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미츠비시전기 기보_2017/03_승강기∙빌딩시스템∙시큐리티 특집
  • 저자 : 三菱電機
  • 발행일 : 20170320
  • 페이지수/크기 : 52page/30cm

요약

미쓰비시전기기보_2017.03 권두언 (p1)

승강기∙빌딩시스템∙시큐리티 특집
권두언/ Hiroshi Araki

세계적으로 고령인구가 증가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기업활동에 있어서는 Sustainability를 의식한 사회 공헌이 요구되고 있다. 미쓰비시전기는 한발 빠르게 시장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도시 공간 조성의 일익을 담당하는 승강기∙빌딩시스템∙시큐리티를, 고객의 시점에서 빌딩 솔루션으로서 전개하고 있다.

특히 현저한 도시화 및 빌딩의 고층화가 진행되는 중국과 중동을 중심으로, 초고속 엘리베이터의 수요가 확대되는 것과 함께 고객 요구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다. 2016년에 상해에 있는 중국 최고층 빌딩인「상하이센터빌딩(上海中心大厦)」(지상 632m)에, “세계 최고속인 분속 1,230m 엘리베이터”, “최고로 긴 승강 거리(578.55m) 엘리베이터” 및 “최고속(분속 600m) 더블데크 엘리베이터”를 납입하였다. 이들 3개의 기술로 세계 최고(2016년 12월 9월 현재, 당사 조사)를 달성하였다.

한편, 신흥국 시장을 중심으로 저자의 보급형 승강기 수요가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다. 해외 각 거점에서 전개하고 있는 R&D센터를 활용하여, 지역마다의 시장 요구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여, 그 요구에 맞춘 개발을 통해 사양 대응력∙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의 빠른 시장 투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ASEAN 국가에서는 경제 성장과 함께 점점 고층화되는 빌딩의 보안에 대한 솔루션이 요구되고 있다. 그에 대응하기 위해 엘리베이터와 연계한 입퇴실 관리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국내 시장으로 눈을 돌려보면, 과거에 설치한 엘리베이터의 노후화가 많이 진행되어 리뉴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고령의 거주자가 많은 맨션이나 병원 등에서는 공사 기간 중에 엘리베이터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공사의 저해 요인이 되고 있다. 그래서 엘리베이터를 사용할 수 없는 날을 제로로 하면서 리뉴얼을 가능하게 하는 “신구 쌍방의 권상기(Winding Machine)나 조작패널(COP) 제어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제어반”을 개발하였다. 앞으로도 건물 별 정보나 요구에 대응하는 리뉴얼 메뉴의 충실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대규모 지진 등 자연재해를 능력도 요구되고 있다. 당사는 지진에 의한 엘리베이터의 물적 손상의 유무를 자동으로 진단하여, 운전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자동 복구시키는 서비스나, 건물 중간층의 면진(免震)구조에 대응한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의 낙하 방지 구조 등 내진성 향상 기술을 실현하였다.

이처럼 시장 환경 변화를 파악하여 이용자나 빌딩 관리자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당사의 승강기∙빌딩시스템∙시큐리티는 새로운 고객 가치를 추구해 나갈 것이다.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앞두고 있으며, 고령자나 외국 관광객의 급증이 예상되고 있다. 누구나 느끼는 보안이나 커뮤니케이션 등의 불안을 완화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오피스나 맨션, 공공 시설 등에서의 업무나 생활을,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면서 서포트하는 승강기를 포함한 빌딩 솔루션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에는 IT나 AI 기술의 기업 활동이나 생활에 대한 적용이 급속하게 진척되면서 안전∙안심을 지키는 승강기의 원격관리 시스템이나, 빌딩 설비의 운용 및 유지관리를 하는 빌딩 시스템에 IoT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AI기술로 해석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2016년부터 환경 대책의 하나로서, 에너지절약 대책이나 재생 가능한 에너지 이용 등에 의해, 건물 내의 전체 에너지의 연간 사용량을 거의 제로로 하려는 “Net Zero Energy Building(ZEB)” 등의 시도가 시작되었다. 빌딩 내에 있는 개인별 동적 이동 정보나 재실 정보, 설비 가동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활용함으로써, 세세한 빌딩 내의 에너지 매니지먼트를 구현화하는 빌딩 솔루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시대의 변화를 선도하여, 선진적이며 확실한 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 가치를 높이는 빌딩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계속적으로 사회에 공헌해 나갈 계획이다.

● 목차
∙빌딩솔루션의 현재 상황과 장래 전망
∙세계 최고속 엘리베이터의 요소 기술
∙해외용 소형 엘리베이터 “NEXIEZ-S”
∙미쓰비시 엘리베이터 리뉴얼 “Elemotion+”의 모델 체인지
∙중국용 엘리베이터 “MAXIEX 시리즈”의 경쟁력 강화
∙최근의 승강기 해외 납입 사례
∙미쓰비시 승강기 국내 납입 사례
∙신 내진(耐震) 기준에 대응한 기존 엘리베이터 지지부 연장 구조 검토
∙해외용 입퇴실 관리시스템 “MELSAFETY-PA”
∙카드 매니지먼트 시스템 기능 확장과 솔루션
∙“MELSAFETY-G”에 의한 입퇴실 관리시스템의 리뉴얼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