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파인 케미컬_2017/05_ 농약의 동향과 연구 개발 2017
  • 저자 : シーエムシー出版
  • 발행일 : 20170515
  • 페이지수/크기 : 74page/26cm

요약

Fine Chemical _2017.5 특집 요약 (p5~32)

농약의 동향과 연구 개발 2017

국내 농약시장의 추이: 제초제를 중심으로 (속보)
(Transition of Domestic Market of Pesticides: Specialized in Herbicides (2)
Teruomi Jojima / Agrosciences 통신

2009년 본지에서는 국내 제초 시장에 대해 작용기구의 측면에서 2005년까지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이번 글은 지난 10년간의 동향에 대해 이전과 같이 작용기구의 측면에서 고찰했다. 최근 10년 동안 전혀 새로운 작용기구를 가지고 있지 않은 제초제는 등장하지 않았으나, 각자 그룹 사이에서는 몇 가지 특징이 나타났다. 국내 제초제 시장은 10년간 약 20% 증가했으며, 적용 대상으로는 여전히 벼농사가 주된 영역이 되고 있다.

1. 머리말
국내 제초제의 추이에 관해서는 전보(前報) 파인 케미컬 Vol. 38(2009년)에서 2005년까지의 상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글에서는 그 이후의 10년간의 상황에 대해 조사를 했다. 2005년 이후로는 그 당시와 다른 새로운 작용기구의 제초제는 등장하지 않았다. 그러나, 작용기구는 기존의 화합물은 같아도 화학구조 및 작용성의 측면에서 특징을 갖는 새로운 제초제가 출현하고 있다.

2. 농업 전체의 출하 금액과 출하량의 추이
먼저, 2005년을 기준으로 2011~2015년 농약전체의 국내 출하금액 및 출하량의 추이를 표1에 제시했다. 자료는 일본 식물방역협회 편집에 의한「농약 요전」을 참고했다. 표1에 따르면 농약전체의 국내 출하액은 2004년~2015년까지 10년간에 걸쳐 4.1% 증가했다. 살충, 살균, 제초제의 경우, 제초제의 증가가 가장 높은 19.6%였으며, 그 다음으로 살충∙살균제가 12.7% 증가했다. 반대로, 살충제, 살균제는 각각 5.7%와 4.2%로 감소했다. 2011년~2015년의 최근 5년간 동향을 살펴보면, 제초제가 14.7% 증가하여 살충제와 살균제는 약간 감소하고 있다. 한편, 출하량에 관해서는 2005년의 전체 출하량은 29.1만톤이었지만, 2015년에는 23.9만톤으로 약 18% 감소하고 있다. 출하 금액이 상승하고 있는데 출하량은 감소하는 배경으로, 약효의 고성능화 및 제제기술의 향상을 들 수 있다.

3. 제초제의 작용기구와 출하금액의 추이
3.1 제초제의 분류
제초제의 분류법으로는 대상 잡초의 생육 스테이지, 대상 작물의 종류, 작용성, 화학구조, 작용기구 등, 다양한 분류법이 있다. 이 중에서 작용기구에 따른 분류법은 각 제초제의 작용기구에 준거한 분류법으로써, 이 글에서는 이 방법에 따랐다.

3.2 제초제의 작용기구
현재 사용되는 제초제를 작용기구로부터 분류하면 ①광합성 저해, ②광합성에 관련된 클로로필, 카로티노이드의 생합성 저해, ③영양 대사계(아미노산, 지방산, 지질, 단백질 등)의 합성저해, ④호르몬 작용의 교란, ⑤세포분열, 미소관(微小管)의 집합, 형성 등의 저해, ⑥셀룰로스 합성저해, ⑦언커플러(Uncoupler), ⑧그 밖으로 나눠진다.

3.3 제초제의 작용기구별 출하 추이
3.4 각 그룹에서 2015년도 출하액이 최대의 제초제

4. 맺는 말
국내의 제초제 시장은 최근 10년간에 20% 가까이 증가했으나, 완전히 새로운 작용기구의 제초제는 등장하지 않았다. 이는 제초제의 타깃이 될 수 있는 식물의 생리기능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그 일환으로, ALS 저해 요인들처럼 같은 작용기구가 있는 새로운 제초가 계속해서 등장한 결과, 동일 그룹 안에서의 경합이 치열해져 이전부터 사용되었던 제초제의 지위가 위협받게 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이런 속에서 그룹G의 글리포세이트(Glyphosate)는 1제만으로 2015년에 출하액이 200억엔 이상이 되었으며, 29제로 구성된 그룹 B 전체의 출하액을 뛰어 넘고 있다. 그룹 B의 작용기구는 방향족 아미노산의 생합성 저해이다. 새로운 작용기구를 가진 제초제 개발의 어려움을 고려하면, 그룹B의 작용기구를 표적하는 하는 것도 유용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이 글에 관련된 사항은 저자의 홈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신규 살충제 Etaboxam의 생물활성
(Biological Activity of a New Fungicide ‘Etaboxam’)
Takuya Inoue / ㈜스미토모화학 건강∙농업관련사업 연구소 생물그룹

에타복삼은 포도, 야채류의 병, 감자 등의 질병과 더불어 피시움(Pythium)에 의한 모마름병 등 중요 병해에 우수한 효과를 내는 스미토모화학의 신규 살충제이다. 에타복삼은 예방적 효과뿐 아니라, 병반 진행 방지 효과 및 침투이행성, 침달성(浸達性), 내우성(耐雨性)이 있으며, 다양한 환경조건∙발병조건에도 안정된 방제효과가 기대된다.

살충제 피리오페논의 창제(創製)
(Discovery of Novel Fungicide, Pyriofenone)
Koji Higuchi 외 1명 / 애니멀 헬스 사업본부 기획개발부 매니저

피리오페논(Pyriofenone)은 이시하라 산업이 발명∙개발한 다양한 밀가루병에 높은 효과를 보이는 살균제로써, 2013년에 ‘Property Fluable’로 등록 허가를 받았다. 이 글에서는 당사가 오랜 기간 착안해 온 트리플오로메틸피리진을 원류로 하는 피리오페논 창제의 경위와 그 특징에 대해 소개하겠다.


신규 살충제, 메소이온 화합물에 관하여
(Mesoionic Compounds with Insecticidal Activities)
Akio Kudamatsu / 인터내셔날 플랜트 프로텍션 컨설턴트

최근, 미국의 듀퐁사에 의해 개발된 트리플메조피림(PyraxaltTM)은 메소 이온화합물로 최초에 등장한 살충제이다. 메소 이온 화합물은 의약으로는 드물게 개발되고 있으나, 농약으로써 지금까지 시판된 화합물이 없다. 식물, 동물에 대한 생리활성 물질로써도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다. 트리플메조피림의 살충기구는 곤충의 신경전달에 관여하는 아세틸콜린 수용체의 저해 요소이다. 현재, 각 사의 주목을 모으고 있는 신규 살충제이며, 이 글에서는 듀퐁사를 비롯해 몇 몇 회사의 이 화합물에 관한 연구 상황을 소개하겠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