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츠비시전기 기보_2017/06_쾌적• 안심 사회 실현하는 통신기술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Mitsubishi Electric_2017.6 (Vol.91 No.6)_권두논문(p2~6)

쾌적 및 안심사회를 실현하는 통신기술 전망
[IoT와 통신][광통신][무선통신]
Perspective of Advanced Communication Technologies for Comfortable and Reassuring Society
Kiyoshi Shimikasa 외 1명/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제작소 부소장

요지
정보기술의 발전을 통해 통신 네트워크 환경은 중요한 인프라가 되었다. 또한 IoT(Internet of Things)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많은 기기 및 센서를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그 정보를 빅데이터로 인공지능을 통해 처리·판단하는 것으로 사회 시스템을 효율화시키려는 시도가 시작되고 있다. IoT는 인구감소, 사회 보장비 증가, 자연재해의 증가 등의 과제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며, 쾌적 및 안심 사회의 실현에 중요한 열쇠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IoT는 고속, 광역, 저지연, 높은 시큐리티의 네트워크 및 센서가 저렴하게 제공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많은 분야에서의 기술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미쓰비시 전기에서는 예전부터 브로드밴드를 지원하는 광통신 시스템, 이동통신 시스템, M2M(Machine to Machine) 시스템, 열차 무선 시스템, 영상 감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기술 트렌드를 리드하는 연구 개발을 추진해 왔다. 광통신 기술에서는 수년 안에 배가 되는 통신 트레픽을 지원하기 위한 디바이스 및 방식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대용량화를 실현하는 기술도 생겨나고 있다. 무선통신 기술에서도 제5세대 이동통신 시스템(5G)의 대표적인 커다란 혁신을 맞이하려 하고 있다. 영상기술에서는 심층학습(딥 러닝) 등을 활용한 화상 해석을 통해 고도의 판단을 실현하려고 한다.

당사는 IoT기술과 사회 인프라, 교통, 산업, 주거(주택, 빌딩) 등 각 분야의 기술·지식·경험을 한데 모아 쾌적하고 안심할 수 있는 사회의 실현에 공헌해 나아간다.

1. 머리말
500억개가 넘는 기기·센서가 네트워크에 접속되는 IoT는 쾌적 및 안심 사회를 실현함과 동시에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커다란 변혁을 가져올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한편, IoT는 언제 어디서나 저렴한 비용으로, 여러 개의 단말기, 고속 이동 시의 단말기, 고속 통신을 요구하는 유저를 서포트하는 강력한 통신 인프라 구축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광통신 기술, 무선 통신기술, 영상기술 등을 조감하여 IoT 시대의 전송 기술을 중심으로 쾌적하고 안심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한 당사의 활동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2. 쾌적한 사회를 실현하는 통신 기술
2.1 IoT와 통신 기술
당사는 “IoT 기술”과 다양한 분야에서 쌓아 온 “기술∙지식∙경험”을 한 데 모음으로써 사회 공헌을 위해 다음과 같은 IoT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사회 인프라 분야에서는 안정 가동은 물론이고 원격 감시에 의한 비용 억제에 이어, 인프라 효율의 향상을 통해 신뢰∙편리성의 향상을 지향한다. 교통 부분에서는 열차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무선으로 전송함으로써 고밀도 운송을 실현하여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공헌한다.

산업분야에서는 생산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현장에서 분석하는 엣지 컴퓨팅을 강화하여 모노즈쿠리 혁신을 추진한다. 생활 분야에서도 주택에서는 성(省)에너지를 실현하는 ZEH(Net Zero Energy House)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빌딩에서는 엘리베이터의 수 년간에 걸친 원격 감시 및 점검을 통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고장 예측, 예지 보전을 지향함으로써 더욱 안전을 추구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IoT 활용을 추진하기 위해 당사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DIAPLANET”의 제공 및 IoT용 게이트웨이 장치의 개발 등을 시행하고 있다. 2.2에서는 대용량의 광통신 기술, 2.3에서는 많은 단말기를 수용하는 무선통신 기술 등 IoT를 지원하는 통신 기술의 발전에 대해 설명하겠다.

2.2 광통신 기술의 전망
2.2.1 광 엑세스 기술
2.2.2 코어·메트로 전송 기술
2.3 무선통신 기술의 전개
2.3.1 이동통신 기술
2.2.3 M3M 무선통신 기술
2.3.3 열차 무선기술

3. 안심 사회를 실현하는 영상 기술
안전·안심에 대한 의식 고조에 부응하여 행정 레벨에서의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길거리 만들기 및 각종 시설에서의 방범 및 안전 대책이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영상 감시 시스템은 편의점을 비롯한 유통 점포 및 사무실 빌딩, 맨션에 폭 넓은 설치가 가능해졌다. 감시 용도로는 어두운 곳이나 역광 등의 악조건 속에서도 영상의 먹통, 뭉개짐, 백화현상 등을 제어하는 영상 처리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당사에서는 이런 요구에 대해 미쓰비시 네트워크 카메라 시스템인”MELOOK 3시리즈”를 제공하고 있다.

네트워크를 사용한 감시시스템에서는 이미 얼굴인식 및 침입 감지 등의 많은 화상 해석 기술(VCA)이 실용화되고 있다. VCA의 기술 진화로 인해 감시원의 보조에서 자동 감시로 확대되고 있으며, 수상한 자, 위험 행동(테러)의 조기발견, 수상한 물건, 방치물의 감지가 실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향후 영상 감시 시스템에서는 적절한 하드웨어와 화상 분석 기술의 복합적인 조합이 요망된다. 특히 딥 러닝 등의 화상 인식 기술, 통신 기술과 융합한 처리 기술의 발전은 커다란 기대를 갖게 한다. 그러나 그런 반면, 화상 해석도 인공지능도 결코 완전하다고 할 수 없다. 엣지로써의 화상기기 및 분석 장치, 연계된 통신 네트워크에 분석 실수 및 오류가 혼입된다면, 사회에 커다란 장해를 불러올 것이다. 분석 오류, 정보 시큐리티의 구멍에 대한 충분한 내성을 가진 시스템 설계는 IoT 시스템에게 있어 공통된 과제이다.

4. 맺음말
당사에서는 광통신 기술, 무선통신 기술, 영상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통신 인프라, 사회 시스템 등에 활용되어 왔다. IoT 시대의 도래에 따라, 이 기술들의 적용 범위는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다. 각각의 기술을 연마하면서 클라우드, AI기술과 연계함으로써 기능을 높여 보다 쾌적하고 안심되는 사회 실현을 위해 공헌해 나간다.

  -- 끝 --

TOP

목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