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VR · AR · MR 비즈니스 최전선
  • 저자 : EYアドバイザリー・アンド・コンサルティング
  • 발행일 : 20170316
  • 페이지수/크기 : 120page/28cm

요약

10개 산업 65개 솔루션을 일거에 해설
VR·AR·MR 비즈니스 최전선
일경 BP사/ 2017.4.29/ 120P

지금 확실하게 VR 붐이 도래해 있다. 작년 2016년은 VR 원년이라고 불리고, VR이 지금까지 없던 주목을 받게 된 해였다. 원년이 된 이유로는 미 Oculus, Rift, 대만의HTC의 HTC Vive, 소니의 Playstation VR 등의  VR용 기기의 일반판매가 동년에 개시되어 소비자들도 손에 넣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기를 이용하여 일반인이 즐길 수 있는 것으로는, 역시 게임일 것이다. VR에 의해 2차원이었던 게임의 세계가 3차원으로 확장되며, 그 몰입감이 게임의 매력을 배가시키는 것이다. 이번 의 VR 붐에 불을 붙이게 된 Occulus Rift도 원래는 게임의 몰입감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개발된 것으로, 게임이 VR의 발전에 기여한 역할은 대단히 크다.

이와 같이 VR이라고 하면 게임을 연상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VR의 용도는 게임이라는 엔터테인먼트에 머무르지 않고, VR이 만들어내는 가상체험이 제조업·의료·물류·소매·교육·관광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 가능하게 된다.

본서는 이러한 VR이 갖는 다양한 산업에의 임팩트에 착목하였다. 현재 VR이 각 산업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향후에 어떻게 기대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10개 분야의 산업(제조, 건설, 부동산, 의료, 물류, 창고, 소매, 광고, 교육, 관광, 엔터테인먼트, 스포츠)에 주목하여 VR·AR·MR로 나누어 솔루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본서의 목적은 다양한 산업에서 VR·AR·MR의 가능성이 급격하게 확대되고 잇는 것을 전하기 위함이다. VR을 활용한 비즈니스는 이제 시작단계로, 앞으로 커다란 가능성이 펼쳐지고 있다. 본서가 여러분에게 VR을 활용한 산업과 생활을 상상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세계나 존재하고 있어도 실제로 체험하기 어려운 세계를 가상공간 상에 만들어, 마치 그것을 눈앞에 있는 것 같이 착각·유사체험을 하는 기술. 일반적으로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쓰고 사용자의 시계를 눈앞의 디스플레이에 한정하는 한편, 머리의 움직임을 센서로 읽어 360도의 3차원 가상공간 안에서 생각대로 시점이동을 가능하게 한다.

VR기술을 사용하면 2차원 디스플레이 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사용자에게 주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수술의 트레이닝이 필요한 의사는 VR이 만들어 낸 가상공간의 수술현장에서 수술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진다. 그 외에도 실제로 체험하는 것이 어려운 위험한 작업의 트레이닝 등도 VR로 실시가 가능하다.

AR (Augmented Reality, 확장현실)
실제로 눈앞에 있는 현실의 환경에 컴퓨터로 만들어 낸 영상·화상을 겹치게 하여, 현실세계를 확장하는 기술. VR은 가상공간에 몰입하여 현실세계에 눈을 돌리지 않는 것에 비해서, AR은 현실세계에 가상현실의 본질을 추가하는 것이다.

이 AR기술의 예를 들면, 물류현장에서 이용되고 있다. 작업자가 스마트글래스 등의 투과형 헤드셋을 장착하면, 현실의 풍경을 그대로 보면서 작업지시가 헤드셋 화면상에 비춰지는 구조이다. 작업을 효율화하는 기술로 주목 받고 있어, 제조업이나 의료 등의 분야에서도 응용이 가능하다.

MR (Mixed Reality, 복합현실)
실제 공간과 가상공간을 융합한 기술의 총칭. AR도 MR 의 한 종류이다. 예를 들면 자동차 딜러가 고객에게 프로모션 활동을 하는 쇼룸에서, MR을 이용하여 현실과 가상을 융합한 현장을 제공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현실에는 아무것도 없는 방(현실세계)에 MR로 실물크기의 자동차(가상세계)를 비추고, 마치 방에 차가 있는 것과 같은 감각을 체험시킨다. 이와 같이 가상과 현실을 겹치게 하는 것으로, MR에는 VR과는 다른 표현력이 준비 되어져야 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