 斉藤元章
  • 발행일 : 20170111
  • 페이지수/크기 : 254page/19cm

요약

인공지능과 슈퍼컴에 의해 사회적 특이점이 다가온다.
The Pre-Singularity
Motoaki Saito/ 2017.1.11/ 254P

세월이 빨라 2014년 12월에 ‘Exa-Scale의 충격(The Singular Impact of Exa-Scale Computing on Us)’을 발간하고 2년이 흘렀다. 필자가 개발한 슈퍼컴퓨터는 2014년 11월의 세계랭킹 ’Green 500’으로 세계 제2위라는 결과를 얻었지만, 역시 두 번째로는 어렵다고 생각하여 2대의 슈퍼컴퓨터를 개발하여, 이듬해인 2015년 7월의 ‘Green 500’에서는 1~3위 독점의 결과를 낳았다. 게다가 2016년 6월까지 사상 처음으로 3연패를 달성하였지만, 2016년 11월에는 최초의 미국제 경쟁제품 2대에게 자리를 내주고 3위로 후퇴하였다.

이번에는 새로운 시스템개발에 다소의 지연이 생겨 계측실험이 늦어진 것이 원인이지만, 다시 한번 2년 전과 같이 다음 기에 1위 탈환을 향해 결의를 새롭게 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절대성능을 겨루는 ‘TOP 500’에서도 세계 1위를 목표로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최단으로 2018년에도 ‘Exa-Scale’의 성능을 가진 슈퍼컴퓨터가 완성될 예정이다. 드디어 차세대 슈퍼컴퓨터가 가동하는 날이 확실하게 가까워지고 있다.
     
2014년 말에 ‘Exa-Scale의 충격’을 발행했을 때, 세상에서는 ‘인공지능(AI)’이라는 말이나 ‘싱규레러티’라는 말도 아직 그다지 미디어에 나오지 않고, 새로운 세계와 사회의 도래에 대한 감각이 그다지 없었다. 그 책도 출판 당시에는 꿈 같은 이야기책이라고 생각하던 시기였다고 기억된다. 그런데 금년에 들어와서 ‘인공지능·AI’라는 단어가 게재되지 않는 날이 없을 정도가 되고, 그 존재감이 커져서 사회문제 중에서도 커다란 관심을 모으는 중대과제로 취급 되어지고 있다.

 

지금은 시대가 크게 변하고 있어, ‘Exa-Scale의 충격’을 향해 빠른 속도로 세상이 바뀌어 나가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지금까지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 내용을 알고, ‘Pre-Singularity(전 특이점)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서는 원서인 ‘Exa-Scale의 충격’의 내용을 약 절반 정도로 압축한 것으로, 원서의 중요개소를 빠짐없이 들어 있으므로 그 요점 이상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가 있다.    

제1부 인류의 미래를 변화시킬 가능성을 가진 반도체

제2부 급속히 가까워진 ‘Pre-Singularity(전특이점)’
 
제1장 우리들은 역사상 가장 파란 많은 시기에 살고 있다.
  제2장 싱규레러티 도래 전의 ‘Pre-Singularity’가 눈앞에 와 있다

제3부 ‘Exa-Scale Computing’에 의해 모든 것이 변한다
  제1장 Post ‘경’의 개발이 시동
  제2장 모든 선진국이 총력을 기해 개발을 추진하는 차세대

제4부 우선 에너지가 Free하게 된다
  제1장 발전효율을 크게 개선하는 기술
  제2장 진행되는 새로운 에너지의

제5부 생활을 위해 일할 필요가 없는 사회의 출현
  제1장 ‘의·식·주’가 Free해진다
  제2장 돈으로부터 해방된다
  제3장 모든 개인이, 다양한 가능성을 추구하는 새로운 사회의 출현

제6부 인류가 ‘’불로(不老)를 얻을 수 있는 날
  제1장 기적적인 타이밍으로 태어나는 여신
  제2장 모든 선진국이 총력을 기해 개발을 추진하는 차세대

제7부 새로운 가치관이 생겨난다

제8부 일본인이 차세대 슈퍼컴을 개발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