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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와 테크놀로지 (상) -- 미국 대통령선거, 자금보다 IT
  • 카테고리비즈니스/ 기타
  • 기사일자 2016.11.7
  • 신문사 일경산업신문
  • 게재면 1면
  • 작성자이원규
  • 날짜2016-11-14 11:11:58
  • 조회수793

정치와 테크놀로지 (상)
미국 대통령선거, 자금보다 IT

테크놀로지의 혁신이 정치의 현장을 바꾸어가고 있다. 8일에 개표가 되는 미국대통령 및 상원의원의 행방은 혼돈양상이지만, IT(정보기술) 활용에 있어서는, 민주당이 공화당을 앞서가고 있다. 민주당은 가지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축으로, 선거운영을 효율화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기업에 촉구하고 있다.

-- 오바마 비밀작전, 유권자데이터를 기업에 개방 --
미국의 정치에 관련된 사람들 사이에서 「오바마 비밀작전」라고 불리고 있는 조직이 있다. 지방의 공직 자리 선거에 관한 정보의 개방이다.

미국에서는, 공립병원과 상하수도, 교육관리 등, 공적 기관의 대다수의 임원은 선거로 뽑고 있다. 정치가를 꿈꾸는 젊은 세대들은, 지방의 공직을 발판으로 정계에 진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당에 있어서는, 누구를 언제 어떤 자리에 입후보 시키는 것이 포인트가 된다.

-- 정치가의 배출 --
어느 지역에서 언제 어떤 공직의 선거가 있는지를, 입후보의 기한은 언제까지 인지. 민주당의 오바마 대통령은 정부의 전자화 정책의 일환으로, 이러한 정보들을 제 3자에게도 사용하기 쉬운 형태로 디지털화했다. 그것이 왜 오바마 비밀작전인 것 인가. 그 의문에 대한 답이 유권자에 관한 데이터베이스인 것이다.

민주당은 유권자의 이름과 연락처, 과거의 투표행동, 지원정당 등을 호별방문 및 전화로 10년 이상 걸려서 축적했다. 그것들을 중앙집권적인 당에서 관리하고 데이터베이스로 하고 있다.

민주당은 직접 구축한 데이터베이스와 공직선거에 관한 공개정보를 합쳐서, 누구를 어떤 선거에 내보내면 당선 할 수 있을지를 예측하고, 많은 정치가를 배출하고 있다. 이러한 지방의 소규모 선거에서의 지지자의 동원의 축적은, 당의 지반을 단단하게 한다.

이번 대통령선거에서 공화당의 트럼프 도널드 후보에게 쫓기고 있다고는 하지만, 민주당의 클린턴 힐러리 후보가 선거전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은, 오바마 비밀작전과 데이터베이스 덕분이기도 하다.

-- 선거운동비용 줄이고 효율적으로 --
이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 민주당과 관계가 깊은 IT기업, NGP∙VAN이다. NGP∙VAN은 유권자에 대한 데이터를 기업이 사용하기 쉬운 형태로 가공하여 개방하고 있다. 인터넷 광고와 모금, 호별방문, 유권자에게 전화, 이메일, 대화 앱에 의한 연락지원이라고 하는 선거운영업무의 비용을 줄여주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기업에게 촉구하고 있다.

지방의 공직선거의 지원인프라는, 벤처기업의 네이션빌더(Nation Builder)가 제공하고 있다. 네이션빌더에는, 페이스북의 공동창업자와 실리콘밸리의 저명한 벤처캐피탈(VC)의 안데르센 호로비츠(A16Z)가 출자하고 있다.

비용 절감의 효과는 크다. 네이션빌더의 관계자는 “선거운영비용은 예전의 15분의 1정도까지 줄었다. 지금은 최저한의 입후보 비용은 약 500달러이다.” 라고 분석한다.

NGP∙VAN의 데이터베이스에 독자적인 정보를 더해 1억 5천만명 이상에게 개별적으로 최적화된 인터넷 광고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이, 정치광고 벤처, DS폴리티컬(DSPolitical)이다.

마크 얀블로노스키(Mark Jablonowski) CEO는 “유권자의 인터넷 열람이력, 접속하고 있는 장소, 사용하고 있는 단말 등의 정보도 더해, 정치에 특화된 독자적인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었다. 일반적인 광고서비스에서는 낼 수 없었던 비용 대비 효과가 높다.” 라고 말한다. 후보자는 이 서비스를 500달러부터 사용할 수 있다.

A16Z의 전 파트너이자 투자자인 Ashvin Bachireddy는 “테크놀로지가 정치프로세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라고 말한다. 반세기 동안, 미 대통령선거는 보다 더 많은 자금을 투자한 후보의 승률이 80%이상으로 높았다. 그것이 지금, 데이터베이스와 클라우드의 힘에 의해 입후보 비용이 낮아지고, 정치라는 딱딱한 벽에 구멍이 생기려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대통령 선거가 2년 가까이 이어지고, 그 사이에 중간선거도 있다. 기업과 자산가로부터의 기부에 의해 거액의 자금이 정당과 각 후보에게 모인다. 그것이 광고회사만이 아닌, 새로운 IT서비스에도 투자된다. 인터넷광고만으로도 이미 수천억엔 규모의 시장이 있다.

-- 공화당보다 앞서가다 --
거대한 정치단체를 고객으로 상정하고 창업하는 것도 흔히 있다. 세계적으로 창업이 활발한 것을 보고, 미국에서는 마케팅과 선거운영을 지원하는 IT서비스를 개발하는 「폴리텍(Polytec)」이라고 불리는 벤처기업들이 대두한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에도 유권자의 정확한 데이터가 없다면 서비스의 효과는 반감한다. 분권적인 체제의 공화당에서는, 후보지명을 경쟁한 상대후보가 가지고 있는 유권자정보를 사용할 것인지는 교섭에 달려있다. 데이터의 집약은 주 마다 다양하고, 지원자가 호별방문하여 얻은 정보도 완전히 반영되어 있지는 않다.

네이션빌더는 일부분은 공화당과도 거래하고 있지만, 민주당 만큼의 효과를 보고 있지는 못하다. 민주당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관련 소프트웨어 사업을 육성하고, 공유하는 것으로 공화당을 따돌리려 하고 있다.

“트럼프 저지라고 하는 공통목표 아래에서 바니 샌더스를 지지한 관계자도 힐러리 진영에 융합하여 가고 있다.” 민주당 계의 유력한 정치단체, 데모크라시 포 아메리카(DFA)의 중역인 찰스 체인벌린은 이렇게 말한다.

DFA는 오바마 대통령의 당선운동의 행동부대로 당선에 공헌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대통령선거에서도, 바니 샌더스의 예비선거 약진을 지원했다.

힐러리 진영 간부의 말론 마샬은 “바니 진영과 유권자의 정보는 공유되고 있지 않다. 메시지의 송신방법 등 전략적으로 배우는 것은 많다.” 라고 말한다.

이번 대통령선거에서는, 과거의 TV출연에 의한 발군의 지명도와 차원이 다른 발신력을 자랑하는 공화당의 트럼프 후보의 약진에 의해, 표면적으로는 2대정당 사이의 IT에 관한 실력차이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장기적인 전략에 있어서 확실히 양당의 차이는 벌어지고 있다.

-- 호별방문도 개선 --
“정치에 사용되는 기술에도 주기가 있다. 대통령 선거 시기가 돌아올 때마다 정치에 있어서 기술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라고 오바마 대통령의 당선을 후원한 미주일대사이자 투자자인 존 루스는 말한다.

인터넷 부흥기인 1990년대 중반부터의 10년은 홈페이지와 이메일의 활용 등으로는 공화당 쪽이 앞서고 있었다. 하지만, 2004년에 민주당의 하워드 딘 후보가 인터넷을 구사한 대중의 IT(정보기술) 선거를 성공시키고, 흐름이 바뀌었다.

-- SNS도 존재감 --
소액의 정치헌금을 모으는 민주당 계의 단체인 액트블루(ActBlue)가 생기고, 300만명 이상이 구좌를 등록하는 규모로 성장했다. 벤처기업 미트업(Meetup)이 개발한 연구모임의 기획∙운영 앱을 활용한 동원수법도 확립되었다. IT가 정치의 무기가 되고, 선거에서 대규모의 활용이 IT서비스를 육성하는 순환이 되었다.

이것을 이어 받아 2008년의 오바마 대통령 탄생의 전후부터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용과 데이터 분석이 열쇠가 되었다.” (존 루스)

선거라고 하는 일대 이벤트에서의 활용이 SNS의 존재감을 높이고, 정치가에게 있어서 SNS는 유권자와 연결되는 불가결한 도구가 되었다. 이제는 각 후보가 데이터분석의 전문가를 다수 고용하는 시대가 되었다.

2013년의 인터넷 선거운동 허용으로 일본에서도, 투자규모는 작지만, 부동표와 젊은 세대의 표를 확보하려는 주요정당이 주체가 되어 데이터분석의 시도가 보급되어 왔다. 하지만, 이렇게 투자를 하여 선별된 IT를 활용하는 것 만으로 선거에서 이기는 것은 아니다.

미국에서는, 정치와 테크놀로지의 융합은 IT를 사용한 「선거와 군축」이라고 하는 새로운 차원으로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의 유권자 데이터베이스의 운영을 담당하는 NGP∙VAN의 첼시 피터슨 임원은 “결국 마지막은 사람과 사람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뛰어넘는 것은 없다. 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은 한정된다. 그 비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IT의 힘은 필수다.” 라고 말한다.

국토가 광대한 미국에서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유권자에게 호소하는 「호별방문」의 선거활동에는 시간도 비용도 든다. 지금, 민주당 진영이 전개하고 있는 것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호별방문선거의 효율화이다. 이번 선거에서는, 일반인 봉사활동자가 유권자에게 전화를 걸은 횟수를 팀 단위로 경쟁하는 소프트웨어가 사용되고 있다. 호별방문에서는, 자동으로 방문코스를 정하고 동료와 방문 횟수를 경쟁하는 앱이 있다. 이것을 개발한 것이 벤처기업인 폴리스이다.

자동전화소프트웨어로 투표할 가능성이 낮은 유권자는 사전에 리스트에서 제외한다. 선거운동원의 수고를 덜고 비용을 줄이는 한편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구조가 차례차례 시도되고 있다. 봉사활동자가 조직에서 연락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친숙한 페이스북과 업무용 대화 앱 슬랙(Slack) 등의 서비스이다.

-- 일본에서는 미발달 --
선거활동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다수의 서비스는, 이벤트와 영업, 커뮤니케이션 등 비즈니스 용으로 응용할 수 있다. IT기업에게 있어서는 선거에 의해 급격하게 이용자를 늘린다면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측면이 있다. 한편, 일본에서는, 이러한 선거 IT의 경제는 광고 이외에서는 아직 거의 존재하고 있지 않다.

자민당이 물러난 후, IT활용의 모색을 불러온 「정보참모」의 저자인 코구찌는 “일본에서는 미국처럼 거액의 기부금를 모을 수 없다. 자민당은 IT화에서 선행하지만, 토착의 정당이다. 미국의 민주당과 같이 중앙의 당에 정보를 모아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거기에 IT기업이 모이도록 하는 경제권이 가능한 구조가 되어 있지 않다.” 라고 해설한다.

미국에서는 젊은 세대의 정치 무관심이 문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이런 현상을 미국은 민주당을 중심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부동층을 움직이기 위한 구체적인 도구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일본 기업도 잇따른 참가

일본에서도 2013년의 인터넷을 사용한 선거활동의 허용 이후, SNS 등을 통한 정보발신이 활발하게 되고 있다. 올 봄의 참의원선거에서, 선거권 연령이 20세 이상에서 18세 이상으로 내려가고, 그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각 IT회사도 인터넷 선거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야후는 7월의 참의원선거에,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다. “학교 급식은 무료로 해야 한다 라고 생각합니까?” 라고 하는 20개의 질문에 대답하면, 자신에게 맞는 성향의 정당을 진단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드완고(Dwango) 등 인터넷 관련 기업 10개사도 6월, 주요정당의 수뇌부 9명에 의한 토론을 인터넷으로 배포했다. 어떤 정당과 입후보에 투표하면 좋은지를 모르는 젊은 세대에게 있어서, 익숙한 인터넷을 통한 판단재료를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GMO글로벌사인은 사기를 방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먼저, 후보자가 증명서의 발행을 의뢰하고, GMO글로벌사인이 심사한 웹사이트가 진짜라는 증명서를 발행한다. 그 증명서를 사이트에 표시하는 것으로, 사이트가 진짜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구조이다.

선거에서 인터넷의 활용에서는 미국이 선행하고 있다. 공화당의 트럼프 도널드 후보는 SNS를 활용하고, 트위터의 팔로워 수는 1200만명을 넘는다. 민주당의 클린턴 힐러리 후보는 사진을 올리는 SNS 스냅 챗에서 젊은 세대의 주목을 모으려고 하고 있다.

     -- (중)으로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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