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54 | 2017/06/28 http://hjtic.snu.ac.kr
Data Scientist Japan 2017 review Nikkei Information Strategy_2017.6

데이터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

이미「데이터」는 경영층만이 신경 쓰는 것이 아니게 되었다. 많은 기업에서 자동차의 주행데이터나 공장 설비의 가동데이터를 연비∙수리 주기의 최적화에 활용하는 IoT나, 웹사이트 상의 고객 행동 데이터를 보다 매력적인 제안에 활용하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데이터 활용에 있어서 각 사가 모색하는 것은「데이터를 어떻게 실익으로 연결시킬 것인가?」라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 대답을 찾기 위해「Data Scientist Japan 2017」을 개최하였다. “카이젠(제조생산 현장에서의 작업 개선)”이 한 발 진보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 방식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담당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논의 하였다.

기조강연 : 파크24
주차장과 자동차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신 서비스에 활용

시간 단위로 주차장을 대여하는「타임즈」, 렌터카, 카셰어링 서비스 등 주차장/모빌리티 사업을 폭넓게 전개하는 파크24. 파크24는 자사가 개발한 주차장 온라인 시스템「TONIC」을 중심으로 한 선진적인 데이터 활용을 실현하고 있다.

「현장에 가지 않으면 주차장의 가동 상황을 확인할 수 없다. 그에 위기감을 느끼고, 전국의 주차장을 일원 관리하고 싶다고 생각한 것이 TONIC을 개발한 계기다. 주차장 설비나 요금 정산기 등에서 얻는 정보를 통해 각 주차장의 가동 상황을 분석하여

더보기 +
LPWA(무선통신기술)의 진정한 실력 Telecommunication_2017.5

IoT 서비스의 실증실험으로 증명

드디어 IoT용 무선네트워크「LPWA」시대의 막이 열렸다. 일본 각지를 LPWA의 전파가 넘나들기 시작해, SIGFOX 및 LoRaWAN 등을 활용한 많은 IoT 서비스의 실증실험이 전개되고 있다. 그것들의 실험을 통해 알게 된 LPWA의 진가를「광역성∙성(省)전력」「비용」「다수 접속」「이동성」의 시점에서 취재했다.

도입: SIGFOX와 LoRaWAN의 최신동향
일본을 뒤덮기 시작한 LPWA망


LPWA(Low Power Wide Area) 네트워크의 제공을 시작하는 기업 및 이를 활용한 IoT 서비스의 실증실험을 시행하는 기업이 올해 들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LPWA는, 구체적으로「SIGFOX」와「LoRaWAN」을 가리킨다. 둘 다 한 곳의 기지국(게이트웨이)을 세우는 것 만으로 수 km단위의 광역 Area에서 무선통신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기지국과 통신하는 엔드 디바이스에 탑재하는 통신 모듈은 성전력화∙저비용화를 지향하고 있다. 방대한 수의 디바이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되어 IoT시대를 맞이한 지금, 모두가 주목하는 네트워크가 되었다.

더보기 +
제 4차 「식품 혁명」 Nikkei Business_2017.5.15

세계의 자금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미국 서해안에서「식물성 고기」로 만든 햄버거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고기뿐만 아니라, 계란과 생선, 우유까지 식물성분으로 만들려는 벤처기업도 등장했다. IT, 바이오에 이은 차기 성장분야로 사람과 자금이 유입되기 시작했다.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보다 몸에 좋은 성분으로 익숙한 먹거리로 무에서 유를 재탄생 시킨다. 세계인구가 90억명에 달하는 2050년을 향해, 식량문제 해결까지 감안한 비즈니스가 등장. 그것은 18세기이후의 농업혁명, 먹거리의 공업화, IT 및 바이오 기술의 대두에 이은 제4차「먹거리」혁명이다.

장대한 비전을 앞세워 열광하는 속에 그에 따른 위험성도 내포되어 있으나, 이에 합류하려는 기업이 끊이질 않고 있다.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에서 이제 막 시작된 제4차「식품 혁명」의 선두 주자들을 취재했다.

PART 1. 먹거리의 재창조 움직임, 사람과 돈을 불러모은다
맥도날드는「식물성 버거(Veggie Burgers)」를 판매할까?

육류가 아닌「식물성 고기」로 만든 햄버거가 미국에서 잘 팔리고 있다. 건강 및 환경 의식의 고조 등에 의해 기존의 먹거리를 새롭게 재탄생 시키려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식품뿐만 아니라 IT 및 바이오 등 다른 업종을 끌어들인 먹거리의 이노베이션이 가속화하고 있다.

더보기 +
로봇 1대로 1만개의 재고관리와 고객안내 Nikkei Robotics_2017.6

야마다전기, 미국 Fellow Robots사의 로봇 도입

낮에는 맑은 목소리로 매장을 안내하고, 밤에는 매장의 재고관리를 한다. 야마다전기가 점포에 시험 도입한 미국 Fellow Robots사의「NAVii」는 소매점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 로봇이다. 재고관리 기능을 갖춘 NAVii의 최신 기종은 이미 미국의 홈센터「Lowe’s」에서 도입하고 있다. 이번에 그와 같은 기종을 야마다전기가 일본에서 처음으로 시험 도입하였다.

NAVii는 대화 기능을 갖춘 자율이동형 로봇으로, 카메라나 마이크로폰 어레이 기술로 방문객을 찾아내어, 정면의 대형 터치패널이나 음성을 사용하여 매장을 안내한다. 고객과 매장까지 동행할 뿐만 아니라, 선반에 진열된 상품의 재고를 화상인식으로 확인하는 등 1대로 2개의 역할을 담당한다.

이번에 야마다전기는 NAVii가 갖춘 이 2개의 기능에 대한 실증을 요코하마에 위치한「Tecc Land Aoba점(店)」에서 실시하였다. 매장 내의 약 3만 개의 상품 중에 특히 종류가 많은 스마트폰 액세서리나 배터리 등 약 1만 개의 상품의 재고관리를 로봇으로 자동화하였다. 영업 종료 1시간 전부터 로봇은 재고 체크를 시작하여 야간에 걸쳐 1만 개의 상품을 체크한다. 이튿날 체크 결과가 서버에 올라오는 구조다.

더보기 +
NASA, 소프트웨어의 민간 개방 확대 일경산업신문_2017.6.22

드론 조정 관리, 위성 화상 분석 등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은 민간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의 개발 지원에 속도를 내고 있다. 드론(소형 무인기)의 조정 관리를 향상시키거나 위성화상을 분석하여 콘텐츠를 창작하는 것 등에도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방을 확대. 공적 기관에서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 체, 그대로 묻혀버릴 수 있는 연구 성과 및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비(非) 우주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지원한다.

-- 숨은 연구 성과, 우주 이외의 용도로 활용 --
NASA는 최근에 새로운 소프트웨어 및 코드 집합, 소프트웨어의 개발 도구 등을 미국 정부와 거래를 하는 민간 기업에게 개방했다. 원래는 로봇이나 우주선을 운용하기 위한 것이 많지만, 그 이외의 용도로 응용될 가능성도 크다.

예를 들어 지구의 표면이나 천체 등의 화상 해석 및 화상 데이터의 압축 소프트웨어, 유체역학을 감안한 설계 소프트웨어 이외에, 동영상의 보정 소프트웨어 및 비행물체의 관리∙네비게이션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등이 이것들 안에 포함된다. 동시에 일부의 위성 화상의 열람 소프트웨어 및 기후 시뮬레이션의 모델 등에 대해서는 오픈 소스로써 일반에게 공개했다. 개발자 커뮤니티와 연대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의 효과를 높이려는 의도이다. 

더보기 +
부품 내장기술의 최신동향 일렉트로닉스 실장학회지_2017.5

특집에 앞서
Koji IKAWA / 부품내장기술위원회 위원장

IoT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지 몇 년이 지난 지금. 당초에는 방대한 센서가 세상에 설치되고, 다양한 데이터가 수집되면서 우리들의 생활을 윤택하게 해 줄 것으로 예측되었다. IoT의 실현을 위해서는 센싱 환경의 충실과 네트워크에 접속된 데이터 HUB가 방대하게 설치됨으로써 IoT를 지원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최신 발표에서는 수집해야 할 데이터를 단일하게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센서를 복합화한 센서 군(群)을 조합하여 데이터 처리를 추가함으로써 가시화한다. 이를 통해 진정 도움이 되는 데이터로 가공하는 효율적인 사용법이 제안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용법의 경우는, 복합화한 센서 모듈 군(群)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조합시켜, 의미가 있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전자회로 모듈이 중요하다. 또한 지금까지 이상으로 전자부품의 소형화, 고집적화가 요구되기 때문에 부품내장기술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번 특집 기사에서는, 우선 부품내장용 칩 사이즈 저항기에 초점을 맞춰,「한층 높은 고정밀도 실장 실현을 위한 0201사이즈의 칩 저항기 개발」을 소개하고 있다. 기존에는 요구되는 소형화 부품을 제조하는 것이 최우선이었다.

더보기 +
홈페이지 특징 소개 해동일본기술정보센터

로그인 없이도 모든 정보의 이용 가능, 한글요약 제공

● 미래기술∙전망/ 신 산업 관련정보의 한글 제공
최신 서적 및 온라인을 통해 미래기술∙전망과 신 산업분야 (AI, IoT, ICT, 스마트카, 로봇, 가상현실, 3D프린터, 4차 산업혁명, 핀테크, 바이오, 신소재, 환경∙에너지, 농∙생명, 헬스케어 등)에 대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제공합니다.


● 주간브리핑 및 월간 e-Newsletter의 발송
매주 수요일에 한글로 요약된 한 주간의 새로운 정보와 새로운 입고도서의 안내를 메일과 SNS로 정기적으로 발송합니다.

● 실시간 제공되는 일본산업뉴스와 신문기사의 한글요약
일본경제신문, 일본공업신문, 일경산업신문 등의 실시간 제공되는 RSS뉴스와 3개 신문의 한글요약을 신속하게 게재하여 일본의 분야별 최신 산업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하실 수 있고, 반응형 웹으로 모바일에서도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정보 원문의 제공서비스와 기술 분야별 검색 제공
당 센터에 소장되어 있는 모든 도서를 정기간행물∙단행본∙기술보고서∙백서의 종류별과 기술 분야로 검색이 용이하게 되어 있고, 게재된 모든 정보의 자유열람과 메일 또는 전화요청에 의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