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서비스산업백서_2017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디지털 비즈니스에 도전
정보서비스산업 백서 2017년판
2017. 6. 21 / 정보서비스산업협회 / 192P

지금 세계적으로 디지털 비즈니스 혁명이 진행되고 있다. IoT(Internet of Things)를 시작으로 하는 혁신적인 IT 인프라의 보급에 의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은 초기 투자로 빠르게 창조하여 시장에 투입하고, 고객으로부터의 피드백을 받으면서 성장시키는 방법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 결과 비즈니스의 진입장벽이 크게 낮아지고, 지금까지는 없었던 비즈니스 모델이 계속해서 실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하여, 당 협회는 2015년 10월에 ‘소프트웨어로 혁명을’ 이라는 주제로 업계선언 ‘JISA Sprit’을 발표하였다. 이는 정보서비스산업 전체가 ‘시스템 수탁산업’에서 ‘가치창조 산업’으로 크게 변화한다는 것을 선언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JISA는, 디지털 비즈니스의 파괴적 이노베이션이 진행하는 가운데서, 정보서비스산업의 진화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디지털 비즈니스 혁명의 실현을 위한 다양한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우수한 인재가 신나게 창조력을 발휘해 나갈 수 있도록 업무방식의 개혁 등에 대한 시책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비즈니스에 실행을 가속하기 위해, 금년도의 백서에서는 ‘Digital Business in Action ~지금이야말로, 소프트웨어로 혁명을’ 주제로 정보서비스 사업자가 처해있는 환경과 디지털 비즈니스 종사자와 종래 형 IT기술자와의 인재상의 차이, 디지털 비즈니스 종사자가 본 기업상 등을 앙케이트와 청취를 하여 발표함과 동시에, 모든 업계 종사자가 알아두어야 할 디지털 비즈니스의 트렌드 를 정리하였다.

[서적판 목차]         

제1부 디지털 비즈니스의 트렌드
- 엔지니어가 알아두어야 할 10개의 키워드

제2부 Digital Business in Action ~ 지금이야말로, S/W로 ‘혁명’을  
제1장 테마의 배경과 조사의 목표
제2장 정보서비스 사업자가 처한 환경
제3장 디지털 비즈니스 종사자의 실태
제4장 디지털 비즈니스 종사자가 본 기업상

제5장 디지털 비즈니스를 위한 Action

제3부 디지털 비즈니스 시대의 경영과 기술
제1장 디지털 비즈니스의 개황
제2장 디지털 비즈니스 시대의 경영과 기술

데이터편: IT기술자에 대한 앙케이트 조사


[Web판]
(https://whitepaper.jisa.or.jp/)

1. 경제의 개황
2. 정보서비스산업의 국내시장동향
3. 경제정책의 개황
4. 기술의 동향 (클라우드, 스마트 디바이스, 빅데이터, IoT, Cyber Security 등)
5. 경영의 동향 (법무·지재, 회계·세제, 사업계속, 국제공공정책, 인재, 지역, 중소기업 등)

-- 끝 --

TOP

목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