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파나소닉기보(技報)_2017/05_첨단연구 특집
  • 저자 : パナソニック
  • 발행일 : 20170515
  • 페이지수/크기 : 106page/28cm

요약

Panasonic Technical Journal_2017.5 특집 (p44~48)

특집 : 첨단연구
첨단연구 특집에 앞서
파나소닉㈜ 첨단연구본부 본부장 다쓰미 쿠니아키(辰巳国昭)

옛날에는 SF 세계에서나 그려졌던 인공지능∙로봇, 감성센싱, 수소에너지 등의 기술이 현실적인 것이 되고 있다. 이들 기술이 앞으로 우리들의 생활이나 업무 속으로 들어오고,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가 생겨나고, 안전∙안심, 쾌적∙편리, 마음이 윤택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기술의 개량과 연속적인 기술 진화뿐 아니라 비연속적인 기술의 창출이 필요하다. 그와 같은「미개척 기술의 창출」에 도전하는 조직으로서, 첨단연구본부가 2014년 10월에 발족하였다.

본 호에서는 첨단연구본부에서 추진해 온 연구개발을 소개한다. 중에서도 중점 연구 영역으로서, 미래사회과제, 세계의 연구동향, 우리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포텐셜이라는 관점에서, 인공지능, 센싱, 축전지∙태양전지, 수소의 4개 기술을 명시하고 도전해 왔다.

[인공지능]
컴퓨터가 주위 상황을 사람 이상으로 고도로 인식하는「공간인식」, 사람과 컴퓨터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나 고정밀도의 번역을 지향하는「지적 인터랙션」,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여 작동하는「자율학습형 제어」를 중심으로 연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센싱]
고객에게「대접 공간」이라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사람∙공간의 상태를 센싱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있다.「대접 공간」이라는 것은 고객이 자연과 릴랙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건강에 유해한 것이 없는 안심할 수 있는 생활 공간이다. 이를 위해, 예를 들면 사람이 볼 수 없는 물건을 보는「혁신 센서 기술」이나, 비접촉 상태에서 사람의 상태를 감지하는「레이더 기술」등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가전제품과의 연대가 적었던 인문사회분야의 심리학 지식도 도입하여, 센싱 데이터를 통해 마음 상태를 감지하는 연구에도 도전하고 있다.

[축전지∙태양전지]
새로운 배터리 재료 기술을 개발하여,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비약적으로 늘린다. 또한 안전하고 저렴한 전기자동차를 실현하고 싶다. 또한, 실리콘계 태양전지를 대신하여, 저비용으로 설치 장소의 제약이 보다 적은 초경량의 태양전지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
안심∙쾌적한「수소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수소를「만들고, 저장하고, 이용하는」 연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재생가능 에너지부터 클린한 수소를 싸게 만드는 기술, 흡착이나 압축을 이용하여 고밀도로 수소를 저장하는 기술, 연료전지를 통해 수소를 이용하는 기술, 그리고 이들 기술에 대한 재료, 디바이스, 시스템에 관한 첨단연구로, 분산형 에너지 사회의 구축에 공헌하고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중점연구 영역 이외에도, 넓게는 환경, 재료에 관한 기반기술이나 해석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여기서 창출한 미개척 기술을 코어 기술로 하여, 당사 단독으로 새로운 사업을 개척하고, 새로운 B to B 솔루션을 위해,「Why Panasonic」에 대응한다. 당사를 파트너로 선택할 수 있도록 경쟁력의 원천으로 삼는다.

이번 특집에서는,「인공지능」분야에서는 기계학습을 통한 장해물 검출 기술이나 기계번역 기술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센싱」분야에서는 안전, 쾌적을 지향한 센서 기술 사례 등,「축전지∙태양전지」분야에서는 기존에는 없는 새로운 재료나 고도 해석 기술의 연구 개발 사례 등을 소개하고 있다. 「수소」분야에서는「이용하는」기술로서 연료전지,「만들고, 저장하는」기술로서 촉매 등의 기능성 재료의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중점연구 영역 이외의 연구로서 액츄에이터 기술 등의 새로운 기술도 소개하고 있다.

당사도 오픈 이노베이션 강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오사카대학 총장인 니시오(西尾) 선생님이,「산학공창: 산학연계의 새로운 스테이지」라는 제목으로 새로운 산학연계의 모습을 테마로 기고해 주셨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솔루션 창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2017년 4월부터 AI솔루션센터를 발족하고, 인공지능을 핵심 기술로 한 사업 창출에 공헌해 나간다.

「높은 뜻」을 가지고「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을 하면서,「터부 없는 논의」를 통해 연구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본 호를 보시고, 당사의 첨단연구에 관한 도전을 이해해 줬으면 한다. 그리고 기탄 없는 의견과 지도를 부탁드린다.


목차

●첨단연구 특집에 앞서

●특집논문
산학공창: 산학연계의 새로운 스테이지

●기술논문∙기술총론
-- 인공지능 --
자율주행용 딥러닝 장해물 검출
기계학습에 의한 차량탑재 네트워크 공격 감지 시스템
기계번역용 자동 코퍼스 생성
전층(全層) 전이학습에 의한 Proteomics 해석

-- 센싱 --
유기적층형 이미지센서 –완전 동시 광(廣)Dynamic Range기술, 광전 변환 Global Shutter기술의 개발-
밀리파 레이더를 이용한 비접촉 심박 센싱 기술
초고분해능과 저소비 전력을 양립하는 Noise Shaping 축차 비교형 AD변환기의 개발

-- 축전지∙태양전지 --
혁신 축전지의 연구개발 동향
나트륨이온 배터리의 포스트 리튬이온 배터리로서의 가능성
고도 해석 기술에 의한 배터리 재료의 해석
Perovskite 태양전지의 내구성 향상

-- 수소 --
연료전지 멀티스케일 시뮬레이션
프로톤 전도형 SOFC의 개발
Perovskite형 프로톤 전도성 산화물 Ba1-xZr1-yYyO3-δ에 있어서의 특이한 수소이온 전도
물전해 아노드 촉매개발에 있어서 제1원리 계산의 활용

-- 재료∙환경 --
대변위∙고출력의 섬유상 Polymer Actuator
자외광면 발광(Ultraviolet-Light-Emitting) 광원의 개발과 물 처리 기술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