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로봇으로 PC잡무에서 해방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53 | 2017/06/22 http://hjtic.snu.ac.kr
투명로봇으로 PC잡무에서 해방 Nikkei Computer_2017.5.11

 「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에게 전부 맡긴다


일손이 부족한 당신의 직장에「투명로봇」이 다가오고 있다. 모습도 형태도 없지만 실력은 보증수표. Excel부터 기간 시스템까지, 데이터를 복사하여 붙이기와 같은 성가시고 시간을 잡아먹는「PC 잡무」를 불평 한마디 없이 신속 정확하게 거뜬히 해 낸다. 그 이름은 RPA, 그 정체는 소프트웨어이다. 그런 PC 잡무를 언제까지 본인이 계속할 작정인가?

Part 1. 인력난의 즉효약

화이트칼라의 생산성 향상---. 낡고 새로운 과제의 즉효약으로써 RPA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목표는 효율화에 그치지 않는다. 선진 기업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RPA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리얼과 인터넷을 조합하여 최적의 구매 체험을 고객에 제공하기 위한 기반이 생겼다」고 말하는 유니리버(Uni-Liver) 재팬 커스터머 마케팅의 우치노(内野) 씨. 유니리버는 식품∙일용품의 대형 잉글랜드 유니리버의 일본법인으로, 일본에서의 마케팅 및 영업 등을 맡고 있다.

우치노 씨가 말하는 기반은 당사 상품을 판매하는 아마존 닷컴 등 외부의 EC(전자상거래) 사이트의 비교 서비스「Best Store Finder」를 가리킨다. 유니리버가 제공하는 이 서비스를 소비자가 사용하면 아마존이나 라쿠텐과 같은 EC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당사 상품의 정보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다.

더보기 +
IT 엔지니어 22가지 신 도감 Nikkei Systems_2017.5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IT 인재, 22가지로 총정리

「PM(프로젝트 매니저) 및 SE와 같은 IT 인재상만으로는 더 이상 IT 활용의 현장을 감당할 수 없다」. 클라우드 및 AI와 같은 신기술의 등장으로 IoT를 비롯한 비즈니스의 디지털화의 진전이 IT엔지니어에게 요구하는 역할을 변화시키고 있다.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어떤 인재가 필요한지, 어떤 인재로 육성시켜야 좋은지, IT엔지니어 자신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지에 관해 현장의 모습에서 그 해답을 찾는다.


--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IT인재상, 개성을 갖추는 법이 중요해져 --
「기존의 틀에 갇히지 않은 새로운 IT엔지니어가 필요하다」. IT활용의 현장에서는 이와 같은 요청이 높아지고 있다. 신기술의 등장 및 새로운 비즈니스 NEEDS는 IT엔지니어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크게 바꾸고 있다. 지금 필요한 IT엔지니어상의 전반적인 조감을 통해, 각 IT엔지니어의 현장에서의 실제 활동 및 역할, 스킬을 살펴 본다.

더보기 +
화성 여행의 장벽 (Deep-Space Deal Breaker) Nikkei Science_2017.6

우주 방사선이 뇌 장애 일으킬 수도

[ Key concepts ]
우주비행은 항상 위험하지만, 우주 방사선이 예상 이상으로 뇌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최근 연구에서 나타났다.
우주 비행사가 몸으로 받는 우주 방사선을 모의로 만들어 하전입자를 실험 쥐에 조사한 결과, 행동이 느려지고 뇌신경이 손상되었다.
향후 인류가 우주에서 활동하기 위해서 우주선과 우주복의 방사선 방호를 높이는 것 외에도, 뇌를 보호하는 약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몇 천년 전부터 인류는 밤하늘을 올려다보며 우주로의 여행을 꿈꿔왔다. 유인 달 착륙 및 우주스테이션에서의 생활이 실현된 지금, 인류가 언젠간 화성을 비롯한 태양계의 다른 행성뿐만 아니라 그보다 더 먼 우주공간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것이라고 누구나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꿈은 많은 문화 속에 공통적으로 존재하고 있어, 각국의 우주개발기관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고분분투하고 있다.

더보기 +
조난∙미아를 하이테크로 방지 Nikkei Business_2017. 5.8

AUTHENTIC JAPAN, 위치 알리미「HITOCOCO

어센틱재팬은 본체와 부속기기 간에 전파를 날려 거리 및 방향을 측정하는 무선기기「히토코코」를 취급하고 있다. 장애인들의 위치 알리미로 판매되어 왔으나, 구조 헬기 서비스와 세트로 묶은 등산자용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4월 중순, 도쿄에 있는 지적 장애인의 지원시설. 노무작업으로 외출하는 20대 남성 입소자의 앞가슴에는 명함 정도의 크기인 오렌지색의「부속 기기」가 걸려 있었다. 직원이 가지고 있는「본체」에는「위치 알림 서비스 중」의 문자가 표시되고 있다. 남성이 사전에 설정한 범위로부터 떨어지면 호출음과 함께 진동하여 현재위치를 찾는 Search 모드로 전환된다. 본체와 부속 무선기기 간에 전파를 주고 받으며, 남성이 있는 장소의 방향과 거리가 표시된다.

이것이 어센틱재팬(후쿠오카)이 개발한 무선기기인「히토코코」이다. 설치 담당직원은 2016년 여름에 히토코코를 도입한 이유를「본인의 안전 확보는 물론, 지역에 대한 배려도 있었다」고 설명한다.

더보기 +
AI와 미래 -- 제 4부: 급구!! 뉴 칼라 (1) 일경산업신문_2017.6.16

구글의 두뇌를 스카우트한 리쿠르트사 -- 할레비 등 AI 거물급 확보

인공지능(AI)에 의한 사업 변혁 능력을 도모하는 모든 기업들은 지금 인재 쟁탈전에 직면하고 있다. AI 연구자는 현재의 테크놀로지 업계에서 가장 희소성이 있기 때문이다. 「뉴 칼라」로 불리는 첨단 IT(정보기술)에 종사하는 인재를 확보할 수 없다면, 스스로 육성할 수 밖에 없다.

-- 한 사람의 거물이 다음 인재를 불러들인다 --
「제 45대 미국 대통령 선거 당선, 축하 드립니다」. 2016년 11월, 도널드 트럼프가 승리하자, IBM의 로메티 CEO는 이렇게 편지를 보냈다. 공개된 편지에는 경제 성장을 위한 아이디어로 뉴 칼라의 창출을 제시하였다. 「뉴 칼라의 업무는 지금까지 없었던 전혀 새로운 것으로, AI 및 사이버 보안, 데이터 과학분야입니다」.

급성장하는 첨단 IT분야에 종사하는 인물에 대해 로메티 CEO는 블루 칼라도, 화이트 칼라도 아닌 뉴 칼라라고 칭하며 육성을 주장했다. 뉴 칼라 층에서도 최정상에 있는 것은 대학과 기업의 거물 연구원들이다. 이들을 둘러싼 국경과 산업의 틀을 초월한 스카우트가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 기업 리크루트의 스카우트가 주목 받고 있다.

더보기 +
NTT R&D포럼 2017 기조 강연 NTT기술저널_2017. 4

「x ICT」에 의한 새로운 가치 창조 

이 글에서는, NTT그룹의「B2B2X 비즈니스 모델」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소개하겠다. 본 기사는 2017년 2월에 개최된「NTT R&D포럼 2017」에서 우노우라 히로오 대표이사의 강연을 기반으로 구성한 것이다.
ICT는「IP화」「브로드밴드화」「모바일화」「단말기의 소형화」「처리속도의 고도화」로 진화되어 왔다. 또한「클라우드화」도 진행되어 계산처리를 시행할 경우에는 기존의 메인 프레임으로 집중처리를 해왔으나, 지금은 디바이스와 서버가 연계하여 복잡한 처리를 하고 있다.

통신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타업계에도 ICT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어 이용자는 어떤 서비스를 사용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또한, 타사의 서비스로 갈아타기 쉬어졌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자는 한번 선택되는 것뿐 아니라, 계속해서 선택을 받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콜라보레이션 력(力)」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힘」 「콜라보레이션을 받을 수 있는 힘」이 중요하게

더보기 +
홈페이지 특징소개 HJTIC

로그인 없이도 모든 정보의 이용 가능, 한글요약 제공

● 미래기술∙전망/ 신 산업 관련정보의 한글 제공
최신 서적 및 온라인을 통해 미래기술∙전망과 신 산업분야 (AI, IoT, ICT, 스마트카, 로봇, 가상현실, 3D프린터, 4차 산업혁명, 핀테크, 바이오, 신소재, 환경∙에너지, 농∙생명, 헬스케어 등)에 대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제공합니다.

● 주간브리핑 및 월간 e-Newsletter의 발송
매주 수요일에 한글로 요약된 한 주간의 새로운 정보와 새로운 입고도서의 안내를 메일과 SNS로 정기적으로 발송합니다.

● 실시간 제공되는 일본산업뉴스와 신문기사의 한글요약
일본경제신문, 일본공업신문, 일경산업신문 등의 실시간 제공되는 RSS뉴스와 3개 신문의 한글요약을 신속하게 게재하여 일본의 분야별 최신 산업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하실 수 있고, 반응형 웹으로 모바일에서도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도서 종류 및 기술 분야별 검색과 정보 원문의 제공
당 센터에 소장되어 있는 모든 도서를 정기간행물∙단행본∙기술보고서∙백서의 종류별로 기술분야를 구분하여 검색이 용이하게 되었고, 게재된 모든 정보의 열람과 메일 또는 전화요청에 의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